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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단청문양을 활용한 패션상품 개발 - 가방 디자인을 중심으로 -
Creation of Fashion Items Using Traditional Dancheong Patterns - Focused on Bag Design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545 - 557  

이재영 (평택대학교 패션디자인및브랜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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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ashion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 패션의 세계화를 촉진하기 위해 우리나라 고유의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아이템의 개발이 중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형태와 뚜렷한 시각적 특성으로 한국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단청문양을 활용한 가방을 디자인함으로써 전통문양의 현대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패션상품의 영역을 확대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단청문양을 재해석하여 현대의 패션 경향에 맞도록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문양에 공예적인 감성과 입체감을 주기 위해 직조나 디지털 프린트가 아닌 레이저 커팅 기법을 이용, 가방을 제작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형(形)과 구성(構成) 방법을 중심으로 섬세한 문양의 특성을 표현할 수 있었고, 기법적인 측면에서 레이저 커팅(Lazer Cutting)을 사용하여 가죽 상품 디자인 개발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었다. 또한 산업적인 측면에서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서를 표현한 차별화된 상품 개발이 한국 디자인의 세계화를 위해 필요한 영역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ing interest on K-fashion all over the world, it's the important time to create the items which can express the unique identity of Korea for promoting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ashion. Accordingly,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modern applicability of traditional patterns by de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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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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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단청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여, 전통적 이미지를 재해석한 가방 디자인을 중심으로 패션상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 디지털 프린트 방식의 패브릭 가방이 아닌 가죽 소재를 패브릭과 혼합, 사용함으로써 좀더 내구성이 있고 상품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제시하여 전통문양을 활용한 상품의 영역을 확대하고자한다.
  • 단청은 “만물의 형상과 조화를 품어 온갖 상서로움의 표상으로 승화된 것”이며 단청의 기본 요소는 “고대로부터 전해지는 주술⋅종교⋅토속적인 각종 상서로운 문양”의 총합으로 단청의 문양은 불교와 도교, 유교, 토착 신앙 등 우리나라 민족의 종교와 사상은 물론 생활풍속까지 알 수 있는[37] 미의식의 표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통문양을 이용, 패션상품을 개발하여 전통 문화를 계승하고, 우리나라 고유의 미의식을 내포하고 있는 문화적 요소를 대중적으로 보급하여 단청문양이 건축에만 국한되는 소재가 아닌 패션상품으로서의 가치도 충분하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기존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 디지털 프린트 방식의 패브릭 가방이 아닌 가죽 소재를 패브릭과 혼합, 사용함으로써 좀더 내구성이 있고 상품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제시하여 전통문양을 활용한 상품의 영역을 확대하고자한다. 또한 레이저 커팅(Lazer Cutting) 기법을 사용하여 전통문양의 현대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또한 작업 방법은 기존의 문양 관련 상품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디지털 프린트가 아닌 레이저 커팅을 사용하여 상품에 공예적인 감성과 입체감을 부여하여 차별화를 주고자 하였다. 레이저 커팅을 위한 문양의 도안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를 이용하였다.
  • 소재는 가죽을 사용하여 내구성을 높이면서도 패브릭 소재를 혼합하여 단조로운 느낌을 줄이고 캐주얼한 이미지를 높이고자 하였다. 색채는 오행설(五行說)을 바탕으로 했는데, 이는 “우주 간에 운행하는 원기로서 만물을 낳게 한다는 5원소”[40]인 오행의 원리를 반영한단청의 대표적인 색, 청(靑), 적(赤), 황(黃), 백(白), 흑(黑) 등이며, 이 오채(五彩)를 부자재 등에 사용하여 포인트로 활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단청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여, 전통적 이미지를 재해석한 가방 디자인을 중심으로 패션상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 디지털 프린트 방식의 패브릭 가방이 아닌 가죽 소재를 패브릭과 혼합, 사용함으로써 좀더 내구성이 있고 상품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제시하여 전통문양을 활용한 상품의 영역을 확대하고자한다. 또한 레이저 커팅(Lazer Cutting) 기법을 사용하여 전통문양의 현대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문양 중 패션 분야에서 연구의 빈도가 낮았던 단청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단청문양의 조형적 특성은 먼저 형에 있어 첫째, 딱딱하지만 질서정연하고 모던한 이미지의 직선으로 이루어진 기하학형, 둘째, 부드럽고 자유로운 감성의 곡선으로 이루어진 기하학형, 셋째, 대비되는 형태로 서로가 강조되는, 직선과 곡선이 혼합된 복합적 기하학형, 넷째, 사실적, 회화적 기법의 곡선으로 이루어진 비 기하학형 등 네 가지로 나타났다.
  • 가방은 이제 전체 패션산업에서 중요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어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와 정체성을 반영한 패션상품으로 시장을 확대하기에 적절한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증가하는 K-fashion과 가방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전통적 요소를 활용한 가방을 디자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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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이유순,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섬유패션산업 동향(2018.2분기)_2018년 한국 패션 소비자 시장규모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p.76, 2018. 

