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 유형별 상품구매행동 차이 및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분석: 전통상권 경쟁력 강화를 중심으로 Difference of Purchasing Behavior by Types of Retail Store a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Market Selection Attributes: Focused on Improvement of Traditional Market Competitiveness원문보기
본 논문은 소매점 유형별 소비자의 상품선택행동과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고,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과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IPA 분석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시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용시간이 긴 반면 사용금액은 크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시장의 점포구성과 배치가 점포탐색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품목별 점포의 재구성과 집중화가 필요하다. 둘째, 전통시장과 대형 할인매장, 백화점 모두 중요도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아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 할인매장과 동일 선상에서의 경쟁보다는 취급하지 않는 품목의 구성 또는 전문화를 통하여 고객이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만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소매점 유형별 선택속성에 대한 IPA 결과 상품품질에 따른 응답자의 기대치가 반영되어 대형할인마트와 백화점은 가격에 대한 신뢰성과 상품 품질우수성이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제시되었으며, 전통상권은 저렴한 가격과 가격에 대한 신뢰, 상품품질우수성이 강점으로 파악되었으며, 시설적 측면의 항목들은 개선사항으로 나타나 시설현대화 사업의 지속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소매점 유형별 소비자의 상품선택행동과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고,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과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IPA 분석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시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용시간이 긴 반면 사용금액은 크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시장의 점포구성과 배치가 점포탐색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품목별 점포의 재구성과 집중화가 필요하다. 둘째, 전통시장과 대형 할인매장, 백화점 모두 중요도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아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 할인매장과 동일 선상에서의 경쟁보다는 취급하지 않는 품목의 구성 또는 전문화를 통하여 고객이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만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소매점 유형별 선택속성에 대한 IPA 결과 상품품질에 따른 응답자의 기대치가 반영되어 대형할인마트와 백화점은 가격에 대한 신뢰성과 상품 품질우수성이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제시되었으며, 전통상권은 저렴한 가격과 가격에 대한 신뢰, 상품품질우수성이 강점으로 파악되었으며, 시설적 측면의 항목들은 개선사항으로 나타나 시설현대화 사업의 지속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by types of retail store and to conduct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to exhort adequate competitive strategy to the traditional marke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shows that consumer spends more time...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by types of retail store and to conduct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to exhort adequate competitive strategy to the traditional marke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shows that consumer spends more time and less money at the traditional market due to the difficulties of store searching by store arrangement and construction of the market. Second, this study suggest that the traditional market needs to change their competitive strategy in same level with the discount stores, the traditional market can concentrate their capability on specialization and uniqueness of their product to meet the consumer's needs. Third, according to the result on quadrant(concentrate here) of IPA, traditional market is marked on ease of refund, convenience of after service and parking facility, and cleanliness of bathroom while the discount store and the department store are marked on high credibility level and quality of product.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by types of retail store and to conduct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to exhort adequate competitive strategy to the traditional marke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shows that consumer spends more time and less money at the traditional market due to the difficulties of store searching by store arrangement and construction of the market. Second, this study suggest that the traditional market needs to change their competitive strategy in same level with the discount stores, the traditional market can concentrate their capability on specialization and uniqueness of their product to meet the consumer's needs. Third, according to the result on quadrant(concentrate here) of IPA, traditional market is marked on ease of refund, convenience of after service and parking facility, and cleanliness of bathroom while the discount store and the department store are marked on high credibility level and quality of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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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소매점 유형별 소비자의 상품선택 행동과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여 소매점 유형별 차이점의 확인과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소매점의 주요 형태인 전통시장, 이루어지고 그리고 의연에 대한 고객의 상품구매 행동을 파악하고 각각의 소매점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각각의 차이점에 대한 주요 인자를 파악하여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는 수행되었다.
