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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개발 적정수요와 입지선정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Marina Development on the Importance of Optimum Demand and Location Selection Study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5 = no.52, 2012년, pp.406 - 415  

이재형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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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 예정중인 마리나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 필요한 마리나의 적정수요와 마리나 개발시 입지의 중요도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후 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에게 연구의 결과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의 마리나 개발 시 적정 수요는 대략적으로 49개 정도로 나타났다. 자세하게 언급하면 지역을 광역권으로 구분한 후, 마리나를 구간별로 네트워크화시켜 연안역 마리나의 개념으로 개발을 하여야 하며, 반드시 대형, 중형, 소형 마리나의 구분을 하여야 한다. 권역별로 10개는 대형(리조트형)마리나를 수도권(2), 충청권(1), 전라권(2), 경상도(3), 강원권(1), 제주권(1) 등에 개발하고, 17개는 중형(레포츠형)마리나를 수도권(3), 충청권(2), 전라권(2), 경상권(6), 강원권(2), 제주권(2) 등에 개발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22개의 소형(지역 거점형)마리나는 수도권(2), 충청권(1), 전라권(6), 경상권(9), 강원권(2), 제주권(2) 등에 개발해야 한다. 둘째, 국내에 적합한 마리나 개발 입지의 중요도는 마리나 관련 전문가 그룹이 제시한 5개(접근성, 시장성, 이용성, 타당성, 자연환경)요인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1순위는 이용성으로 나타났고, 2순위는 접근성, 3순위는 자연환경, 4순위는 시장성, 5순위는 타당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aims to provide its results to each municipal corporation after an in-depth analysis of its optimum demand and also the significance of post-development location selection. The research results, related to the future development of Marina from the municipal corporation, are as follow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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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연구결과물로는 2019년까지 지방자치단체에서 경쟁적으로 도입하려고 하는 마리나 개발에 대한 적당한 평가기준을 제공하기는 매우 어려워 본 연구의 필요성이 시급히 요청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들의 방향과는 다른 접근으로 연구를 전개하고자 한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선행연구 자료와 일반인들을 연구대상자로 결과분석을 실시한 후 결론을 유추하여 결론을 제시한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마리나 입지선정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리나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것으로 그 내용은 Table 4~Table 9와 같다.
  • 이는 연구결과에 대한 전문성이 다소 결여되어 있어, 연구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 마리나와 관련된 전문인 즉, 마리나 관련 전문가(대한요트협회 임원, 부산요트협회 임원, 감독, 코치, 마리나 개발 관련 전문가, 교수 등 총 21명)를 대상으로 델파이 분석을 실시하여, 현재 국내에 필요한 적정 마리나 수요와 마리나 개발 입지선정에 관한 중요도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후 마리나 시설을 개발하려는 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에게 본 연구의 결과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 예정중인 마리나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에 필요한 마리나의 적정수요와 마리나 개발시 입지선정의 중요도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후 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에게 연구의 결과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마리나 관련 전문가 2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뒤 델파이 분석기법으로 현재 국내에 필요한 적정 마리나 수요와 마리나 개발 입지선정에 관한 중요도를 제시하기 위하여 국토해양부에서 제시한 권역별 마리나항만 개발 대상지 선정기준 5개 항목 26개 지표와 마리나 관련 전문가 그룹에서 1차로 마리나 입지선정에서 꼭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5개 항목 41개 선정지표를 포함하여 선정하였다. 이는 기존의 국토해양부에서 제시한 5개 항목 26개 선정지표로는 마리나 입지선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마리나 전문가들의 의견이 지배적이어서 전문가들이 제시한 5개 항목 41개 세부내용을 수용하여 질문지로 선정하였다.
  •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이루어져 있어 바닷가에 무조건 대형 마리나만 건설한다고 하면 수요는 부족한데 시설만 확충해서 마리나 시설을 운영하는 사업주가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바다를 중심으로 광역권에 대형 마리나 시설이 입지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즉, 무조건 크게라는 관점보다는 세일러가 요트를 타고 항해를 할 경우 장비의 수리, 물품의 보급, 악천후나 비상 상황 발생시 정박, 숙박 등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를 생각해보자.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지하철이나 철도처럼 구간역의 개념으로 잠시 쉬어가는 중간 기착지의 역할 개념으로 규모에 맞게 마리나를 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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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30~1940년대에 마리나는 어떤 것을 지칭하였는가? 마리나(Marina)란 이탈리아어로 ‘작은 항구’라는 뜻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라틴어로는 ‘해변의 산책길’에서 유래한다(Kuroyanagi, 1999). 마리나는 1930~1940년대에 주로 부유층이 여가 활용형 보트를 즐기는 시설을 지칭하였고, 1950년대 중반에는 기존의 전통적인 마리나 시설의 정의를 변경해야 하는 주요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전후 세대의 경제적 수익의 증가와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른 레저수요에 대한 증가는 새로운 욕구를 수용하여야 하는 계기가 되었다.
오늘날 마리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오늘날 마리나는 요트 및 보트의 생산, 판매, 정비, 임대 요트, 레스토랑, 숙박시설 등 각종 서비스 시설이 갖추어진 규모의 항구를 의미하며, 종합리조트의 성격을 갖추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마리나는 해양관련 파생산업을 발전시키는 견인차의 역할을 하는 가장 중요한 기반시설 (Infra-structure)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해양 관광산업의 핵심 시설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하겠다.
우리나라는 국내실정에 적합한 방식으로 마리나 개발시 중요도를 선정하여 마리나를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하여 자연환경이 매우 뚜렷한 4계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외국의 사례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국내실정에 적합한 방식으로 마리나 개발시 중요도를 선정하여 마리나를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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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국토해양부(2011a), 제1차(2010-2019) 마리나항만 기본계획(변경)(안), 2011. 12. 18., p. 29. 

