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비개착 공법에서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지지하는데 유용한 사각형 강관의 관입이 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모형토조에 강사장치를 이용하여 상대밀도가 일정한 모래지반을 조성하고, 조성된 모래지반에 모형 오거에 의한 굴착과 동시에 사각형 강관이 관입되는 모형 토조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토피고가 낮을 경우에는 사각형 강관 주변의 모든 방향으로 대체로 균등하게 영향범위가 나타난 반면, 토피고가 높아질수록 사각형 강관 관입에 의한 영향범위는 주로 강관 상부에서 넓게 나타나고, 특히 상부 영역의 수평 변형률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각형 강관 상부의 모래 표면의 변위는 무차원 관입속도가 약 0.2일 경우에 최소로 나타났다. 또한 사각형 강관의 관입속도가 일정할 경우, 오거의 회전속도에 따라 모래 표면의 변위량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나, 안전시공을 위해서는 시공조건에 적합한 무차원 관입속도의 선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erimentally investigate ground settlement and ground movement around the square pipe by its penetration in sandy ground. A series of laboratory model tests were carried out with a small-scale auger equipment for penetration of a square pipe as well as a newly designed test box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개착공법인 SFT(Simple and Face-less method of construction of Tunnel) 공법(アンダーパス技術協会, 2008)에 사용되는 사각형 강관의 관입과 오거 굴착에 의한 주변 지반의 변형 특성을 실험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각형 강관의 관입과 오거 굴착을 모사하기 위한 모형 토조를 새롭게 제작하고 활용하여 사각형 강관의 관입이 주변 모래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5 μm인 CMOS 레이저 변위 센서이다.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 변위계의 거치대를 토조 내부의 토피고의 변화에 따라 상하 이동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형 토조실험을 실시하여 비개착 공법에 사용되는 사각형 강관의 관입에 따른 모래지반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주요 결과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사각형 강관을 모래지반에 관입시킬 때, 사각형 강관의 관입속도(penetration rate, V), 사각형 강관 내부에 위치한 오거의 회전속도(revolution rate, R) 및 오거 피치(pitch, P)를 고려한 무차원 관입속도(dimensionless penetration rate, Vdimensionless = V/(R⋅P))의 변화에 따른 모래지반의 거동을 사각형 강관 상부의 토피고 조건별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각형 강관의 관입에 따른 모래지반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각형 강관의 관입을 모사하기 위한 모형 토조 실험장비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장비의 상사조건으로는 기하학적인 상사조건(1/10 축소)만을 고려하였으며, 장비는 크게 토조, 굴착장치, 계측장치 및 강사기로 구분된다.
  • 본 연구의 실험에서는 사각형 강관의 관입속도를 1.56 mm/sec로 설정하고 오거의 피치가 33 mm인 조건에 대해, 오거 회전속도와 토피고 조건을 변화시키면서 모래지반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표 2). 특히, 사각형 강관의 관입속도와 오거의 피치를 고정한 상태에서 사각형 강관 직상부 모래 표면의 변화가 가장 작게 나타나는 오거의 회전속도를 도출한 다음, 이를 기준으로 오거의 회전속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켜 가면서 사각형 강관 주변 모래지반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한 그림 8에 따르면 모래지반에서 사각형 강관의 관입은 사각형 강관 상부 지반의 수평 변형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각형 강관 관입에 따른 사각형 강관 상부의 수평 변형률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그림 9와 같이 각 실험조건별로 사각형 강관의 관입깊이에 따른 강관 상부 모래지반의 수평 변형률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때 분석대상은 첫 번째 변형률게이지 설치면(그림 3a 참조)을 기준으로 하였다.
  • 연구에서는 사각형 강관의 관입에 따른 모래지반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간에 따른 사각형 강관의 관입거리와 강선에 부착된 56개 변형률게이지들로부터 각 지점의 변형률을 동시에 측정하였다. 사각형 강관의 관입거리는 그림 1의 사각형 강관 관입거리 측정용 변위계를 사용하여 1초마다 측정하였으며, 변형률게이지는 개수가 많은 문제로 TokyoSokki사의 데이터로거 TDS-530과 스위칭박스(SSW-50D-05)를 연결하여 각 게이지별로 4초마다 측정하였다.
  • 상기 실험 변수들의 조합 조건이 매우 많고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사전의 예비 실험을 통해 모래지반의 변형이 가장 작게 나타나는 실험조건을 도출하였다. 이때 그림 5와 같이 사각형 강관 직상부에 설치된 레이저 변위계를 통해 사각형 강관 직상부 모래 표면의 변위가 가장 작게 나타나는 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개착공법인 SFT(Simple and Face-less method of construction of Tunnel) 공법(アンダーパス技術協会, 2008)에 사용되는 사각형 강관의 관입과 오거 굴착에 의한 주변 지반의 변형 특성을 실험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각형 강관의 관입과 오거 굴착을 모사하기 위한 모형 토조를 새롭게 제작하고 활용하여 사각형 강관의 관입이 주변 모래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오거 굴착에서 핵심이 되는 관입속도, 회전속도 등의 영향을 함께 고려하고자 하였다.
  • 56 mm/sec로 설정하고 오거의 피치가 33 mm인 조건에 대해, 오거 회전속도와 토피고 조건을 변화시키면서 모래지반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표 2). 특히, 사각형 강관의 관입속도와 오거의 피치를 고정한 상태에서 사각형 강관 직상부 모래 표면의 변화가 가장 작게 나타나는 오거의 회전속도를 도출한 다음, 이를 기준으로 오거의 회전속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켜 가면서 사각형 강관 주변 모래지반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사각형 강관의 관입과 오거 굴착을 모사하기 위한 모형 토조를 새롭게 제작하고 활용하여 사각형 강관의 관입이 주변 모래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오거 굴착에서 핵심이 되는 관입속도, 회전속도 등의 영향을 함께 고려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변형률게이지 측정값의 표준편차가 ±50×10-6 strain 이상일 경우를 사각형 강관의 관입에 의해 모래지반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형 토조실험을 실시하여 비개착 공법에 사용되는 사각형 강관의 관입에 따른 모래지반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파악한 결과는 무엇인가? 1. 모래지반에서 사각형 강관의 관입이 주변 지반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는 토피고가 클수록 넓어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이는 변형량의 절대적인 크기에 상관없이 모래 표면까지 강관 관입의 영향이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토피고가 클수록 강관의 관입은 강관 상부의 수평 변형률에 큰 영향을 미치며, 반면 강관 하부의 수평 변형률과 측면부의 수직 변형률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관입속도를 1.56 mm/sec로 일정하게 고정시킨 상태에서 오거의 회전속도를 변화시킨 결과, 오거의 회전속도에 따라 사각형 강관 주변지반의 영향범위와 모래 표면의 변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오거의 회전속도가 13.9 RPM보다 클 경우에는 모래 표면에서 주로 침하가 발생하고, 반대로 13.9 RPM보다 작으면 융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토피고 조건에 따라서도 다소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강관의 관입 시공 시에 상부 지표에서 발생하는 변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반조건과 토피고 조건에 적합한 오거 회전속도의 선정이 중요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3. 이상과 같은 모형 토조실험 결과로부터 사각형 강관 관입에 의한 지반의 거동은 강관의 무차원 관입속도와 토피고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실험은 모형 토조실험과 관련 계측센서의 설치와 관련된 근본적인 한계로 인해 모래지반에 대해서만 수행되었기 때문에, 강관 관입에 의한 모래지반의 거동을 분석한 결과라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다양한 지반조건을 모사할 수 있는 실험방법 및 실험장비의 개발과 현장 계측자료와의 비교 분석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비개착공법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도로 또는 철도 등의 기존 구조물 하부에 지하 연결통로를 건설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비개착공법은 함체견인공법, 강관추진공법, 엘리먼트(element) 견인・추진공법, 패널(panel) 추진공법 등으로 구분되며(한국철도시설공단, 2010), 일반적으로 횡단구간에 대해 강성이 큰 원형 강관이나 사각형 강관을 관입시켜 루프(roof)를 형성함으로써 강관 상부의 구조물 자중과 교통하중을 지지하는 개념을 이용한다. 비개착공법은 그 활용이 늘어가는 추세에 비해 개착식 터널공법(배규진과 이규필, 2001; 배규진 등, 2003)과 비교할 때 관련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비개착공법은 일반적으로 어떤 개념을 이용하는가? 도로 또는 철도 등의 기존 구조물 하부에 지하 연결통로를 건설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비개착공법은 함체견인공법, 강관추진공법, 엘리먼트(element) 견인・추진공법, 패널(panel) 추진공법 등으로 구분되며(한국철도시설공단, 2010), 일반적으로 횡단구간에 대해 강성이 큰 원형 강관이나 사각형 강관을 관입시켜 루프(roof)를 형성함으로써 강관 상부의 구조물 자중과 교통하중을 지지하는 개념을 이용한다. 비개착공법은 그 활용이 늘어가는 추세에 비해 개착식 터널공법(배규진과 이규필, 2001; 배규진 등, 2003)과 비교할 때 관련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노정민 (2006), "RPS공법을 이용한 횡단터널 굴착의 수치해석",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32. 