따라서 경쟁 상황 하에서의 소매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조명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전통시장과 대형 어지고 그리고 의 연구의 비교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소매점의 주요 형태인 전통시장, 이루어지고 그리고 의연에 대한 고객의 상품구매 행동을 파악하고 각각의 소매점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각각의 차이점에 대한 주요 인자를 파악하여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는 수행되었다.
제안 방법
IPA를 위하여 중요도와 만족도의 기준 축은 각각의 항목들의 평균값으로 기준으로 정하였다. 일반적으로 IPA를 수행하게 되면 평균값을 기준으로 중요도(높음, 낮음), 만족도(높음, 낮음)로 파악된 매트릭스가 파악된다.
첫 번째는 전통시장, 대형할인마트, 백화점을 선택하는 중요 이유에 대하여 각각의 소매점별 11개의 중요도와 만족도 속성을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중요(만족)하지 않음 ~ 5:매우 중요(만족)함)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는 소매점 유형별로 상품 구매 행동에 대한 부분으로 마켓 주요 방문요일, 주요 결제수단, 마켓 주요 방문시간의 3개 항목이 명목 척도와 서열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월 마켓 이용 빈도, 1회 방문시 평균 사용금액, 상품구매 시 소요되는 쇼핑시간의 3개 항목은 비율 척도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일반적으로 IPA를 수행하게 되면 평균값을 기준으로 중요도(높음, 낮음), 만족도(높음, 낮음)로 파악된 매트릭스가 파악된다. 매트릭스는 1사분면(keep up the good work, 좋은 성과 유지 : 중요도 높음-만족도 높음), 2사분면(possible overkill, 과잉노력 : 중요도 낮음-만족도 높음), 3사분면(low priority, 낮은 우선순위 : 중요도 낮음 만족도 낮음), 4사분면(concentrate here, 중점개선 : 중요도 높음-만족도 낮음)으로 구성되어 분석한다.
두 번째는 소매점 유형별로 상품 구매 행동에 대한 부분으로 마켓 주요 방문요일, 주요 결제수단, 마켓 주요 방문시간의 3개 항목이 명목 척도와 서열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월 마켓 이용 빈도, 1회 방문시 평균 사용금액, 상품구매 시 소요되는 쇼핑시간의 3개 항목은 비율 척도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소매점 유형별 소비자의 상품구매 행동과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비교분석을 위하여 설문서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일반 가구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추출하여 조사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이 점포선택 행동 모형과 점포선택 속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저렴한 가격, 상품의 다양성, 가격에 대한 신뢰성, 상품 품질의 우수성, 편안한 휴게공간, 친절한 서비스, 방문거리의 근접성, 편리한 주차시설, 화장실의 청결성, 전시회 등 풍부한 볼거리,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항목을 사용하였다.
전통시장,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의 구매 행동에 대하여 주요 방문요일, 주요 결제수단, 주요 방문시간, 마켓월 이용빈도, 1회 방문시 평균 사용금액, 상품구매 시 소요되는 쇼핑시간을 바탕으로 파악하였다 [표 3].