  2. 국토해양부(2011b), 정부, 마리나산업 육성대책 발표, 레저관광, 제조업 등 연관산업 선순환...고용창출 기대, 2011. 12. 07., p. 11. 

  3. 김경미(2006), 국내 마리나 시설확충과 확충계획: 해수욕만 즐기는 바다는 가라, 월간해양한국, 2006년, 8월호, pp. 28-31. 

  4. 김동심(1998), 마리나 리조트 개발계획에 관한 연구: 충남 안흥지구를 중심으로,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pp. 1-67. 

  5. 김성국(2010), 우리나라 마리나 발전에 관한 고찰, 해양비지니스, 15호, pp. 27-57. 

  6. 김성귀(2009), 항만내 마리나 개발방안, 해운물류연구, 제25권, 제1호, pp. 145-166. 

  7. 김천중(2008), 요트관광의 이해, 백산출판사, p. 35. 

  8. 문화일보(2011), "국비지원 따내"...전국 마리나港 개발 '붐' 전남 연안 유휴항 30곳 추진...경주.영덕 등 경북 7곳 추가, 정우천, 2011. 12. 29.,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1122901071043061002. 

  9. 박성현, 정중식, 남택근, 정재용, 이규동(2005), 요트산업 입지선정을 위한 설문조사 분석 및 평가, 해양환경안전학회, 춘계학술발표회, pp. 31-35. 

  10. 부산일보(2011), SEA&뉴스, 장비제조.시설.서비스 3박자 조화 필요, 강승철, 2011. 08. 01.,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sectionId1010020000&subSectionId1010020000&newsId20110801000200. 

  11. 송병화(2010), 해양레저마리나 최적입지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목표해양대학교 대학원, pp. 1-82. 

  12. 아시아통신뉴스(2011), 고군산 마리나항만 개발 탄력...공유수면 기본계획에 반영돼, 이현재, 2011. 07. 28.,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248077&thread09r02. 

  13. 이둥지, 전미리, 김용근(2010), 수상여가활동 활성화를 위한 한강마리나 잠재력 평가,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계획학회지, 제45권, 제3호, pp. 229-241. 

  14. 이한석(2010), 해양레저 활동의 기반시설 마리나 계획, 마리나 개발의 녹색 패러다임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연구소 심포지엄 자료집, p. 113. 

  15. 장운재, 박성현, 금종수(2004), SWOT&AHP를 이용한 목포항 요트산업 개발과 운영주체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8호, pp. 715-721. 

  16. 정종석, 허일(2004), 요트 발전을 위한 한국형 마리나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권, 제10호, pp. 899-908. 

  17. 제주인뉴스(2011), 도두항에 공공요트 계류시설 등 공공마리나 개발, 양금희, 2011. 12. 18., http://www.jejuinnews.com/news/service/article/mess_01.asp?P_Index31211&flag. 

  18. Kuroyanagi, Akio(1999), 해양성 레크리에이션 시설, 도서출판 과학기술, 김남형.이한석 공역, p. 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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