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s to reinterpret formative elements of Baeja, by applying them to the design of modern clothing. The main objective of the studying Baeja is to propose unique layered look items that can be readily put together for various weather conditions and occasions, be easily wearable and bring ...
This study aims to reinterpret formative elements of Baeja, by applying them to the design of modern clothing. The main objective of the studying Baeja is to propose unique layered look items that can be readily put together for various weather conditions and occasions, be easily wearable and bring out unique individualities. After carefully studying Baeja from Joseon dynasty, flexible and practical layered-look items are designed. The following are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e work. First, it is possible to apply Baeja elements, such as the silhouette, traditional materials, and colors, to modern clothes, for a layered-look. Second, Baeja characteristics have a profound potential for a modern layered-look design, in that it is sleeveless, its length is long at the front and short at the back, and it comes with slits on both sides and a wide belt. The items inspired by such characteristic can easily be worn over and draped around daily clothes, according to weather conditions and occasions. Third, many decorative elements of Baeja, including detailed ornamental method, knots, patchworks, and string decorations create a unique and traditional image in modern clothes. Ribbonswhich can adjust the width of clothes are both practical and decorative. A reversible jacket is created by utilizing the same traditional sewing method for both inner and outer fabrics. One item can be worn in different styles, which increases practicality. Fourth, traditional and modern materials go well together. Such methods can create an item with both modern sensibility and traditional chic.
This study aims to reinterpret formative elements of Baeja, by applying them to the design of modern clothing. The main objective of the studying Baeja is to propose unique layered look items that can be readily put together for various weather conditions and occasions, be easily wearable and bring out unique individualities. After carefully studying Baeja from Joseon dynasty, flexible and practical layered-look items are designed. The following are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e work. First, it is possible to apply Baeja elements, such as the silhouette, traditional materials, and colors, to modern clothes, for a layered-look. Second, Baeja characteristics have a profound potential for a modern layered-look design, in that it is sleeveless, its length is long at the front and short at the back, and it comes with slits on both sides and a wide belt. The items inspired by such characteristic can easily be worn over and draped around daily clothes, according to weather conditions and occasions. Third, many decorative elements of Baeja, including detailed ornamental method, knots, patchworks, and string decorations create a unique and traditional image in modern clothes. Ribbonswhich can adjust the width of clothes are both practical and decorative. A reversible jacket is created by utilizing the same traditional sewing method for both inner and outer fabrics. One item can be worn in different styles, which increases practicality. Fourth, traditional and modern materials go well together. Such methods can create an item with both modern sensibility and traditional ch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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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06). A study on military oficial uniforms with hyungbae, embroidered patches. 17, p.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선시대 남자 배자의 조형적 요소를 재해석하여 현대의상 디자인에 응용하여 제작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기온변화나 용도에 맞게 적절하게 덧입거나 겹쳐 입기로 코디네이션 할 수 있으며, 실용적이며 미적인 측면에서도 개성 넘치는 연출을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아이템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작품 제작은 조선시대 배자의 조형적 요소를 현대의상에 응용하여 전통의 멋과 현대적인 멋이 어우러져 모던하면서도 한국적인 미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전통 소재와 현대적인 소재를 함께 사용하여 전통소재와 현대 소재가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음을 나타내어 전통소재의활용도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작품에서 응용할 조선시대 배자는 고종 배자, 동래정씨 배자, 홍진종 배자, 전주 이씨 변 배자, 1900년대 이후 누비 배자, 털 배자, 김여온 배자로 유물배자 7점이다. 유물배자 7점을 선정한 이유는 각각 배자의 독특한 형태와 세부적인 장식 등이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내재되어 있어 이러한 유물들에서 디자인하고자 하는 영감과 힌트를 얻어 이를 활용하고자 한다.
현대 패션의 디자인 경향도 일차적인 복식디자인만의 의미를 넘어 각 나라의 고유한 전통 복식의 원형과 이미지를 재해석하고 개발하여 이를 디자인에 적극 반영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대적인 패션의 흐름에 맞게 전통복식의 원형에서 조선시대 배자를 현대의상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응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선시대 남자 배자의 조형적 요소를 재해석하여 현대의상 디자인에 응용하여 제작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기온변화나 용도에 맞게 적절하게 덧입거나 겹쳐 입기로 코디네이션 할 수 있으며, 실용적이며 미적인 측면에서도 개성 넘치는 연출을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아이템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작품 제작은 조선시대 배자의 조형적 요소를 현대의상에 응용하여 전통의 멋과 현대적인 멋이 어우러져 모던하면서도 한국적인 미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전통 소재와 현대적인 소재를 함께 사용하여 전통소재와 현대 소재가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음을 나타내어 전통소재의활용도를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복식 디자인에서 형태, 선, 색채, 소재, 문양 등은 복식의 기본적인 조형요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조선시대 배자의 조형적인 요소를 현대적인 의상 디자인에 응용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어 조선시대 배자유물의 조형적 특성 중 형태를 중심으로 색상, 소재 등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45-149)[5]. Figure 6. Nu Bi Baeja (1900년대 이후)는 누비배자이다. 이 배자는 겉감, 안감 모두 흰색 명주에 솜을 두어 곱게 누볐으며 뒷길이길고 겨드랑이 아래 고리를 달아 앞길 진동아래 끈을 고리에걸어 앞에서 묶는 형태이다.