설문서는 총 3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되어 작성하였다. 첫 번째는 전통시장, 대형할인마트, 백화점을 선택하는 중요 이유에 대하여 각각의 소매점별 11개의 중요도와 만족도 속성을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중요(만족)하지 않음 ~ 5:매우 중요(만족)함)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는 소매점 유형별로 상품 구매 행동에 대한 부분으로 마켓 주요 방문요일, 주요 결제수단, 마켓 주요 방문시간의 3개 항목이 명목 척도와 서열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월 마켓 이용 빈도, 1회 방문시 평균 사용금액, 상품구매 시 소요되는 쇼핑시간의 3개 항목은 비율 척도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일반 가구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추출하여 조사 실시하였다. 조사 시점은 2010년 1월 2일부터 1월 17일까지 총 800부의 소비자 대상 설문지 중 755(약 94.4%)부 조횬수 되었으며 이중 응답이 불성실한 6부의 설문서를 제외한 749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소매점 유형별 소비자의 상품구매 행동과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비교분석을 위하여 설문서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일반 가구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추출하여 조사 실시하였다. 조사 시점은 2010년 1월 2일부터 1월 17일까지 총 800부의 소비자 대상 설문지 중 755(약 94.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상품 구매 행동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중요도와 만족도의 기술통계 값의 확인과 각각의 속성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소매점 형태별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 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을 활용하여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따른 좌표값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중요도와 만족도의 기술통계 값의 확인과 각각의 속성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소매점 형태별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 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을 활용하여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에 따른 좌표값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IPA는 각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각각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상한과 하한을 나누어 좌표상에 표시하여 4개의 분면을 얻어 각각의 분면에 따라 속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소매점 유형별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대응표본t-test를 수행하였으며,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평균값의 크기 순으로 재정렬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 상품 구매 행동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를 이용하였다. 그리고 중요도와 만족도의 기술통계 값의 확인과 각각의 속성 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 분석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92회의 월 방문 횟수를 나타내었다. 1회 방문 시 사용금액은 백화점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품 구매 시 쇼핑시간은 전통시장과 백화점이 비슷한 반면 대형할인매장은 30분 정도 짧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평균 사용금액을 쇼핑시간으로 나누어 구해진 시간 당 평균 사용금액의 경우 전통시장은 시간당 20,088원으로 낮은 금액을 보인 반면에 대형 할인매장과 백화점은 56,328원과 68,034원으로 파악되어 경쟁관계에서 파악되는 쇼핑 금액에 있어 다수의 개별 점포로 구성된 전통시장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으로 재확인할 수 있었다.
소매점 유형별 선택 속성에 대한 IPA 비교에 대한 종합에서 1사 분면은 전통시장과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저렴한 가격, 상품의 다양성, 방문거리의 근접성 속성으로 공통으로 파악되었으나,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의 경우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편리한 주차시설, 화장실의 청결성, 상품의 다양성에서 공통속성이 파악되어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전통시장과 백화점의 좋은 부분을 공유하여 경쟁력 유지 항목으로 나타났다. 2사분면은 전통시장과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친절한 서비스로 나타났으며, 3사 분면은 전시회 등 풍부한 볼거리, 편안한 휴게공간 항목이 소매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매점 유형별 선택 속성에 대한 IPA 결과, 4사 분면에서 전통시장은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편리한 주차시설, 화장실의 청결성이 파악되었으며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은 가격에 대한 신뢰성과 상품 품질의 우수성으로 나타났다.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의 경우 정찰제를 실시하고 있어 가격에 대한 신뢰성이 높다는 다른 연구[31]와 비교해볼 때, 가격 대비 상품 품질에 대한 문제를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대형할인마트의 IPA 결과 1사 분면은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편리한 주차시설, 방문거리의 근접성, 화장실의 청결성, 상품의 다양성, 저렴한 가격의 6개 항목이 위치하였으며, 중점 개선사항인 4사분면은 가격에 대한 신뢰성과 상품 품질의 우수성의 2개 속성이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1-B].
