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 융합 기반 퍼지-베이지안 네트워크 공중 위협평가 방법
Air Threat Evaluation System using Fuzzy-Bayesian Network based on Information Fusion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3 no.5, 2012년, pp.21 - 31  

윤종민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계산학과) ,  최보민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계산학과) ,  한명묵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수현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전장상황에서도 정보 시스템들의 고도화가 이루어짐으로써 적기에 대한 정보 획득상황분석은 전장상황에서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 전장상황 분석의 핵심 요소인 위협평가는 피아식별을 통해 식별된 항공 정보를 가지고 해당 상황에 대한 위협치를 평가하여 무기할당에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로써, 전장상황의 어느 단계 보다 확실한 정보를 요구하는 단계이다. 전장상황에서 대부분의 위협평가 데이터들은 감지된 센서 값에 의해 연산되어 전달되는데, 기존의 기법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센서 데이터들의 잘못된 연관관계 표현 및 데이터 누락은 전장상황에서의 의사결정에 혼란을 야기 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각종 센서 데이터들의 연관 관계를 올바르게 정의하고, 센서데이터 누락에 따른 예측 불가능한 전투상황에 대한 신뢰도 높은 위협치 연산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효율적인 의사결정 위협평가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JDL 정보 융합 모델을 기반으로 애매모호한 관계성을 표현하는데 유리한 퍼지 이론, 데이터 습득의 불확실한 전장상황에서 위협치를 추론하고 상황에 대한 학습이 가능한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하이브리드하여 새로운 위협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또,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가상의 전장 시나리오에 따른 위협평가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eat Evaluation(TE) which has air intelligence attained by identifying friend or foe evaluates the target's threat degree, so it provides information to Weapon Assignment(WA) step. Most of TE data are passed by sensor measured values, but existing techniques(fuzzy, bayesian network, and so on) ha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인공지능 기반 위협평가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퍼지 이론과 베이지안 네트워크 방법을 소개하고, 각각의 방법론이 갖는 이점을 결합한 새로운 위협평가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알고리즘은 유동적인 전장상황에서 연속적인 변수(Continuous variable)를 다루는 데 유리한 퍼지 기법과 불완전한 데이터 추론이 가능한 베이지안 네트워크 하이브리드하여 구현 한다.
  • 전장상황은 시간에 따라 유동적이며 기존의 위협평가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로우 데이터의 획득 과정에서 여러 가지의 noisy의 발생은 데이터를 변질시키거나 유실시키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이나믹한 전장상황을 고려하여 데이터의 변질 혹은 유실된 상황에서도 신뢰성 있는 위협치를 추론을 수행하고자 새로운 FuzzyBayesian 융합의 위협평가 시스템을 제안한다.
  • 위협 평가의 목적은 적군에 대한 위협 순위 리스트를 산출하여 아군의 효율적인 무기할당을 수행하는 데 있다. 이런 위협순위 리스트를 작성하기 위한 위협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수학적 접근방식과 인공지능 기반의 접근 방식이 있다.
  • 즉, JDL모델은 정보융합을 통한 판단 레벨이 계층화 되어있어 계층마다 각각의 요소기술들을 명시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를 활용하여 본 논문에서는 JDL 모델에 서의 정보융합 과정을 기반으로 한 위협평가 수행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다음 (그림 1)은 본 논문이 제안하는 전장상황에서의 위협평가 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협평가란 무엇인가? 위협평가(Threat Evaluation)는 상대의 항적 정보를 바탕으로 적의 공격으로부터 아군의 자산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전술 기법이다[1]. 이는 효율적으로 자산을 보호할 수 있으며, 위협순위리스트를 통하여 적에 대한 대응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격추율을 높일 수 있다.
위협 평가의 목적은? 위협 평가의 목적은 적군에 대한 위협 순위 리스트를 산출하여 아군의 효율적인 무기할당을 수행하는 데 있다. 이런 위협순위 리스트를 작성하기 위한 위협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수학적 접근방식과 인공지능 기반의 접근 방식이 있다.
정보융합이 상황 인지와 예측에 용이한 기법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정보융합(Information Fusion)이란 같은 모집단에서 나온 서로 다른 표본들을 포함하는 데이터 집합을 결합하는 기법 또는 처리 과정을 의미한다[6]. 이는 한 모집단에 대한 여러 가지 데이터를 통해 현상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상황 인지와 예측에 용이한 기법이다[7]. 따라서 이러한 이점들을 가지고 전장 상황에서 다양한 센서 데이터들로부터 상황을 인지시켜 의사 결정을 돕도록 하는 구조의 많은 기법들이 연구 중에 있으며, 그 대표적인 모델로는 JDL 모델이 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Stephane Paradise, A.R.Benaskeeur, M.Oxenham, "Threat evaluation and weapons allocation in network centric warfare. In Proceedings of the 8th, pp. 1078-1085, 2005. 

  2. Yawei Liang., "A fuzzy knowledge based system in situation and threat assessment", Journal of Systems Science & Information 4(4), 791-802, 2006. 

  3. Fredrik Johansson,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TEWA Systems", Doctor Degree Thesis. Orebro University, 2010. 

  4. Dean J.Morrissey. "A study on the use of fuzzy logic in situation and threat assessment", Master Degree Thesis. Royal Military College of Canada, 2005. 

  5. Mohamad Khaled Allouche, "A pattern recognition approach to threat stabilization", DRDC Valcartier, 2006. 

  6. 한상훈, 하덕주, 최종후. "데이터 퓨전: 개념, 문제, 대안," 한국 통계학회, 추계 학술 대회 논문집, 2004. 

  7. 박성원, 권지웅, 최진영. "데이터 퓨전을 이용한 얼굴영상 인식 및 인증에 관한 연구" 한국지능시스템학회, pp.302-306, 2001. 

  8. T. Neumann, "multisensor Data Fusion in the decision process on the bridge of the vessel," Gdynia Martime University, Ddynia, Poland. 2007. 

  9. An Steinberg, FE White, Cl Bowman, "Revisions to the JDL Data Fusion Model," Dtic.mil, 1999. 

  10. L. A. Zadeh, "Fuzzy sets", Inform. Contr., vol.8, pp.338-353, 1965. 

  11. 조동욱, 김지영. "퍼지이론 핸드북", 상조사, 1995. 

  12. W. Pedrycz, F. Gomide, "An Introduction to Fuzzy Set: Analysis and Design", MIT Press, 1998. 

  13. Judea Pearl. "Fusion, propagation, and structuring in belief networks", Artificial Intelligence, 29:241-288, 1986. 

  14. Judea Pearl, "Probabilistic Reasoning in Intelligent Systems: Networks of Plausible Inference", Morgan Kaufmann,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