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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콘텐츠
Point Cloud Content in Form of Interactive Hologra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40 - 47  

김동현 (경북대학교 대학원 디지털미디어아트학과) ,  김상욱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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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아트는 새로운 경로의 인식과 지각을 동반하고, 기존의 미술과는 다른 인간의 신체를 도구화 하여 상호작용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감상방식을 제안한다. 시각적인 영상을 제작하는 방식 중 포인트 클라우드는 점으로 형태를 표현한다는 점에 있어 서양미술의 점묘법과 유사하며 이는 전통회화 기법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재구성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미학적 요소와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감상방식으로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영상을 제작하여 홀로그램 필름에 투사하고, 관람자의 손짓이 영상과 상호작용하는 콘텐츠를 제시한다. 콘텐츠 제작은 콘텐츠 제작 배경 의도를 기획하고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이미지 제작, 상호작용을 위한 3D 제스처 디자인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홀로그램 필름에 투사하는 과정을 거친다. 콘텐츠는 사람의 의식 속에서 일어나는 기억의 회상 과정을 시각적, 체감적으로 표현한다. 이를 위해 기억의 회상 과정을 불확실한 기억, 기억의 구체화, 완전한 회상으로 설정하였다. 불확실한 기억은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이미지를 통해 모호한 형태의 이미지로 표현되고, 상호작용으로 이미지를 조작하는 행위를 통해 기억을 구체화 해 나가면서 완전한 회상을 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isting art, media art, accompanied by a new path of awareness and perception instrumentalized by the human body, creating a new way to watch the interaction is proposed. Western art way to create visual images of the point cloud that represented a form that is similar to the Pointage. This tradi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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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던 포인트 클라우드를 아트의 관점에서 고찰하고,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시각적 요소로 활용 하였고 이를 상호작용 요소와 결합하여 콘텐츠로 표현하였다.
  • 본 연구자는 사람의 의식 속에서 이루어지는 회상의 과정을 콘텐츠를 통해 시각적, 체감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표 2]와 같이 회상의 과정을 총 3단계로 설정하고 각 단계에 따라 콘텐츠를 표현하였다.
  • 인터랙티브 아트는 크게 디지털 영상 보여주는 시각적 요소와 체감적 행위를 통해 시각적 요소에 변화를 주는 상호작용 요소로 구성 된다. 본 절에서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 활용한 요소를 시각적 요소와 상호작용 요소로 분류하고, 각 요소들의 특징과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기술한다.
  • 본 논문에서는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영상을 제작하여 홀로그램 필름에 투사하고, 비접촉식 모션인식 센서를 활용하여 관람자의 손짓이 영상과 상호작용하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를 통해 미학적 요소와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감상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인터랙티브 홀로그램 콘텐츠는 [그림 2]와 같은 제작 과정을 거친다. 첫 번째로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명확히 하고 이에 따라 어떠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할지 기획한다. 이미지 제작은 콘텐츠 제작 배경에 맞춰 이미지를 구상한 뒤 3D 모델링 과정을 거쳐 점 좌표를 추출하고 화면에 출력하여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로 만든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해 관람자의 3D 제스처 디자인은 x, y축 회전의 경우 직육면체 모양의 상자를 살펴본다고 가정하고 상자의 측면을 보기 위해 양손을 앞·뒤로 내밀면서 상자를 돌려보는 행위를 착안하였다.
  • 추억의 장소라는 것은 개개인 마다 다르기 때문에 최대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주 관람층이 누가 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고, 또한 그것이 아닐 경우 대다수의 관람자들이 기억하고 있는 장소로 선정해야 한다. 콘텐츠는 교내에 위치한 전시장에서 전시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장소성을 토대로 주 관람층이 교내 구성원이 될 것이라 예측하였다. 그 결과 분수대를 중심으로 공원이 조성되어 교내 구성원들의 유동이 많은 교내의 장소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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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아트는 어떻게 나뉘는가? 헤일즈(Hayles)는 비물질적인 미디어 형식의 예술 생산이 확장하면서 새로운 경로의 인식과 지각을 동반하는 신체적 참여와 개념이 형성되고 있다고 말한다[1]. 이러한 흐름 속에서 탄생한 미디어아트는 미디어 파사드, 웹아트, 인터랙티브 아트 등 다시 여러 세부분야로 나뉘고 있으며, 특히 인터랙티브 아트는 관람자의 체감적 활동을 수반하는 것으로 관람자와 작품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소통한다. 또한 시각 중심이었던 기존의 미술과는 다르게 인간의 신체를 도구화 하여 상호 작용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감상방식을 제안한다[2].
점묘법이란? 포인트 클라우드는 점으로 형태를 표현한다는 부분에 있어 서양미술의 점묘법과 유사하다. 점묘법은 19C 신인상주의자들이 프랑스의 색채학자 슈브럴의 색채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색의 작은 점을 이용하여 시각적 혼색을 만드는 기법이다[4]. 또한 작업을 위한 스케치를 준비하면서 단색을 사용하여 점을 찍어 형태를 표현하기도 했다.
홀로그램 필름의 완전히 빛을 반사하지 못하는 성질이 유발하는 단점은? 이러한 성질을 이용해 영상을 막혀있는 벽면이나 오브제에 투사하던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빈 공간에 설치하여 영상을 전시함을 통해 설치 형식에 차별성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완전히 빛을 반사하지 못하는 성질은 영상의 전체적인 선명도를 저하시키는 단점을 유발한다. 하지만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이미지를 홀로그램 필름에 투사할 시에는 사물의 형태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특징을 더욱 부각시키는 장점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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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고창선, "뉴 미디어 아트에서 물리적 심미적 거리를 통한 관조의 재해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723-733, 2011. 

  2. 최민아, "아날로그 디지털 인터랙션 흔적에 관한 개념 연구와 미디어 아트에의 응용",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11권, 제9호, pp.76-84, 2011. 

  3. 최진혁,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정합의 정밀도 평가를 위한 가상 스캔 시스템",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829-30, 2010. 

  4. 이효진, "현대의상 직물 문양에 조명된 신인상주의 색채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논문집, 제16권, 제3호, pp.31-43, 1992. 

  5. 최윤지, "3차원 인체 포즈 인식을 이용한 상호작용 게임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619-628, 2011. 

  6. J. Shotton, "Real-time human pose recognition in parts from a single depth image," C.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11. 

  7. 이용철, "제스처 인식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제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629-63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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