대형할인매장의 선택 속성의 중요도 은 저렴한 가격,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상품의 다양성, 편리한 주차시설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편리한 주차시설, 방문거리의 근접성, 상품의 다양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대형할인매장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가격에 대한 신뢰성, 상품 품질의 우수성, 저렴한 가격의 순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할인매장의 선택 속성의 중요도 은 저렴한 가격,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상품의 다양성, 편리한 주차시설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편리한 주차시설, 방문거리의 근접성, 상품의 다양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대형할인매장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가격에 대한 신뢰성, 상품 품질의 우수성, 저렴한 가격의 순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매점 유형별 상품구매 행동 중월 이용 빈도는 대형할인매장, 전통시장, 백화점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1회 방문시 평균 사용금액은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전통시장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쇼핑 시간은 전통시장과 백화점이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대형 할인매장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소매점 유형별 상품구매 행동 중월 이용 빈도는 대형할인매장, 전통시장, 백화점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1회 방문시 평균 사용금액은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전통시장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쇼핑 시간은 전통시장과 백화점이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대형 할인매장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간당 평균 사용금액의 경우 백화점은 68,034원, 대형 할인매장은 56,328원으로 큰 반면 전통시장은 20,088원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이용시간이 긴 반면 사용금액은 크게 작은 것으로 나타나 점포 구성 및 배열의 상태가 일관되지 못하거나 유사품목끼리 집중화되지 못한 특성으로 인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점포 탐색을 어렵게 하고 이에 따라 쇼핑시간을 크게 만들므로 인하여 고객이 느끼는 시간적 손해부분이 큰 것으로 파악된다.
전통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도는 저렴한 가격, 방문거리의 근접성, 상품의 다양성, 구매 후 반품 및 AS 의 용이성, 화장실의 청결성 등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전통시장에 대한 만족도는 저렴한 가격, 상품의 다양성, 가격에 대한 신뢰성, 상품 품질의 우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속성은 화장실의 청결, 편리한 주차시설,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으로 분석되었다.
백화점에 대한 IPA 결과, 1사 분면은 화장실의 청결성,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친절한 서비스, 편안한 휴게공간, 편리한 주차시설, 상품의 다양성의 6개 항목으로 분석되었으며, 4사분면은 상품 품질의 우수성과 가격에 대한 신뢰성의 2개 항목으로 분석되어 가장 개선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1- C].
백화점의 중요도는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화장실의 청결성, 편리한 주차시설, 친절한 서비스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화장실의 청결성,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편안한 휴게공간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백화점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에 저렴한 가격, 상품 품질의 우수성, 가격에 대한 신뢰성의 순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의 중요도는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화장실의 청결성, 편리한 주차시설, 친절한 서비스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화장실의 청결성,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편안한 휴게공간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백화점의 중요도와 만족도 간에 저렴한 가격, 상품 품질의 우수성, 가격에 대한 신뢰성의 순으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매점 유형별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기술 분석을 통하여 전통시장, 대형할인매장, 백화점 모두 중요도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매점의 선택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보다 제공받는 서비스와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짐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별히 전통시장에 대한 약점으로 나타나는 부분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소매점 유형별 선택 속성에 대한 IPA 비교에 대한 종합에서 1사 분면은 전통시장과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저렴한 가격, 상품의 다양성, 방문거리의 근접성 속성으로 공통으로 파악되었으나,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의 경우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편리한 주차시설, 화장실의 청결성, 상품의 다양성에서 공통속성이 파악되어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전통시장과 백화점의 좋은 부분을 공유하여 경쟁력 유지 항목으로 나타났다. 2사분면은 전통시장과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친절한 서비스로 나타났으며, 3사 분면은 전시회 등 풍부한 볼거리, 편안한 휴게공간 항목이 소매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응답자의 소매점 유형별 상품구매행동 중 주요 방문시간은큰 차이가 없었으나, 주요 방문요일에서는 백화점의 ‘주말 이용’에 비하여 전통시장과 대형 할인매장이 ‘필요할때 이용’의 응답이 많아 방문요일에 있어 전통시장은 백화점과는 구별되어 대형 할인매장과 경쟁관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통시장,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 모두 중요도보다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 표본 t-test 결과 모든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통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도는 저렴한 가격, 방문거리의 근접성, 상품의 다양성, 구매 후 반품 및 AS 의 용이성, 화장실의 청결성 등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전통시장에 대한 만족도는 저렴한 가격, 상품의 다양성, 가격에 대한 신뢰성, 상품 품질의 우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속성은 화장실의 청결, 편리한 주차시설,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대형마트 1개가 입점하면 전통시장 5~7개 정도가 사라진다는[29] 것에서 확인될 수 있는 바와 같이 대형 할인매장과 전통시장의 경쟁관계[2][17]가재확인되고 있는 것이다. 주요 결제수단은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이 신용카드/직불카드의 사용이 많은 반면 전통시장은 현금거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대금 지불의 편리함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현금결제 위주의 전통시장은 상품권, 신용카드/직불카드 등의 편리한 결제수단의 확대가 필요할 것이다.
