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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용자의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자전거 전용도로 설계에 관한 연구
Design of the bicycle road networks concerning the bicycle users' purposes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1 no.5, 2013년, pp.385 - 391  

이재빈 (Dept. of Civil Engineering, Mokpo National University) ,  허용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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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하고 있는 자동차로 인하여 발생하는 환경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이용이 권장되고 있다.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전거 사용자의 이용목적을 반영할 수 있는 연결성과 안전성을 확보한 자전거 전용도로의 구축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도로 이용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전거의 주요 이용목적을 통학용 및 레저용으로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시설물들을 Dijkstra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기 구축된 자전거 도로와 최단거리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탐색된 네트워크에 RTK DGPS 측량을 실시하여 3차원 좌표를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전거 전용도로의 링크별 경사를 측정하였다. 측량된 경사를 활용하여 일정 경사 이상의 링크를 배제하고 우회도로를 탐색하는 방안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확보하였다. 전라남도 목포시를 대상으로 제안된 방법을 적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solution for environmental problems caused by increasing number of vehicles, it is encouraged to use a bicycle as an environment-friendly transportation method. To vitalize the bicycle usage, it is a necessary to construct bicycle roads that are safe and suitable for users. Based on the previ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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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 지역에서 자전거를 이용한 이동 수요가 높은 학교와 공원을 기존 자전거 전용도로 네트워크에 효과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신규 건설되어야 하는 경로를 기존 자동차 도로 네트워크로부터 최단 경로 분석을 적용하여 도출하였다. 초기 도출된 네트워크에 대해 RTK DGPS 측량을 실시하고 취득된 구간별 3차원 지형자료를 이용하여 경사를 분석한 뒤, 일정 경사 이상인 구간은 제거하고 다시 우회도로를 탐색하는 최단 경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 자전거 이용 시 경사가 심한 구간에서는 자전거 사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며 경사로에서 속도를 이기지 못하고 차도로 침범할 경우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전용도로 설계 시 일정 경사 이상의 구간을 제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
  • 실제 자전거 도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자전거 전용 도로를 건설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의 확보 여부, 횡단보도 및 육교 등의 교통시설물과의 연계 등 다양한 인자를 고려해야만 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기준 의사결정 기법을 적용하여 이들 인자들을 종합하여 실무적인 측면에서 최적화된 건설 구간을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지역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전거의 주요 이용목적을 통학용 및 레저용으로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시설물들을 기 구축된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와 최단 경로로 연계하는 노선을 탐색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RTK DGPS 측량자료를 이용하여 탐색된 노선의 경사를 측정, 일정 경사 이상의 구간을 배제한 우회도로를 탐색함으로써 연결성과 안전성을 충족시키고자 한다. 제안된 방법은 전라남도 목포시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라남도 목포시를 대상으로 Fig. 1과 같은 방법으로 기존 자전거 전용도로에 신규 추가되어야 하는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를 탐색하였다. 목포시민을 대상으로 수행된 조사 결과 자전거 이용 목적은 레저·스포츠 36.
  • 이를 위해 최단 경로로 이들 시설물과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경로를 탐색하였으며, 편의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탐색된 네트워크의 링크별 경사를 측정하고 일정 경사 이상의 구간을 제외하고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통학로와 도시공원 연결로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이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확보함으로써 자전거 이용 활성화 측면에서 효율적임을 살펴보았다. 이는 향후 자전거 네트워크 설계 시에 사용자의 이용목적을 고려하여 설계한다는 개념의 도입을 통해 교통 이용자들이 교통수단을 승용차에서 자전거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하지만 아직 이들 연구들에는 어떤 분석 방법을 어떤 자료에 적용함으로써 연결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노선을 설계할 수 있는지에 관한 방법론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지역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전거의 주요 이용목적을 통학용 및 레저용으로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시설물들을 기 구축된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와 최단 경로로 연계하는 노선을 탐색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RTK DGPS 측량자료를 이용하여 탐색된 노선의 경사를 측정, 일정 경사 이상의 구간을 배제한 우회도로를 탐색함으로써 연결성과 안전성을 충족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 시설물들을 기존 자전거 전용도로와 최단 경로로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이때 대상이 되는 시설물은 목포시 전체 학교 64개소 중 56개소, 공원 83개소 중 자전거 보관대가 설치되었거나 설치 예정이 있는 일정한 규모 이상의 18개소를 대상으로 하였다.
  • 자전거 전용도로의 건설 시 일반적인 경우 자전거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하기보다는 주요 도로를 따라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 구축된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와 자전거를 이용한 이동 수요가 높은 학교와 공원을 효과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신규 구간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최단 경로로 이들 시설물과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경로를 탐색하였으며, 편의성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탐색된 네트워크의 링크별 경사를 측정하고 일정 경사 이상의 구간을 제외하고 탐색하였다.

