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146 - 155
조준희 (동국대학교 연극학부)
I will analyze the current status and limit of domestic animation character theme parks as a new trend of Kids industry so that diagnose the future of performing arts specialized animation character theme parks through the examples of foreign ones such as , , , and . Revisiting ratio is the most im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도심형 테마파크의 특징은 무엇인가? |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일환으로, 온라인 및 디지털 매체에서 먼저 개발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오프라인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테마파크는 애니메이션의 인기를 바탕으로 하여, 기존의 대규모 테마파크와는 달리 도심의 근거리에 위치한 중소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를 지향하면서 주로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 |
테마파크에서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포괄적인 문화콘텐츠 산업인 테마파크에서 가장 기본이 되며 중요한 것은, 그 테마파크에 특화된 이야기를 개발하는 스토리텔링이다. 테마파크는 독창적인 특정한 테마를 스토리텔링하여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일상을 벗어난 판타지의 공간이며, 이 특별한 공간이 주는 이미지를 가장 이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는 바로 캐릭터이다. | |
왜 주말 여가 인구의 새로운 키즈산업 콘텐츠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는가? | 국내 키즈산업(Kids Industry)의 급속한 성장세와 최근 어린이들의 주 5일제 수업이 일반화되고 있는 상황이 맞물려서 주말 여가 인구의 새로운 키즈산업 콘텐츠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게 됐으며, 이에 부응하기 위해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도심형 테마파크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붐을 일으키고 있다.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일환으로, 온라인 및 디지털 매체에서 먼저 개발된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오프라인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
김영현, 캐릭터가 테마파크의 전체적인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9
신재령, 테마파크 환경연출 특성에 관한 연구: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3
이경선, 테마파크의 효과적인 캐릭터 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논문, 1999
한영현, 롱셀러 캐릭터 개발에 관한 연구: 디즈니, 산리오, 둘리나라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최혜실, 테마파크의 스토리텔링, 글누림, 2008.
한국투자증권 스콜캡 리포트: 엔젤.실버 산업 中 헤럴드 경제 보도자료 재인용.
http://koreaanimation.or.kr
http://www.characterfair.kr
http://www.pororopark.com/main.do
http://www.cocomongland.com
http://www.dibovillage.co.kr
http://www.canimals.co.kr
http://www.kidzania.co.kr
http://www.puydufou.com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사무소, "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2012년 6호.
빌 캐포더글리, 이호재 외 옮김, 디즈니 꿈의 경영, 21세기북스, 2000.
http://www.tokyodisneyresort.co.jp/kr
http://www.puroland.co.jp/korea
김희진, 일본 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캐릭터형 테마파크 헬로키티의 캐릭터 파크-산리오 퓨로랜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유진룡외 24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넥서스 BIZ,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