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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5, 2012년, pp.503 - 516
이강현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서형준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박진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안희윤 ((주)희송지오텍) , 김기석 ((주)희송지오텍) , 이인모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Rock mass rating (RMR) is the key factor when designing the appropriate support pattern of tunnel projects. Borehole drilling is usually performed along the tunnel route in order to determine the rock mass rating to be used for tunnel design. The rock mass rating at the non-boring region between b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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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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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상태를 평가할 때, 통계학적 분석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 시추조사를 통해 얻어진 시추코어에 대한 육안관찰 및 계측, 암석물성시험과 현장에서의 지형측량, 지표지질조사, 시추공 영상촬영 등으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암반상태를 평가한다. 그러나 복잡한 지질구조를 가지거나 시추공 사이의 간격이 넓은 경우에는 시추조사로는 암반상태의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시추공간 사이의 미시추 구간에서 전기비저항 탐사, 탄성파 탐사, 전자탐사 등의 지구물리탐사를 수행하거나 시추공간 사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학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암반상태를 평가하게 된다(안희윤 등, 2008; 유광호 등 2004). | |
터널 설계를 하기 전 필요한 단계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터널 설계를 하기에 앞서 터널 노선에 걸친 암반상태를 평가하고 적합한 설계를 하기 위해서 시추조사, 지구물리탐사, 지표지질조사 등을 수행한다. 시추조사를 통해 얻어진 시추코어에 대한 육안관찰 및 계측, 암석물성시험과 현장에서의 지형측량, 지표지질조사, 시추공 영상촬영 등으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암반상태를 평가한다. | |
암반분류법에는 어떤 분류법이 존재하는가? | 실제로 터널 및 지하공간의 설계 시에 제반의 지반정수를 모두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암반분류법을 이용하여 총체적인 암반상태를 평가하고 이에 근거하여 기본적인 설계를 한다(이인모, 2001).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통용되는 분류법으로는 RMR 분류법(rock mass rating)과 Q 분류법(Q-system)이다. 그 중에서도 Bieniawski(1989)가 제시한 RM R 분류법은 암반의 상태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암석의 일축압축강도(15점), RQD(20점), 불연속면의 간격(20점), 불연속면의 상태(30점), 지하수의 상태(15점), 불연속면의 방향성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한 보정, 총 6가지 요소를 각각 점수화하고 이를 식 (1)과 같이 합산하여 암반 상태를 평가한다. |
권형석, 신중호, 황세호, 백환조, 김기석, 김종수 (2001), "전기비저항과 암반등급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 한국지반공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 pp. 81-88
오석훈, 서백수 (2007), "탄성파 속도와 전기비저항 자료의 지구통계학적 복합해석에 의한 암반등급의 확률적 평가", 물리탐사, 제10권, 제4호, pp. 293-298.
이인모 (2001), 암반역학의 원리, 새론출판사, 서울, pp. 222-240.
한국지구물리탐사학회 (2002), 토목.환경 분야 적용을 위한 물리탐사 실무 지침, 한국지구물리탐사학회, pp. 193-201.
Bienniawski, Z.T. (1989) "Engineering rock mass classification", Wiley,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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