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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스템을 위한 전력선 통신
Power Line Communication for Electronic Vehicle Systems 원문보기

통신위성우주산업연구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munication and Sapce Technology, v.7 no.2, 2012년, pp.13 - 17  

박재정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소속 유비쿼터스 통신 연구실) ,  김윤현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소속 유비쿼터스 통신 연구실) ,  김진영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소속 유비쿼터스 통신 연구실) ,  서종관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소속 유비쿼터스 통신 연구실) ,  이재조 (광운대학교 전파공학과 소속 유비쿼터스 통신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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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자동차의 흐름이 점점 바뀌고 있다. 기존의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자동차 대신, 온실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친 환경적인 전기차를 주로 활용 하는 것이다. 전기차를 이용 하는데 있어서, 막대한 전력 소모가 예상되는 만큼, 효율적인 전력 관리 및 지능적 전력소비는 꼭 필요하다. 스마트 그리드의 한 부분인 수요반응은 이러한 효율적인 전력 소모의 한 방안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차에서의 수요반응 기술응용과 쓰이는 통신 방식, 그리고 그중 이러한 수요반응 기술의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인 스마트 미터기 기반의 통신 인프라 구축에 바탕이 되는 통신 방식인 PLC의 활용 방법과 이에 대한 모의실험에 대해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ype of the car is changing. Instead of cars that use internal combustion engines, we will use mainly eco-friendly electric vehicles. However, the utilization of electric vehicles brings enormous increase of power consumption. Thus, efficient power management and intelligent power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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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실험할 모의실험은 이러한 수요 반응에서의 일반적인 전기차와 미터기간의 통신 외에 전기차 내부 회로에서의 전송 효율에 관련하여 실험을 하였다. 전기차 내부의 충전 회로에서도 PLC가 작동하게 되는데, 내부에서 사용하는 PLC 회로는 기존의 PLC 채널과는 또 다르게,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잡음이 포함되어 나올 수가 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수요반응 기술을 접목시킨 기술이 한 방편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차에서의 수요반응기술 응용과 쓰이는 통신 방식, 그리고 그중 이러한 수요반응 기술의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인 스마트 미터기 기반의 통신 인프라 구축에 바탕이되는 통신 방식인 PLC의 활용 방법과 이에 대한 모의 실험에 대해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차의 현재 개발 현황과 시장 현황, 그리고 전기차에 적용 가능한 수요반응 시스템과 이에 따른 통신 시스템, 그리고 그중 PLC 통신 기술의 활용에 대한 이론과 이에 따른 모의 실험을 하였다. 전기차는 기존의 내연 기관 자동차에 비해 개발된 역사도 짧고, 배터리의 성능 향상 및 전기차의 성능 확보 등의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들이 산재해 있지만,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해결될 문제이며, 미래의 주요 운송수단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가설 설정

  • 전기차 내부의 충전 회로에서도 PLC가 작동하게 되는데, 내부에서 사용하는 PLC 회로는 기존의 PLC 채널과는 또 다르게,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잡음이 포함되어 나올 수가 있다. 여기서 발생하는 잡음을 PLC에서 발생하는 잡음중 하나인 Impulsive Noise로 가정하고 그 잡음을 더하여 실험을 하였다. 또한 PLC 채널 환경에 자동차 내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잡음과 간섭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간섭 완화 기법을 적용하여 모의 실험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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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MI란? 수요반응을 위한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과 더불어서 스마트미터기에 기반한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AMI는 실시간 정보 전송 전력서비스 인프라를 뜻한다. AMI는 기존의 전력 사용량을 자동으로 원격검침 및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인 AMR (Automatic Meter Reading)기술과 어찌보면 동일한 개념으로 보일 수 있으나, AMI는 기존의 AMR보다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기존의 AMR과 달리 AMI에서는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가? 스마트 미터를 중심으로 양방향 통신과 오픈 프로토콜에 기반하여 예비전력 부족 같은 비상 상황 시 관리센터에서 원 또한 선불형 계량의 인프라가 될수 있으며, 실시간 요금제(RTP, Real Time Pricing), 피크 요금제(CPP, Critical Peak Pricing), TOU(Time of Use) 요금제 등 다양한 요금제의 적용도 가능하다.
스마트미터 기반 AMI에서의 스마트미터가 제공하는 것은? 이 시스템은 그림 3과 같이 스마트미터를 중심으로 중계기, 집중기로 구성된 통신 인프라를 통해 전력량 정보가 전력 관리 시스템에 원격으로 전송된다. 스마트미터 기반 AMI에서의 스마트미터는 양방향 정보 제공 기능, 홈 네트워크 연동 기능, 전력 제어 기능 등을 제공하여 전력 공급과 수요를 최적화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따라서 AMI는 다양한 전력 생산자 시스템과 소비자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 한 필수적인 요소 기술이며 실시간 모니터링, 전력 부하 제어, 에너지 소비 통계 분석, 가격 정보 수신, 시스템 통합 인터페이스 등을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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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Kabisch, A. Schmitt, M. Winter, and J. Heuer, "Interconnections and Communications of Electric Vehicles and Smart Grids," 2010 First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mart Grid Communications, pp. 161-166, 2010. 

  2. S.S. Raghavan and A. Khaligh, "Impact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charging on a distribution network in a Smart Grid environment," 2012 IEEE PES Innovative Smart Grid Technologies (ISGT), pp. 1-7, 2010. 

  3. M. Mallette and G. Venkataraman, "The role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in demand response and beyond," in Proc. IEEE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Conference and Exposition, New Orleans, LA, Apr. 2010. 

  4. F. Rahimi and A. Ipakchi, "Demand Response as Market Resource Under the Smart grid Paradigm," IEEE Transactions on Smart Grid, vol. 1, no. 1, pp. 82-88, June 2010. 

  5. S. S. Raghavan, O. C. Onar, and A. Khaligh, "Power electronic interfaces for future plug-in transportation systems," IEEE Power Electronics Society Newsletter, vol. 24, no. 3, pp. 23-26, Jul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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