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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5, 2012년, pp.469 - 484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Geo-인프라연구실) , 박영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Geo-인프라연구실)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Geo-인프라연구실)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Geo-인프라연구실) , 이기택 ((주)특수건설 기술개발팀) , 백용기 ((주)특수건설)
This study aims to numerically investigate ground movement around a square steel pipe as well as a group of square steel pipes induced by its and their ground penetration for trenchless construction of a concrete box. From numerical results, ground movement induced by a square steel pipe is much m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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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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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T공법의 장점은? | 이 공법은 사각형 강관과 FC플레이트를 이용하여 주변지반과의 절연을 도모한다는 점에서는 R &C공법과 유사하지만, 박스 구조물의 외주면 전체에 사각형 강관을 설치한 후 사각형 강관과사각형 강관 구조체 내부의 토사 모두를 동시에 박스 구조물로 치환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赤司 孝 등, 2007). 즉, 사각형 강관과 사각형 강관 구조체 내부의 토사를 일체로 콘크리트 박스 구조물로 치환하게 되면, 토사 굴착작업과 같은 작업공종이 줄어들어 공기단축 효과가 있고 안정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무엇보다도 시공에 사용된 사각형 강관을 회수하여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성 측면에서도 우수하다(アンダーパス技術協会, 2008). | |
지하 연결통로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 도로나 철도로 인해 단절된 지역 간의 연결과 이동을 위해, 기존의 도로와 철도 하부를 교차 통과하는 입체교차 구조물인 지하 연결통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생태적인 측면에서도 도로와 철도 구간의 로드킬(road kill)이 심각한 문제로 고려되고 있다. | |
지하 연결통로의 장점은? | 지하차도, 지하보도, 지하보차도 등과 같은 지하 연결통로는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으며 기후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공사비가 비싸고 공사 기간이 길다는 문제점이 있다. |
노정민 (2006), "RPS공법을 이용한 횡단터널 굴착의 수치해석",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배규진, 이규필 (2001), "복개터널 라이닝 해석을 위한 모델링 기법에 관한 연구", 터널기술, 제3권, 제2호, pp. 13-22.
배규진, 정형식, 이규필 (2003), "복개 터널구조물에 작용하는 편토압 고려를 위한 수치해석적 연구", 터널기술, 제5권, 제3호, pp. 227-239.
엄기영, 신민호, 김지훈 (2001), "철도지하횡단공사시 현장계측을 통한 지반거동 분석",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546-551.
이영복, 김정윤, 박인준, 김경곤, 이정호 (2003), "대구경강관을 이용한 지하구조물 축조공법의 국내지반 적용성 연구", 터널기술, 제5권, 제4호, pp. 401-409.
한광모, 박인준 (2002), "환경친화적인 저토피 터널굴착 공법", 터널기술, 제4권, 제3호, pp. 207-216.
한국철도시설공단 (2010), "고속철도 지하횡단구조물 공법기준 정립 및 안정성평가 연구 최종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0년 11월.
赤司 孝, 上野邦彦, 三好勝彰, 丸田新市 (2007), "最新工法による大斷面地下構造物の超短期施工法 -SFT 工法によるアンダ?パス施工", 月刊 土木施工, 8月?, Vol. 48, No. 8, pp. 5-14.
?村組 (2010), "SFT工法におけるル?フ施工手順?更 に伴う影響?討", 東名高速道路 ?谷地?步道函渠工工事.
アンダ?パス技術協? (2008), "SFT工法を用いた彰ックスカルバ?トの施工", 日豊本線 財光寺-南日向間", 日本鐵道施設協會誌, 2008. 4. Vol. 46, pp. 306-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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