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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7 no.2, 2014년, pp.185 - 195
Ranking-based conjoint analysis is widely used in various fields such as marketing research. While the ranking-based conjoint affords several advantages over the rating-based or choice-based conjoint, it has a serious shortcoming that respondents have much difficulty in ranking the product profi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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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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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분석은 무엇을 측정하며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됩니까? | 마케팅조사 분야에서 발전해 온 컨조인트분석은 다양한 학문 및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분석기법은 제품(서비스, 전략, 정책, 디자인, 프로그램 등도 포함됨)의 주요 속성과 수준들에 요인설계를 적용하여 프로파일들을 구성하고 각 프로파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측정하여, 수준별 부분 가치를 추정하고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컨조인트분석 결과는 소비자 선호도 분석, 구매행동분석, 신제품개발, 시장점유율 예측, 시장세분화, 제품특성의 최적화, 판매가격 결정, 포지셔닝과 판매촉진 등에 활용되고 있다. | |
컨조인트분석은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분류됩니까? | 컨조인트분석은 선호도 측정이나 부분가치 추정을 위해 채택된 방법에 따라 몇 가지 기법으로 분류된다. 선호도 측정방법에 따른 자료의 유형을 기준으로 등급기반, 순위기반,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으로 분류되는데, 각 기법들은 상이한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등급기반 컨조인트분석에서는 응답자가 프로파일들에 대한 선호도 평가를 비교적 쉽게 할 수 있고, 부분가치 추정을 위하여 최소자승추정법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컨조인트분석 결과는 어떻게 활용됩니까? | 이 분석기법은 제품(서비스, 전략, 정책, 디자인, 프로그램 등도 포함됨)의 주요 속성과 수준들에 요인설계를 적용하여 프로파일들을 구성하고 각 프로파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측정하여, 수준별 부분 가치를 추정하고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컨조인트분석 결과는 소비자 선호도 분석, 구매행동분석, 신제품개발, 시장점유율 예측, 시장세분화, 제품특성의 최적화, 판매가격 결정, 포지셔닝과 판매촉진 등에 활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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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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