가설 설정

  • 3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하나의 정점으로부터 다른 정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탐색한다. 먼저 시작 정점 v로부터의 최단 경로가 이미 탐색된 정점들의 집합을 집합 S라고 가정한다. Dijkstra 알고리즘은 시작 정점에서 집합 S에 있는 정점만을 거쳐서 다른 정점으로 가는 최단 거리를 기록하는 배열이 필요한데, 이 배열을 dist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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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에 자전거 도로 구축을 추진 중에 있는데, 대표적인 예는? 이에 많은 지자체에서도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유럽수준3)의 자전거 이용률을 목표로 전국에 자전거 도로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대표적인 예로 서울시에서는 자전거가 생활 속의 녹색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자전거이용 활성화 종합계획을 마련하여 자전거 전용도로망 구축, 자전거 친화 지역조성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은 몇 년도에 제정되었는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정부에서는 교통문제 해소와 에너지 절약, 국민 건강 증진이라는 취지와 더불어 1998년부터 2020년까지 자전거 교통수단분담률을 2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 하에 단계별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특히 1995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지자체별 자전거 이용시설의 정비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였다. 이에 많은 지자체에서도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유럽수준3)의 자전거 이용률을 목표로 전국에 자전거 도로 구축을 추진 중에 있다.
국가 통계포털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현재 12세 이상 통학/통근 인구의 전국기준 자전거 교통수단분담률은 몇 %인가?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전거도로 이용률은 매우 저조한 것이 사실이며, 자전거 교통수단분담률은 투자대비 효용에서 큰 성과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Kim, 2011). 국가 통계포털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현재 12세 이상 통학/통근 인구의 전국기준 자전거 교통수단분담률은 1.6%로 매우 저조한 편이다(KOSIS, 2013). 반면 도로교통공단의 2004년부터 2008년까지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체 교통사고는 2004년 220,755건에서 2008년 215,822건으로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관련 사고는 2004년 645건에서 2008년 2,130건으로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KoROAD,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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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i, B.G., Park, H.K. and Na, Y.W. (2011), A study on the design improvement and information service of bicycle road considering environmental fa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29, No. 1, pp. 11-2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Chon, I.G. (2005), Data structures in C, Life and Power Press, Seoul. 

  3. Im, J.B., No, R.R, Hong, J.Y. and Lee, S.B. (2010), Bikeway vitalization countermeasures using bikeway user satisfaction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5, pp. 163-17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Kang, K.M. and Kim, E.C. (2011), Developing bike road design alternatives considering land us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3, pp. 93-10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KEI (2007),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Environmental Friendly Bicycle Culture. 

  6. Kim. S.C.(2011), A study on bicycle road network design strategies for activating the use of bicycles, Master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Rep. of Korea. 

  7. KoROAD, URL:http://www.koroad.or.kr (last date accessed : 15 June 2013) 

  8. KOSIS, URL:http://www.kosis.kr (last date accessed : 15 June 2013) 

  9. Mokpo city (2008), A General Plan to Increase Bicycle Use in Mokpo. 

  10. MOLIT (2006),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the Bicycle Utilization. 

  11. MOLIT (2009), Facility standards and maintenance guides on bicycle road. 

  12. MOSPA (2010), A manual for the development and of maintenance on bicycle usage facilities. 

  13. Moon, D.S. (2007), A Study on Method to Increase Bicycle Use in Daejeon, Master dissertation, Hanbat National University, Rep. of Korea. 

  14. Shin, H.C. (2009), National bicycle policy direction-centered on bicycle road design, Bicycle Policy, pp.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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