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홍보관 리모델링을 위한 타당성 검토 및 기본설계 연구
Feasibility Study and The Basic Design of Chungcheoungnam-do Public Relation Office Remodel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128 - 137  

김정신 (건양대학교 의료공간디자인학과) ,  우은영 (건양대학교 산업디자인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행담도 휴게소 내 충청남도 홍보관은 위치적으로 교통의 요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보의 부족과 주변과의 부조화로 인해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지 않는 상태이다. 홍보관은 한정된 콘텐츠와 판매장과의 혼합 운영으로 인해 홍보관으로서의 고유한 역할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충청남도를 알릴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과 함께 홍보관 내 아이템의 개발이 요구된다. 지역 브랜딩이 지역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여 강력하고, 독특한 지역의 이미지를 창출함으로써 지역의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지역 활성화의 기반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홍보관의 현황분석과 국내외 유사시설 운영사례에 대한 조사 및 분석, 타 홍보관 성공사례에 대한 요인 분석을 통해 향후 변화방향에 대한 예측을 하고자 한다. 연구진행방법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문제점과 필요한 요소, 요구사항들을 도출하여 리모델링 기본계획 수립시 반영하도록 한다. 타당성 분석 연구를 통해 제시된 리모델링 기본설계는 1층은 특산물판매장이며 2층은 카페공간과 충청남도 홍보관과 테라피 특산물판매공간으로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ungcheoungnam-do public relation office remodeling in Hangdam-do resting place is transpotation hub. But many people are not using because discrepancy between the lack of publicity surrounding. public relation office unique role is racking with limited content and mixing operations. Thus, in pub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층 공간은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충청남도 지역특산물 특성을 고려하여 디자인요소와 함께 특색 있는 디자인 부스와 디스플레이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안락하고 편안한 매장 분위기를 연출하는 조명계획을 적용하고자 한다.
  • 홍보관 리모델링의 타당성 검토에 따른 추진방향 제시 및 디자인 제안으로 효율적인 공간의 운영과 방문객 유치 촉진으로 홍보관으로서의 역할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다.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특산물, 관광자원, 지역명소, 지역의 역사인물을 부각시키고 이를 지역발전의 수단으로 삼기 위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지역이미 지를 구축하고, 나아가 지역 브랜드의 개발과 지역경쟁력 향상을 연계하고자 한다.
  • 충청남도 홍보관의 활성화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민자유치가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도청 담당부서가 행담도 휴게소와 적극 적으로 의견을 나누면서 프렌차이즈를 도입하여 홍보 관의 기능을 함께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 하고 있다.
  • 충청남도 홍보관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사용자들은 주변과 어울릴 수 있는 기반시설 확충과 환경 개선을 직, 간접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요구조건을 수용하여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디자인 개발과 기반시설의 확충을 통해 충청남도라는 지역의 정체성과 문화성이 담긴 지역의 명소로 개발하기 위해 실행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자 중심의 긍정적인 충청남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지원하고자 한다. 충청남도 홍보관이라는 특수성과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을 통하여 이곳을 이용하는 사람들 에게 볼거리, 먹을거리, 살거리, 체험할 거리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문화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행담도 휴게소 소재 충청남도 홍보 관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리모델링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디자인 컨셉의 가장 주요한 방향은 시장개념의 장터와 휴식이 공존하는 쉼터 공간의 공존을 통해 충청남도 홍보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충청남도 홍보관이 충청남도의 긍정적인 이미지 창출과 지역문화의 홍보역할을 하는 공간으로서, 다양한 요소의 활용으로 방문객들의 체험과 참여를 유도하여 편안한 휴식처를 함께 제공하는 장소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따라서 충청남도를 알릴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과 함께 홍보관 내 아이템의 개발이 요구된다. 지역브랜드를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인식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역의 문화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홍보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충청남도 홍보관은 설문조사를 통해 리모델링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디자인의 방향성을 설정하여 기본설계안을 제안하였다. 충청남도 홍보관의 콘텐츠를 다양한 콘텐츠로 개발하여 새롭게 제안되는 공간에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방문객들에게 양질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요구조건을 수용하여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디자인 개발과 기반시설의 확충을 통해 충청남도라는 지역의 정체성과 문화성이 담긴 지역의 명소로 개발하기 위해 실행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자 중심의 긍정적인 충청남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지원하고자 한다. 충청남도 홍보관이라는 특수성과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을 통하여 이곳을 이용하는 사람들 에게 볼거리, 먹을거리, 살거리, 체험할 거리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문화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 파사드는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필요 없는 설치물을 제거하고 시선을 끌어 줄 수 있는 요소를 적용하고, 내부공간의 소개과 관심을 이끌 수 있는 사인디자인을 적용하고자 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충청남도 홍보관 옥외광고 사인조형물은 기능적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새롭게 제안하고자 하는 사인조형물은 지역과 주변 환경의 정체성을 반영하고 기능적 역할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획일적이고 관료화된 공간디자인에서 탈피하여 지역성과 대중성을 살린 차별화된 디자인을 제공하여 홍보 관의 인지도를 상승시켜, 궁극적으로 다시 찾고 싶은 충청남도의 이미지를 확립할 수 있는 홍보관의 리모델링 기본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전체적으로 차분히 가라앉는 공간 분위기에 절제된 소재 및 라인의 사용으로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연출, 무게감 있는 자연 소재의 가공방법 및 패턴의 변화 등으로 같은 소재의 고유 물성의 깊이와 다양함을 표현하며 두께감 있는 벽돌의 입체감이 절제됨으로 공간에서 오래된 익숙함을 느끼게 한다. 힘있는 공간 구성과 육중한 간소함이 만들어 내는 문학적 사색을 갖게 하는 공간을 연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담도 휴게소 내 충청남도 홍보관의 실정은 어떠한가? 행담도 휴게소 내 충청남도 홍보관은 위치적으로 교통의 요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보의 부족과 주변과의 부조화로 인해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지 않는 상태이다. 홍보관은 한정된 콘텐츠와 판매장과의 혼합 운영으로 인해 홍보관으로서의 고유한 역할이 미흡한 실정이다.
행담도 휴게소 내 충청남도 홍보관은 왜 고유한 역할이 미흡한가? 행담도 휴게소 내 충청남도 홍보관은 위치적으로 교통의 요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보의 부족과 주변과의 부조화로 인해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지 않는 상태이다. 홍보관은 한정된 콘텐츠와 판매장과의 혼합 운영으로 인해 홍보관으로서의 고유한 역할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충청남도를 알릴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과 함께 홍보관 내 아이템의 개발이 요구된다.
충청남도 홍보관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홍보관은 한정된 콘텐츠와 판매장과의 혼합 운영으로 인해 홍보관으로서의 고유한 역할이 미흡한 실정이 다. 따라서 충청남도를 알릴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과 함께 홍보관 내 아이템의 개발이 요구된다. 지역브랜드를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인식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역의 문화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홍보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김다영, 국내 홍보관에서의 디지털 미디어 적용게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2. 이소영, 국내 시립홍보관 전시구성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주요 자치도시 홍보관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3. 이소영, 박찬호 "홍보관 전시구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포럼 21, Vol.7, 2004. 

  4. 한진주, 한혜련 "지역 특산물 홍보관 디자인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논문집, Vol.11, 2011. 

  5. 한진주, 한혜련 "지역 특산물 활성을 위한 홍보관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Vol.21, No.2, pp.133-140,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