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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비저항 검층으로 얻은 전기비저항과 터널 현장 암반등급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electrical resistivity obtained from electrical resistivity logging and rock mass rating in-situ tunnelling site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5, 2012년, pp.503 - 516  

이강현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서형준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박진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안희윤 ((주)희송지오텍) ,  김기석 ((주)희송지오텍)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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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시공 중 암반등급은 지보패턴의 결정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따라서 터널 설계 시에 터널이 시공되는 노선의 암반등급을 파악하기 위해서 시추조사를 수행한다. 시추구간 사이의 미시추 구간에서는 전기비저항 탐사, 탄성파 탐사 등과 같은 지구물리탐사를 통해 암반등급을 파악한다. 따라서 전기비저항과 암반등급의 상관관계를 찾기 위한 연구가 다수 수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실내시험 또는 전기비저항 탐사로부터 얻어진 전기비저항과 암반등급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전기비저항 검층 시험으로부터 얻어진 전기비저항과 RMR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현장 데이터 분석 결과, 전기비저항과 RMR은 약 90%이상의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MR 평가 요소들과 전기비저항의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한 결과, 전기비저항과 불연속면상태는 약 80%이상의 양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나 지하수상태는 약 57%이하의 낮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ck mass rating (RMR) is the key factor when designing the appropriate support pattern of tunnel projects. Borehole drilling is usually performed along the tunnel route in order to determine the rock mass rating to be used for tunnel design. The rock mass rating at the non-boring region between b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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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전기비저항은 현장 상황에 따라서 변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하나의 현장에 대해서만 분석한 전기비저항과 암반등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하나의 현장에만 국한된 상관관계로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추코어로부터 RMR 계측과 시추공 공내 원위치 시험으로 실제 암반의 전기비저항을 얻어낼 수 있는 전기비저항 검층을 수행한 3개 현장에서 다수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RMR과 전기비저항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였다. 또한 RMR 평가 요소들과 전기비저항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노말검층은 전극간격이 16 in(약 41 cm)인 단노말(short normal)검층과 전극간격이 64 in(약 163 cm)인 장노말(long normal)검층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RMR을 측정한 심도의 간격을 고려하였을 때 좁은 범위의 암반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단노말 검층 자료를 이용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기비저항 검층과 RMR계측이 이루어진 3곳의 현장의 데이터로부터 전기비저항과 암반등급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전기비저항과 RMR, 전기비저항과 RMR평가 요소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전기비저항으로부터 RMR을 예측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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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반상태를 평가할 때, 통계학적 분석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시추조사를 통해 얻어진 시추코어에 대한 육안관찰 및 계측, 암석물성시험과 현장에서의 지형측량, 지표지질조사, 시추공 영상촬영 등으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암반상태를 평가한다. 그러나 복잡한 지질구조를 가지거나 시추공 사이의 간격이 넓은 경우에는 시추조사로는 암반상태의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시추공간 사이의 미시추 구간에서 전기비저항 탐사, 탄성파 탐사, 전자탐사 등의 지구물리탐사를 수행하거나 시추공간 사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학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암반상태를 평가하게 된다(안희윤 등, 2008; 유광호 등 2004).
터널 설계를 하기 전 필요한 단계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터널 설계를 하기에 앞서 터널 노선에 걸친 암반상태를 평가하고 적합한 설계를 하기 위해서 시추조사, 지구물리탐사, 지표지질조사 등을 수행한다. 시추조사를 통해 얻어진 시추코어에 대한 육안관찰 및 계측, 암석물성시험과 현장에서의 지형측량, 지표지질조사, 시추공 영상촬영 등으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암반상태를 평가한다.
암반분류법에는 어떤 분류법이 존재하는가? 실제로 터널 및 지하공간의 설계 시에 제반의 지반정수를 모두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암반분류법을 이용하여 총체적인 암반상태를 평가하고 이에 근거하여 기본적인 설계를 한다(이인모, 2001).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통용되는 분류법으로는 RMR 분류법(rock mass rating)과 Q 분류법(Q-system)이다. 그 중에서도 Bieniawski(1989)가 제시한 RM R 분류법은 암반의 상태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암석의 일축압축강도(15점), RQD(20점), 불연속면의 간격(20점), 불연속면의 상태(30점), 지하수의 상태(15점), 불연속면의 방향성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한 보정, 총 6가지 요소를 각각 점수화하고 이를 식 (1)과 같이 합산하여 암반 상태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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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권형석, 신중호, 황세호, 백환조, 김기석, 김종수 (2001), "전기비저항과 암반등급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 한국지반공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 pp. 81-88 

  2. 권형석, 황세호, 백환조, 김기석 (2008), "전기비저항과 암반분류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 지구물리와 물리탐사, 제11권, 제4호, pp. 350-360. 

  3. 박삼규, 김정호, 조성준, 이명종, 손정술 (2003), "전기비저항 및 탄성파속도를 이용한 터널암반의 정량적 평가수법과 적용성",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5권, 제3호, pp. 291-299. 

  4. 안희윤, 정재형, 조인기, 김정호, 배규진 (2008), "터널 굴착에 따른 전기비저항 모니터링 기술 적용",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10권, 제4호, pp. 405-420. 

  5. 유광호, 이상호, 추석연, 주광수 (2004), "터널 중심선으로부터 이격된 자료를 활용한 미시추구간의 암반 등급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6권, 제2호, pp. 101-111. 

  6. 오석훈, 서백수 (2007), "탄성파 속도와 전기비저항 자료의 지구통계학적 복합해석에 의한 암반등급의 확률적 평가", 물리탐사, 제10권, 제4호, pp. 293-298. 

  7. 이인모 (2001), 암반역학의 원리, 새론출판사, 서울, pp. 222-240. 

  8. 최재화, 조철현, 류동우, 김훈, 오병삼, 강문구, 서백수 (2003), "전기비저항 탐사결과와 터널막장 암반분류의 상관성 검토", 터널과 지하공간, 제13권, 제4호, pp. 279-286. 

  9. 한국지구물리탐사학회 (2002), 토목.환경 분야 적용을 위한 물리탐사 실무 지침, 한국지구물리탐사학회, pp. 193-201. 

  10. Bienniawski, Z.T. (1989) "Engineering rock mass classification", Wiley,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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