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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도 충격을 받는 Steel/Kevlar 혼합복합재 헬멧 수치 시뮬레이션
Numerical Simulation of Steel/Kevlar Hybrid Composite Helmet Subjected to Ballistic Impac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2, 2012년, pp.1569 - 1575  

조종현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영신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해란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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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AUTODYN-3D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탄 헬멧의 탄도충격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두 가지 유형의 재료가 방탄 헬멧에 사용되었다. Kevlar 및 Steel/Kevlar 혼합복합재 이다. 강구와 7.62 mm 금속피복탄이 시뮬레이션에서 사용되었다. 시뮬레이션에서 발사체의 변형된 형상과 내부에너지가 계산되었다. 결과는 Steel/Kevlar 헬멧을 관통하기 위해 요구되는 충격속도는 강구와 7.62 mm 금속피복탄에 따라 각각 655 m/s 와 845 m/s 이상이다. 결과로부터 Kevlar 와 Steel/Kevlar 헬멧 사이의 탄도 저항에 큰 차이를 볼 수 있었다. NIJ-STD-0106.01 Type II헬멧에 대한 시뮬레이션으로 충격 속도 358 m/s 의 7.62 mm 금속피복탄이 사용되었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Steel/Kevlar 헬멧이 충격 속도 358 m/s 의 7.62 mm 금속피복탄을 방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allistic impact effects on a helmet were investigated using the AUTODYN-3D program. Two types of materials were used for manufacturing the helmet: single Kevlar and Steel/Kevlar hybrid composites. Furthermore, two types of bullets were used in the simulation: steel spherical and 7.6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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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evlar 헬멧과 Steel/Kevlar 혼합복합재 헬멧이 NIJ-STD-0106.1 Type 규격에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이 수행되었다. 7.
  • 본 논문은 11.9 g 강구와 7.62 mm FMJ 일반 탄도 충격에 의한 Kevlar 와 Steel/Kevlar 혼합복합재 헬멧의 방탄성능을 AUTODYN-3D 를 이용하여 비교 및 고찰하였다. 이는 단일재료 사용의 대안으로서 혼합복합재를 사용하여 방탄헬멧의 탄도저항을 평가하는데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Kevlar 헬멧의 방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Steel/Kevlar 혼합복합재를 대안으로 선택하여, 이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해 방탄성능향상과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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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S. H., Kim, G. I. and Cho, M. H., 2009, "Experimental Test and Numerical Simulation of Protection Ballistic Limit Velocity on Magnesium Alloy Plates," Proc. of Spring Conference of the KSME, pp. 491-495. 

  2. Lee, Y.S., Kim, D.J., Kang, K.H. and Oh, J.S., 1998, "A Study of the Impact Pulse Analysis with Various Shapes and Materials of Impactor," Trans. of KSME(A), Vol.22, No.1, pp.52-63. 

  3. Lee, Y.S., Oh, J.S., Kang, K.H. and Choi, B.D., 1998, "A Study of Penetration History of Conically-Nosed Bullet on Layered Targets," Trans. of KSME(A), Vol.22, No.6, pp.1022-1035. 

  4. Lee, Y.S., Kim, D.J., Kang, K.H. and Oh, J.S., 1998, "A Study of the Penet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Rigid Impactor into the Lead Target,"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Vol.11, No.4, pp.147-154. 

  5. Rosenberg, Z., Surujon, Z., Yeshurun, Y., Ashuach, Y. and Dekel, E., 2005, "Ricochet of 0.3" AP Projectile from Inclined Polymeric Pl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31, No.3, pp.221-233. 

  6. Dorogoy, A., Rittel, D. and Brill, A., 2010, "A Study of Inclined Impact in Polymethylmethacrylate Pl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37, No.3, pp.285-294. 

  7. Tham, C. Y., Tan, V. B. C. and Lee, H. P., 2008, "Ballistic Impact of a KEVLAR Helmet : Experiment and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35, pp. 304-318. 

  8. Hiermaier, S. J., Riedel, W., Clegg, R. A. and Hayhurst, C. J., 1999, "Advanced Material Model for Hypervelocity Impact Simulations," ESA Contract No. 12400/97/NL/PA(SC) Final Report. 

  9. WWW.ANSYS.COM, 2011, "ANSYS / AUTODYN- 3D," 12.1 User's Manual, Material Models Chapter. 

  10. Magnus, A. and Svein, K., 2007, "Evaluation of Head Response to Ballistic Helmet Impacts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34, pp. 596-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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