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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전문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의 미래
Future of Performing Arts Specialized Animation Characters Theme Par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146 - 155  

조준희 (동국대학교 연극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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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성장세인 국내 키즈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의 현황과 미래의 지향점을 조명해보면서, '키자니아(KidZania)', '푸이 뒤 포우(Puy du Fou)', '디즈니 씨(DisneySea)', '산리오 퓨로랜드(Sanrio Puroland)'와 같은 외국 테마파크의 공연성의 극대화 사례를 통해, 국내의 공연전문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의 가능성을 제시해보려 한다. 도심형 테마파크로 건립되고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는 관람객들의 재방문율이 상당히 중요하다. 캐릭터를 활용한 수준 높은 공연이 파크의 관람객과의 긴밀한 인터랙션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관람객의 테마파크에 대한 친밀도가 높아지면 재방문율이 높아질 것이며, 또한 다른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와의 차별성을 부각시켜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will analyze the current status and limit of domestic animation character theme parks as a new trend of Kids industry so that diagnose the future of performing arts specialized animation character theme parks through the examples of foreign ones such as , , , and . Revisiting ratio is the most i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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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곳의 캐릭터 공연은 단순히 관람객들의 지루함을 덜어주려는 의도로 기획된 것이 아니라 치밀하게 계산된 캐릭터와 테마파크의 스토리텔링 전략 하에 제작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외국의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의 미래 성공전략이 공연성에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그래서 최근 키즈산업의 중요한 트렌드를 형성해가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의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관람객의 재방문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외국의 공연전문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의 사례를 고찰해보고 국내에서 실현 가능한 미래 지향적인 모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그래서 매년 코엑스에서 개최되고 있는 서울 캐릭터·라이선싱 페어(Seoul Character & Licensing Fair)는 전문 비즈니스의 장으로써, 총 170여개의 국내외 캐릭터, 라이선스 관련 기업이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의 콘텐츠 라이선싱 전시회로 그 규모가 커져가고 있다. 이 페어는 아시아 최대의 국제 콘텐츠 비즈니스 마켓 구축과 국산 캐릭터의 해외 수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9]. 여기에 출품되는 대부분의 캐릭터가 애니메이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상당수의 인기 캐릭터는 OSMU의 하나의 모델로서 캐릭터 테마파크로 그 사업방향을 다각화하고 있다.
  • 그래서 최근 키즈산업의 중요한 트렌드를 형성해가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의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관람객의 재방문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외국의 공연전문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의 사례를 고찰해보고 국내에서 실현 가능한 미래 지향적인 모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공연을 통하여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구축한 <키자니아>와 <푸이 뒤 포우>의 사례를 통해, 국내의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공연성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임을 확인하였다. 이제부터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공연성을 강화하여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을 구축해가고 있는 외국의 테마 파크 사례 두 가지를 살펴보겠다.
  • 필자의 캐릭터 공연과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의 공연성에 대한 다년간의 연구와 경험을 기반으로, 어떻게 국내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에 공연성이 접목되어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모색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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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도심형 테마파크의 특징은 무엇인가?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일환으로, 온라인 및 디지털 매체에서 먼저 개발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오프라인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테마파크는 애니메이션의 인기를 바탕으로 하여, 기존의 대규모 테마파크와는 달리 도심의 근거리에 위치한 중소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를 지향하면서 주로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테마파크에서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포괄적인 문화콘텐츠 산업인 테마파크에서 가장 기본이 되며 중요한 것은, 그 테마파크에 특화된 이야기를 개발하는 스토리텔링이다. 테마파크는 독창적인 특정한 테마를 스토리텔링하여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일상을 벗어난 판타지의 공간이며, 이 특별한 공간이 주는 이미지를 가장 이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는 바로 캐릭터이다.
왜 주말 여가 인구의 새로운 키즈산업 콘텐츠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는가? 국내 키즈산업(Kids Industry)의 급속한 성장세와 최근 어린이들의 주 5일제 수업이 일반화되고 있는 상황이 맞물려서 주말 여가 인구의 새로운 키즈산업 콘텐츠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게 됐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도심형 테마파크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붐을 일으키고 있다.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일환으로, 온라인 및 디지털 매체에서 먼저 개발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오프라인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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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영현, 캐릭터가 테마파크의 전체적인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9 

  2. 신재령, 테마파크 환경연출 특성에 관한 연구: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3 

  3. 이경선, 테마파크의 효과적인 캐릭터 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논문, 1999 

  4. 한영현, 롱셀러 캐릭터 개발에 관한 연구: 디즈니, 산리오, 둘리나라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5. 최혜실, 테마파크의 스토리텔링, 글누림, 2008. 

  6. 한국투자증권 스콜캡 리포트: 엔젤.실버 산업 中 헤럴드 경제 보도자료 재인용. 

  7. http://koreaanimation.or.kr 

  8. http://www.characterfair.kr 

  9. http://www.pororopark.com/main.do 

  10. http://www.cocomongland.com 

  11. http://www.dibovillage.co.kr 

  12. http://www.canimals.co.kr 

  13. http://www.kidzania.co.kr 

  14. http://www.puydufou.com 

  15.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사무소, "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2012년 6호. 

  16. 빌 캐포더글리, 이호재 외 옮김, 디즈니 꿈의 경영, 21세기북스, 2000. 

  17. http://www.tokyodisneyresort.co.jp/kr 

  18. http://www.puroland.co.jp/korea 

  19. 김희진, 일본 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캐릭터형 테마파크 헬로키티의 캐릭터 파크-산리오 퓨로랜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20. 유진룡외 24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넥서스 BIZ,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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