  2. 곽동해,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p.109, 2003. 

  3. 곽동해,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p.110, 2003. 

  4. 곽동해, 한국단청의 원류, 학연문화사, p.14, 2011. 

  5. 곽동해,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p.115, 2003. 

  6. 임영주, 단청, 대원사, p.19, 2000. 

  7. 곽동해,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pp.111-113, 2003. 

  8. 장기인, 한석성, 丹靑, 普成閣, pp.18-21, 1996. 

  9. 곽동해, 한국단청의 원류, 학연문화사, pp.37-41, 2011. 

  10. 곽동해,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p.136, 2003. 

  11. 박미례, "한국단청의 전통과 가치," 남북문화예술연구, Vol.11, p.22, 2012. 

  12. 박미례, "한국단청의 전통과 가치," 남북문화예술연구, Vol.11, pp.31-34, 2012. 

  13. 박미례, "한국단청의 전통과 가치," 남북문화예술연구, Vol.11, pp.35-37, 2012. 

  14. 김희정, 한국 단청의 이해, 한티미디어, pp.23-27, 2012. 

  15. 임영주, 전한효, 문양으로 읽어보는 우리나라 단청 I , 태학원, p.113, 2007. 

  16. 임영주, 전한효, 문양으로 읽어보는 우리나라 단청 I, 태학원, p.116, 2007. 

  17. 임혜영, 한국 목조건축 단청문양의 구조적 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7, 2001. 

  18. 김희정, 한국 단청의 이해, 한티미디어, p.3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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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장기인, 한석성, 丹靑, 普成閣, p.28, 1996. 

  21. 김희정, 한국 단청의 이해, 한티미디어, pp.58-150, 2012. 

  22. 임영주, 전한효, 문양으로 읽어보는 우리나라 단청 I, 태학원, p.120, 2007. 

  23. 임영주, 단청, 대원사, p.66, 2000. 

  24. http://www.culturecontent.com/content/contentView.do?search_divCP_THE&search_div_idCP_THE007&cp_codecp0221&index_idcp02210028&content_idcp022100280001&search_left_menu2, 2020.02.09. 

  25. 임혜영, 한국 목조건축 단청문양의 구조적 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0, 2001. 

  26. 임영주, 전한효, 문양으로 읽어보는 우리나라 단청 I, 태학원, p.125, 2007. 

  27. 임영주, 전한효, 문양으로 읽어보는 우리나라 단청 I, 태학원, p.123, 2007. 

  28. 곽동해,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p.176,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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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장기인, 한석성, 丹靑, 普成閣, pp.49-50, 1996. 

  31. 임영주, 전한효, 문양으로 읽어보는 우리나라 단청 I, 태학원, p.171, 2007. 

  32. 장기인, 한석성, 丹靑, 普成閣, p.49, 1996. 

  33. 장기인, 한석성, 丹靑, 普成閣, p.48, 1996. 

  34. 장기인, 한석성, 丹靑, 普成閣, p.51, 1996. 

  35. http://www.culturecontent.com/content/contentView.do?search_divCP_THE&search_div_idCP_THE007&cp_codecp0221&index_idcp02210022&content_idcp022100220001&search_left_menu2, 2020.02.09. 

  36.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62947&cid46673&categoryId46673, 2020.02.22. 

  37. 박미례, "한국단청의 전통과 가치," 남북문화예술연구, Vol.11, p.10, 2012. 

  38. 이재영, "삼국시대 금동신발 문양의 의미와 상징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8, No.10, p.624, 2018. 

  39. 김은지, 박재연, "단청 금문의 조형성을 응용한 도자벽화 디자인 제안,"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26, pp.107-108, 2018. 

  40. 곽동해, 한국의 단청, 학연문화사, p.145,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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