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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소매점 이미지 구성요인과 만족, 신뢰, 충성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Store Image Components and Satisfaction, Trust, Loyalty in Grocery Retailing Stor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366 - 381  

최철재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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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식품소매점을 대상으로 브랜드다양성, 상품품질, 보증, 종업원서비스, 물리적환경 등 점포 이미지 구성요인과 만족, 신뢰 및 충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설문은 식품소매점에서 최근 1년 간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과 AMOS16.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품품질 및 종업원서비스는 만족과 신뢰에 영향을 미치었지만, 물리적환경은 만족에만 영향을 미치었다. 둘째, 어떠한 점포이미지 구성차원도 충성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만족은 신뢰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 반면, 신뢰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점포이미지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만족과 신뢰 등 관계품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궁극적으로 충성도를 형성하는 변수들을 중심으로 점포이미지를 형성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identify how variety of products, product quality, guarantees, employee services and physical environment of store which is considered to store image components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loyalty, which in turn effects on loyalty in grocery retailing stores. A survey was condu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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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처럼 점포이미지를 구성하는 이들 차원이 고객의 만족과 신뢰 및 충성도에 차별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를 확인함으로써 최종적으로 고객충성도 구축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포이미지의 각 구성차원과 고객의 만족, 신뢰, 충성도와 어떠한 관계를 구축하는가를 확인함으로써 점포이미지 요인의 충성도 구축과정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점포이미지와 만족, 신뢰, 충성도 간 관계를 식품소매점의 이미지 구성차원별로 분석함으로써 만족과 신뢰에 미치는 이미지요인을 확인하였고, 점포이미지구성차원과 만족, 신뢰 및 충성도 간의 구조적 경로관계를 검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식품소매점인 대형 수퍼마켓에서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다양성, 상품 품질, 보증, 종업원서비스, 물리적환경 등 식품소매점 이미지 구성요인이 만족,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 또한 만족, 신뢰 및 충성도 등 상호간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식품소매점이미지 구성요인과 만족, 신뢰 및 충성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식품소매점인 대형 수퍼마켓에서 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다양성, 상품품질, 보증, 종업원서비스, 물리적 환경 등 점포이미지의 구성요인과 만족, 신뢰, 충성도 간의 관계를 확인하였고, 또한 만족, 신뢰 및 충성도 상호간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브랜드다양성, 상품품질, 보증, 종업원서비스, 물리적 환경 등의 점포이미지와 만족, 신뢰, 충성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0: 식품소매점 물리적 환경은 신뢰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11: 식품소매점 상품의 품질은 충성도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12: 식품소매점의 보증은 충성도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13: 식품소매점 종업원의 서비스는 충성도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14: 식품소매점 물리적 환경은 충성도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15: 만족은 신뢰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16: 만족은 충성도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17: 신뢰는 충성도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1: 식품소매점 브랜드의 다양성은 만족과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2: 식품소매점 상품의 품질은 만족과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3: 식품소매점의 보증은 만족과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4: 식품소매점 종업원의 서비스는 만족과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5: 식품소매점 물리적 환경은 만족과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6: 식품소매점 브랜드의 다양성은 신뢰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7: 식품소매점 상품의 품질은 신뢰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8: 식품소매점의 보증은 신뢰와 정(+)의 관계에 있다.
  • 연구가설 9: 식품소매점 종업원의 서비스는 신뢰와 정(+)의 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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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liver는 충성도를 어떠한 모형으로 설명하였나? 초기연구에서는 주로 제품과 관련하여 만족과 충성도 관계 연구가 주종을 이루었지만, 최근 서비스산업이 발전하면서 서비스충성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되고 있다[53]. Oliver(1997)는 충성도를 인지(cognitive), 감정(affective), 행위(conative), 활동(action) 등 네 단계 모형(four stage model)으로 설명하였다[54]. Johns and Taylor(2012)는 충성도를 행위를 시작하기 위한 고객의 의도를 표현한 행위충성도(behavioral loyalty)와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선호를 표현한 태도충성도(attitudinal loyalty)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55].
Dichter가 정의한 점포이미지란? Dichter(1985)는 점포이미지(store image)를 한 소비자가 점포의 여러 특색에 반응하는 점포에 대한 인상이라고 광의의 정의를 하였는데[29], 이 후 연구에서 이러한 반응은 인지적이거나 감정적 혹은 인지와 감정 모두를 의미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30]. Martenson(2007)은 점포이미지를 소비자가 점포에 대한 지각이나 인상이라고 정의하였다[31].
식품소매점을 대상으로 브랜드다양성, 상품품질, 보증, 종업원서비스, 물리적환경 등 점포 이미지 구성요인과 만족, 신뢰 및 충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연구한 결과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품품질 및 종업원서비스는 만족과 신뢰에 영향을 미치었지만, 물리적환경은 만족에만 영향을 미치었다. 둘째, 어떠한 점포이미지 구성차원도 충성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만족은 신뢰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친 반면, 신뢰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점포이미지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만족과 신뢰 등 관계품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궁극적으로 충성도를 형성하는 변수들을 중심으로 점포이미지를 형성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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