주요 결제수단은 전통시장의 경우 현금의 이용이 대다수인 반면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은 신용카드/직불카드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 방문 시간으로는 각 소매점별 정오(12시)부터 저녁 9시까지의 이용시간대로 고루 분포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통시장과 백화점의 경우 대부분 오후 시간대가 많은 반면, 대형 할인매장은 저녁 시간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방문요일은 전통시장과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필요할 때 주로 방문하는 반면 백화점은 주로 주말을 이용하여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결제수단은 전통시장의 경우 현금의 이용이 대다수인 반면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은 신용카드/직불카드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요도와 만족도 간 차이에 대해 종합하면 대형할인 매장과 백화점은 저렴한 가격, 상품 품질의 우수성, 가격에 대한 신뢰성 속성에서 큰 차이를 보인 반면, 전통시장은 화장실의 청결성, 편리한 주차시설,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전통시장이 시설 측면에서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과 크게 비교되고 있으며 시장 운영적 측면에서도 소비자 지향적 서비스가 부족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점 개선 사항인 4사 분면에서는 전통시장의 경우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편리한 주차시설, 화장실의 청결성이었으며, 대형할인매장과 백화점의 경우는 가격에 대한 신뢰성과 상품 품질의 우수성으로 나타나 전통시장과 대형할인매장-백화점을 그룹화하여 파악시 서로 다른 그룹의 1사 분면의 속성이 다른 그룹의 4사 분면의 속성으로 바뀌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PA 분석 결과를 [표5]에 종합 정리하였다.
첫째, 응답자는 기혼자가 646부(86.6%), 여성이 654부(27.7%)로 가계 소비를 주로 담당하는 기혼 여성이 압도적인 빈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는 30대와 40대가 과반을 넘고 있었다. 이러한 응답자의 소매점 유형별 상품구매 행동 중 주요 방문시간은 큰 차이가 없었으나, 주요 방문요일에서는 백화점의 ‘주말 이용’에 비하여 전통시장과 대형할인매장이 ‘필요할 때 이용’의 응답이 많아 방문요일에 있어 전통시장은 백화점과는 구별되어 대형할인매장과 경쟁관계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회 방문 시 사용금액은 백화점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품 구매 시 쇼핑시간은 전통시장과 백화점이 비슷한 반면 대형할인매장은 30분 정도 짧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평균 사용금액을 쇼핑시간으로 나누어 구해진 시간 당 평균 사용금액의 경우 전통시장은 시간당 20,088원으로 낮은 금액을 보인 반면에 대형 할인매장과 백화점은 56,328원과 68,034원으로 파악되어 경쟁관계에서 파악되는 쇼핑 금액에 있어 다수의 개별 점포로 구성된 전통시장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으로 재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특정 시점에 모든 것에 대한 개선이 아닌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에 맞추어 해당 시점에서의 차이점과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적극적 대처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부분을 파악하여 상품선택 행동의 차이와 중점 개선사항을 중심으로 실현 가능한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한 부분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으나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가 있다.
