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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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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로나 철도 하부에 비개착 공법을 적용하여 입체교차 구조물을 시공할 경우, 비개착공법에 사용되는 사각형 강관의 1개 관입과 전체 강관들의 관입에 따른 상부 지반의 침하와 강관 주변의 변위를 3차원 수치해석으로 분석하여 비개착공사에 따른 지상의 안정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수치해석 결과, 사각형 강관 관입에 의한 주변지반의 거동은 수평방향보다 연직방향의 변위에 크게 좌우되며, 토피고가 낮을수록 침하량이 보다 커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강관 전체를 추진하는 해석에서는 강관들의 추진순서에 따라 침하량이 다소 다르게 나타났으며, 상부에 위치한 사각형 강관들 추진에 의해 발생하는 침하량이 총 침하량의 약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상부 강관 추진 시에 주의 깊은 시공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numerically investigate ground movement around a square steel pipe as well as a group of square steel pipes induced by its and their ground penetration for trenchless construction of a concrete box. From numerical results, ground movement induced by a square steel pipe is much m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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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奥村組(2010)는 강관들의 관입에 의해 강관 박스를 형성하는 비개착공법에서는 강관의 관입순서, 즉, 강관들을 박스 구조물 외주면의 상부, 하부 및 측면 순으로 관입하는 방법(그림 7)과 하부, 상부 및 측면 순으로 관입하는 방법(그림 8)에 따라 상부 지표의 침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강관관입순서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FT공법에서 강관들의 관입순서를 달리하였을 경우의 침하량을 우선 검토한 후에, 보수적인 측면에서 침하가 더 많이 발생하는 관입순서를 적용하여 본 해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사용이 가능한 사각형 강관을 사용하면서 막장 굴착을 생략할 수 있는 SFT공법의 시공단계를 모사한 3차원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SFT공법에 사용되는 사각형 강관의 관입에 따른 지반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연속체 해석에서는 이러한 강관 전방의 굴착과정을 수치해석 상에서 단순하게 모사하기 위하여, 사각형 강관의 추진 시에 강관이 효과적으로 지반을 지지하는 지보 구간과 그렇지 못한 무지보 구간을 변수로 설정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즉, 그림 3과 표 1과 같이 설정한 지반조건에서 지보 구간과 무지보 구간의 길이를 표 2와 같이 변화시켜가며 지보구간과 무지보구간의 길이 비율에 따른 지반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수치해석 시에는 2 m 단위로 사각형 강관을 시공하는 것으로 모델링 하였다. 또한 강관 루프 좌측의 최상단에 위치한 사각형 강관 1개가 관입되었을 때와 모든 사각형 강관들이 관입되었을 때로 구분하여 강관의 관입에 의한 지반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표 4).
  • 본 연구에서는 3.1절에 설명한 바와 같은 사각형 강관의 추진 과정과 토피고에 따른 침하량의 변화를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파악하고자 하였고, 특히, 사각형 강관을 1개만 관입했을 경우와 박스 구조물 외주면을 따라 모든 사각형 강관들을 관입하여 강관 박스를 형성한 경우의 침하량을 파악하고 비교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강관 1개의 관입에 따른 분석 이외에도 모든 사각형 강관들의 관입을 완료하여 강관 박스를 형성한 이후에 발생한 상부 지표면의 침하량을 파악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지반 변형 메커니즘을 고려하여 사각형 강관의 추진 시에 발생하는 침하를 수치해석적인 방법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길이가 2 m인 강관의 약 0.
  • 따라서 본 연구의 연속체 해석에서는 이러한 강관 전방의 굴착과정을 수치해석 상에서 단순하게 모사하기 위하여, 사각형 강관의 추진 시에 강관이 효과적으로 지반을 지지하는 지보 구간과 그렇지 못한 무지보 구간을 변수로 설정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즉, 그림 3과 표 1과 같이 설정한 지반조건에서 지보 구간과 무지보 구간의 길이를 표 2와 같이 변화시켜가며 지보구간과 무지보구간의 길이 비율에 따른 지반의 거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때 무지보 구간의 최대 길이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강관 전방의 최대 굴착위치인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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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FT공법의 장점은? 이 공법은 사각형 강관과 FC플레이트를 이용하여 주변지반과의 절연을 도모한다는 점에서는 R &C공법과 유사하지만, 박스 구조물의 외주면 전체에 사각형 강관을 설치한 후 사각형 강관과사각형 강관 구조체 내부의 토사 모두를 동시에 박스 구조물로 치환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赤司 孝 등, 2007). 즉, 사각형 강관과 사각형 강관 구조체 내부의 토사를 일체로 콘크리트 박스 구조물로 치환하게 되면, 토사 굴착작업과 같은 작업공종이 줄어들어 공기단축 효과가 있고 안정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무엇보다도 시공에 사용된 사각형 강관을 회수하여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성 측면에서도 우수하다(アンダーパス技術協会, 2008).
지하 연결통로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도로나 철도로 인해 단절된 지역 간의 연결과 이동을 위해, 기존의 도로와 철도 하부를 교차 통과하는 입체교차 구조물인 지하 연결통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생태적인 측면에서도 도로와 철도 구간의 로드킬(road kill)이 심각한 문제로 고려되고 있다.
지하 연결통로의 장점은? 지하차도, 지하보도, 지하보차도 등과 같은 지하 연결통로는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으며 기후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공사비가 비싸고 공사 기간이 길다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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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노정민 (2006), "RPS공법을 이용한 횡단터널 굴착의 수치해석",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배규진, 이규필 (2001), "복개터널 라이닝 해석을 위한 모델링 기법에 관한 연구", 터널기술, 제3권, 제2호, pp. 13-22. 

  3. 배규진, 정형식, 이규필 (2003), "복개 터널구조물에 작용하는 편토압 고려를 위한 수치해석적 연구", 터널기술, 제5권, 제3호, pp. 227-239. 

  4. 엄기영, 신민호, 김지훈 (2001), "철도지하횡단공사시 현장계측을 통한 지반거동 분석", 한국철도학회, 2001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546-551. 

  5. 엄기영, 최찬용, 천정연 (2010), "비개착 추진공법에서 관의 형태에 따른 축소모형 융기 및 침하 실험분석", 한국토목섬유학회논문집, 제9권, 제4호, pp. 9-15. 

  6. 이영복, 김정윤, 박인준, 김경곤, 이정호 (2003), "대구경강관을 이용한 지하구조물 축조공법의 국내지반 적용성 연구", 터널기술, 제5권, 제4호, pp. 401-409. 

  7. 한광모, 박인준 (2002), "환경친화적인 저토피 터널굴착 공법", 터널기술, 제4권, 제3호, pp. 207-216. 

  8. 한국철도시설공단 (2010), "고속철도 지하횡단구조물 공법기준 정립 및 안정성평가 연구 최종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0년 11월. 

  9. 赤司 孝, 上野邦彦, 三好勝彰, 丸田新市 (2007), "最新工法による大斷面地下構造物の超短期施工法 -SFT 工法によるアンダ?パス施工", 月刊 土木施工, 8月?, Vol. 48, No. 8, pp. 5-14. 

  10. ?村組 (2010), "SFT工法におけるル?フ施工手順?更 に伴う影響?討", 東名高速道路 ?谷地?步道函渠工工事. 

  11. アンダ?パス技術協? (2008), "SFT工法を用いた彰ックスカルバ?トの施工", 日豊本線 財光寺-南日向間", 日本鐵道施設協會誌, 2008. 4. Vol. 46, pp. 306-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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