제안 방법
세부기법으로는 누빔의 선을 가로 세로로 교차시켜조각 잇기에 모던한 이미지를 더했으며 솜을 두고 누벼서 보온 효과를 도모했다. 김여온의 둥근 깃선, 실루엣을 살리기 위해 선단을 넓게 하여 하이넥으로 부드러운 이미지와 옷 위에 걸쳐 여미지 않았을 때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게 디자인하였다. 또한 김여온 배자의 전장후단(前長後短)의 형태를 응용해 앞길은 길고 뒷길은 짧게 하여 누비 천이 두꺼워 의자에 앉을 때 접히지 않도록 뒷길을 짧게 하였다.
이는 이 시기에 해당하는 남자 배자 유물이 비교적 다양한 형태가 출토되어 보존 되고 있어 유물의 고찰과 분석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시기의 배자 중에서 현존 배자 유물의 형태나 치수, 색상, 소재를 구별할 수 있을 만큼 상태가 양호하고 각기 다른 형태, 색상, 소재의 배자류로 본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조형적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배자 7점을 임의로 선정하여 디자인 제작에 응용하였다.
배자의 끈의 이미지를 응용하여 품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조각 잇기의 이미지를 응용해서 겉감과안감에 아플리케로 장식하여 모시소재에서 느낄 수 있는 깔끔하면서도 시원한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이들은 자신의 행복에 최대의 관심을 가지고, 진부한 물질문명에 대해서 분노를 터뜨리며, 기존 사회의 도덕적, 물리적 가치와 전통적 미에 대한 개념, 기준에 반기를 들어 저항을 표현하였다. 반전 운동과 마약, 사이키델릭아트와 록 음악 등에 심취 했고 그들의 감정과 생활양식을 의복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히피들의 의복스타일은 보편적인 청바지에서부터 에스닉(ethnic), 노스텔지어(nostalgia), 사이키델릭(psychedlic), 최첨단의 미니와 힙스터(hipster), 전시대의 모즈족(mods)과 비트족 스타일에서 영향을 받은 모든 요소들을 일정한 기준 없이 착용하였다[32].
또한 배자의 옆선트임을 징금수로 장식하여 뒤집었을 때에도 겉감과 같이 보이게 하였다. 배자의 끈의 이미지를 응용하여 품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조각 잇기의 이미지를 응용해서 겉감과안감에 아플리케로 장식하여 모시소재에서 느낄 수 있는 깔끔하면서도 시원한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무를 응용해 신축성이 없는 소재 옥사를 보완하기 위해얇은 쉬폰으로 삼각 무를 달아 트임처럼 보이면서도 외투의폭에 여유를 주어 활동하기에 편리함을 도모하였다. 배자의띠를 벨트로 활용하였고 이중으로 하여 한복의 고름을 연상시키는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색상은 옅은 하늘색과 자주색이며 소재는 봄· 가을에 입을 수있는 옥사와 쉬폰을 사용하여 전통소재와 현대적 소재를 함께 사용하여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색상은 옅은 하늘색과 자주색이며 소재는 봄· 가을에 입을 수있는 옥사와 쉬폰을 사용하여 전통소재와 현대적 소재를 함께 사용하여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세부적인 기법으로 동래정씨 배자 앞길의 무를 응용하였다. 무를 응용해 신축성이 없는 소재 옥사를 보완하기 위해얇은 쉬폰으로 삼각 무를 달아 트임처럼 보이면서도 외투의폭에 여유를 주어 활동하기에 편리함을 도모하였다.
색상은 검은색과 자주색을 사용하였다. 소재는 가을과 겨울에 입을 수 있게 실크에 솜을 두어 0.5m간격으로 고르게 누볐으며 선단 장식으로 무늬있는 양단을 사용하여 실크와 전통 양단 소재의 조화를 모색하였다. 세부기법으로는 누빔의 선을 가로 세로로 교차시켜조각 잇기에 모던한 이미지를 더했으며 솜을 두고 누벼서 보온 효과를 도모했다.
연구방법은 배자 관련 문헌, 선행연구, 박물관 소장유물과 도록을 중심으로 배자의 명칭과 유래, 레이어드룩의 일반적 고찰, 배자의 조형적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선시대 배자의 조형적 요소를 응용하여 디자인하고 실물을 제작하였다. 연구범위는 전통배자 중 조선시대 중·후기(16C-20C 초)의 남자 배자로 한정하였다.