  2. 배규진, 이규필 (2001), "복개터널 라이닝 해석을 위한 모델링 기법에 관한 연구", 터널기술, 제3권, 제2호, pp. 13-22. 

  3. 배규진, 정형식, 이규필 (2003), "복개 터널구조물에 작용하는 편토압 고려를 위한 수치해석적 연구", 터널기술, 제5권, 제3호, pp. 227-239. 

  4. 엄기영, 신민호, 김지훈 (2001), "철도지하횡단공사시 현장계측을 통한 지반거동 분석",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546-551. 

  5. 임종철, 이태형, 안민홍 (2000), "지지력 실험을 통한 모래지반의 내부마찰각 추정에 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0권, 제6-C호, pp. 495-506. 

  6. 한국철도시설공단 (2010), "고속철도 지하횡단구조물 공법기준 정립 및 안정성평가 연구", p. 5. 

  7. アンダ?パス技術協? (2008), "SFT工法を用いたボックスカルバ?トの施工, 日豊本線 財光寺-南日向間", 日本鐵道施設協會誌, 2008. 4. Vol. 46, pp. 306-308. 

  8. FHWA(2007), "GEOTECHNICAL ENGINEERING CIRCULAR NO. 8 Design and Construction of Continuous Flight Auger (CFA) Piles", FHWA-HIF-07-03, p. 171. 

  9. Kenny, M.J., Canakci, H., Andrawes, K.Z. (2007), "Desification of granular soils during CFA pile augering", Ground improvement geosystems, Thomas Telford, London, pp. 135-138. 

  10. Rad, N.S., Tumay, M.T. (1987), "Factors affecting sand specimen preparation by raining",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Vol. 10, No. 1, pp. 31-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