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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점 유형별 상품구매행동 차이 및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분석: 전통상권 경쟁력 강화를 중심으로
Difference of Purchasing Behavior by Types of Retail Store a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Market Selection Attributes: Focused on Improvement of Traditional Market Competitive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311 - 324  

김홍빈 (세종대학교 호텔경영) ,  김현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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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소매점 유형별 소비자의 상품선택행동과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고,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울과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IPA 분석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시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용시간이 긴 반면 사용금액은 크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시장의 점포구성과 배치가 점포탐색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품목별 점포의 재구성과 집중화가 필요하다. 둘째, 전통시장과 대형 할인매장, 백화점 모두 중요도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아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 할인매장과 동일 선상에서의 경쟁보다는 취급하지 않는 품목의 구성 또는 전문화를 통하여 고객이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만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소매점 유형별 선택속성에 대한 IPA 결과 상품품질에 따른 응답자의 기대치가 반영되어 대형할인마트와 백화점은 가격에 대한 신뢰성과 상품 품질우수성이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제시되었으며, 전통상권은 저렴한 가격과 가격에 대한 신뢰, 상품품질우수성이 강점으로 파악되었으며, 시설적 측면의 항목들은 개선사항으로 나타나 시설현대화 사업의 지속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by types of retail store and to conduct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to exhort adequate competitive strategy to the traditional marke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 shows that consumer spends more t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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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매점 유형별 소비자의 상품선택 행동과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여 소매점 유형별 차이점의 확인과 전통시장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매점의 주요 형태인 전통시장, 이루어지고 그리고 의연에 대한 고객의 상품구매 행동을 파악하고 각각의 소매점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각각의 차이점에 대한 주요 인자를 파악하여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는 수행되었다.
  • 따라서 경쟁 상황 하에서의 소매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조명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전통시장과 대형 어지고 그리고 의 연구의 비교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소매점의 주요 형태인 전통시장, 이루어지고 그리고 의연에 대한 고객의 상품구매 행동을 파악하고 각각의 소매점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각각의 차이점에 대한 주요 인자를 파악하여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는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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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기준 슈퍼마켓은 전국에 몇 개 있는가? 2009년 현재 전국의 전통시장은 총 1,517개로 시장 내 201,358개의 점포가 입점해있으며, 백화점은 전국적으로 83개, 대형 할인매장은 442개가 개설되어있다. 이외에 슈퍼마켓(8,598개), 체인화 편의점(15,071개), 기타 종합소매업(83,954개)[1]을 포함하면 소비자의 소매점 선택에 대한 기회는 다양하며 상호간 경쟁이 극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2009년 현재 전국의 전통시장은 총 몇 개인가? 2009년 현재 전국의 전통시장은 총 1,517개로 시장 내 201,358개의 점포가 입점해있으며, 백화점은 전국적으로 83개, 대형 할인매장은 442개가 개설되어있다. 이외에 슈퍼마켓(8,598개), 체인화 편의점(15,071개), 기타 종합소매업(83,954개)[1]을 포함하면 소비자의 소매점 선택에 대한 기회는 다양하며 상호간 경쟁이 극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소매점 유형별 상품 구매행동 차이 및 선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비교 분석 연구에서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시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용시간이 긴 반면 사용금액은 크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시장의 점포구성과 배치가 점포탐색을 어렵게 하는 것으로 품목별 점포의 재구성과 집중화가 필요하다. 둘째, 전통시장과 대형 할인매장, 백화점 모두 중요도에 비하여 만족도가 낮아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 할인매장과 동일 선상에서의 경쟁보다는 취급하지 않는 품목의 구성 또는 전문화를 통하여 고객이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만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소매점 유형별 선택속성에 대한 IPA 결과 상품품질에 따른 응답자의 기대치가 반영되어 대형할인마트와 백화점은 가격에 대한 신뢰성과 상품 품질우수성이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제시되었으며, 전통상권은 저렴한 가격과 가격에 대한 신뢰, 상품품질우수성이 강점으로 파악되었으며, 시설적 측면의 항목들은 개선사항으로 나타나 시설현대화 사업의 지속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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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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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오동욱, 오완근, "재래시장의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만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 제29권, 제1호, pp.117-13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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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웅진, 배일현, "재래시장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정보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1-174, 2007. 

  10. 허정옥, "지방재래시장의 활성화에 관한 사례분석", 마케팅관리연구, 제9권, 제2호, pp.157-18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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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이종인, 노성훈, 신해식, 정윤필, "춘천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연구: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이용 고객의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식품유통연구, 제26권, 제3호, pp.51-7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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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J. D. Lindquist, "Meaning of image: Survey of empirical and hypothetical evidence," Journal of Retailing, Vol.50, pp.29-38,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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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이광주, 한상설, "소비자의 소매업태간 점포선택 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pp.143-159, 2000. 

  28. 이민우,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영?마케팅 측면을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18권, 제2호, pp.701-718, 2005. 

  29. 이덕훈, "도시 내 노후시설의 재생; 재래시장의 쇠락과 재활성화", 도시문제, 제45권, 제498호, pp.22-26, 2010. 

  30. 하환호, "제품구색과 제품진열방식이 소비자의 점포 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3호, pp.1427-1446, 2009. 

  31. 진현정, 정아영, "재래시장의 흥정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식품유통연구, 제26권, 제4호, pp.101-12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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