본 작품에서 응용할 조선시대 배자는 고종 배자, 동래정씨 배자, 홍진종 배자, 전주 이씨 변 배자, 1900년대 이후 누비 배자, 털 배자, 김여온 배자로 유물배자 7점이다. 유물배자 7점을 선정한 이유는 각각 배자의 독특한 형태와 세부적인 장식 등이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내재되어 있어 이러한 유물들에서 디자인하고자 하는 영감과 힌트를 얻어 이를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전통배자 중 조선시대 중·후기(16C-20C 초)의 남자 배자로 한정하였다.
성능/효과
291-293)[35]. Figure 3. Yeo-on Kim (front, back)(1596-1665)은 무관 김여온의 배자로 겉감은 토주(吐紬), 안감은 명주로 약 1cm 간격으로 곱게 누볐다. 깃은 따로 없고 둥근 목선과 짧은 소매가 있으며 안단 쪽으로 선단을 대어 곱게 장식하였다.
넷째, 전통 소재와 현대적인 소재를 함께 사용하여도 무리가 없었으며 이러한 시도는 현대적인 모던함과 전통적인 멋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성이 있다.
둘째, 배자의 소매가 없는 형태, 전장 후단, 옆트임, 넓은띠 등의 조형요소들은 일상에서 기온에 맞게 용도에 따라 손쉽게 덧입거나 걸쳐 입을 수 있어 다양하게 코디네이션할 수있는 기능성이 있다.
이러한 배자의 형태는 입고 벗기에 편리한 좌우 대칭 구조의 전개 형태, 저고리 위에 껴입을 때품에 제한을 받지 않고 자유로이 입을 수 있도록 한 옆선 트임과 끈의 형태, 기마(騎馬)시 안장에 밟히지 않게 한 전장후단(前長後短), 방한을 목적으로 한 배자의 전단후장(前短後長)도 볼 수 있다. 또한 배자의 앞 중심선과 진동선, 도련 선을 따라 검은색 선단을 대어 장식한 형태는 배자의 겉감 색을 선명하게 부각시키고, 앞 중심선의 직선과 도련선의 곡선형태, 전체적인 윤곽선을 강조하는 장식효과를 나타냈음을 알 수있다.
셋째, 배자의 세부적인 장식 기법, 매듭, 조각 잇기, 끈 장식 등을 현대 의상에 응용하여 전통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었다. 특히 전통봉제 기법을 활용하여 안과 겉으로도 입을수 있는 2벌의 효과를 응용해 1벌로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실용성이 있다.
첫째, 배자에 사용되었던 형태적인 윤곽선, 전통소재, 색상 등의 조형요소를 현대적인 의상과 접목시켜 레이어드 룩 스타일을 의상아이템 으로활용할 수 있는다양한 연출성이있다.
후속연구
이러한 조선시대 배자는 형태적, 기능적, 미적인 측면에서 레이어드 룩 스타일과 연계해 디자인해 볼 수 있는 조형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조선시대 배자의 조형적 요소를 응용하여 이를 현대적 의상 디자인에 반영한다면 기온변화가 많은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껴입거나 걸쳐 입기 등의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실용적인 의상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고에서 연구 대상을 전통배자 중 조선시대 중· 후기(16C-20C 초)의 남자 배자로 한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범위는 전통배자 중 조선시대 중· 후기(16C-20C 초)의 남자 배자로 한정하였다. 이는 이 시기에 해당하는 남자 배자 유물이 비교적 다양한 형태가 출토되어 보존 되고 있어 유물의 고찰과 분석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시기의 배자 중에서 현존 배자 유물의 형태나치수, 색상, 소재를 구별할 수 있을 만큼 상태가 양호하고각기 다른 형태, 색상, 소재의 배자류로 본 디자인에 응용할수 있는 조형적 요소를 갖추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본연구에서는 배자 7점을 임의로 선정하여 디자인 제작에 응용하였다.
배자의 외형적 특징은 무엇인가?
조선시대 배자는 형태면에서 입고 벗기에 편리한 좌우 대칭 구조의 전개 형이며, 직선과 곡선이 조화를 이루는 구성이다. 옆트임과 끈이 있어 품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소매가 없는 옷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배자는 남녀·노소 누구나 단조로운 전통 평상복 위에 덧입음으로써포인트(point)를 주어 자신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고 보온이나 멋내기 용도로 착용되었던 전통복식이다.
레이어드 룩의 근원을 찾아볼 수 있는 시대는 언제인가?
레이어드 룩의 출현 배경은 1950년대 비트 세대에서 유래되어 형성된 1960년대 말 젊은이들의 히피문화와 히피패션에서 그 근원을 찾아볼 수 있다. 1950년대에 비트세대는 기존사회의 모든 제약과 전통에 반항하며 새로운 전망과 실재를추구하는 젊은 지식층을 중심으로 캘리포니아의 잭 커로악(Jac Kerouac), 엘렌 긴버스(Allen Ginberg) 같은 신비주의적이고 실험적인 젊은 작가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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