파악된 위의 연구를 바탕으로 전통시장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전통시장과 할인마트를 비교한 연구로 크게 구분되고 있었으나 할인마트와의 비교 연구는 방문의도, 실태조사와 이미지 연구영역으로 다양한 시도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따라서 경쟁 상황 하에서의 소매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조명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전통시장과 대형 어지고 그리고 의 연구의 비교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소매점의 주요 형태인 전통시장, 이루어지고 그리고 의연에 대한 고객의 상품구매 행동을 파악하고 각각의 소매점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재래시장과 대형할인마트와의 비교 연구는 선택 요인에 대한 단순 순위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각각의 만족도를 비교하여 재래시장이 열위에 있는 변수들을 확인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재래시장과 대형할인마트, 백화점을 대상으로 고객이 인식하는 중요도와 이에 따른 만족도를 함께 비교분석하여 종합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비슷한 품목과 대형할인매장의 서비스를 단순 벤치마킹하는 정도의 경영합리화는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것이다. 따라서 전통시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구성을 통한 입소문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적극적인 홍보의 수단으로 충분히 이용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단일 브랜드를 바탕으로 유사품목이 한 곳이 밀집되어 있어 가격과 상품의 비교가 편리한 반면 전통시장은 고객으로 하여금 시간적 노력과 정보 탐색에 대한 노력을 가중시켜 불편함을 가중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전통시장의 품목별 점포의 재구성과 집중화는 고객의 탐색 노력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방법으로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하환호[30] 의 제품 구색이 다양할 경우 브랜드별로 진열하기보다는 타입별로 진열하는 것이 소매점의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연구와 일맥상통한다.
고객 중심의 인식이 중요하지만 상인 스스로 중요하지 않게 인식하거나 물리적 또는 경제적으로 해결이 되지 못하는 속성이 도출된 경우 이는 활성화의 방안으로서는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다양한 방면에서의 차이와 개선사항을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또한 환경과 사회의 변화에 따른 고객과 상인의 인식 전환과 소매점의 이용행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중점 개선 대상으로 구매 후 반품 및 AS의 용이성 부분은 시설 측면보다는 경영에 대한 개선사항이다. 이에 대해 교육과 홍보를 통한 적극적인 상인의식 개선이 필요할 것이며, 품목에 따라 반품이 불가능한 상품을 제외하고는 고객의 창구를 단일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고객 편의를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기준 슈퍼마켓은 전국에 몇 개 있는가?
2009년 현재 전국의 전통시장은 총 1,517개로 시장 내 201,358개의 점포가 입점해있으며, 백화점은 전국적으로 83개, 대형 할인매장은 442개가 개설되어있다. 이외에 슈퍼마켓(8,598개), 체인화 편의점(15,071개), 기타 종합소매업(83,954개)[1]을 포함하면 소비자의 소매점 선택에 대한 기회는 다양하며 상호간 경쟁이 극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2009년 현재 전국의 전통시장은 총 몇 개인가?
2009년 현재 전국의 전통시장은 총 1,517개로 시장 내 201,358개의 점포가 입점해있으며, 백화점은 전국적으로 83개, 대형 할인매장은 442개가 개설되어있다. 이외에 슈퍼마켓(8,598개), 체인화 편의점(15,071개), 기타 종합소매업(83,954개)[1]을 포함하면 소비자의 소매점 선택에 대한 기회는 다양하며 상호간 경쟁이 극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소매점 유형별 상품 구매행동 차이 및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 분석 연구에서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시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용시간이 긴 반면 사용금액은 크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시장의 점포구성과 배치가 점포탐색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품목별 점포의 재구성과 집중화가 필요하다. 둘째, 전통시장과 대형 할인매장, 백화점 모두 중요도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아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 할인매장과 동일 선상에서의 경쟁보다는 취급하지 않는 품목의 구성 또는 전문화를 통하여 고객이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만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소매점 유형별 선택속성에 대한 IPA 결과 상품품질에 따른 응답자의 기대치가 반영되어 대형할인마트와 백화점은 가격에 대한 신뢰성과 상품 품질우수성이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제시되었으며, 전통상권은 저렴한 가격과 가격에 대한 신뢰, 상품품질우수성이 강점으로 파악되었으며, 시설적 측면의 항목들은 개선사항으로 나타나 시설현대화 사업의 지속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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