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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시장현황 및 응용과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원리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2 no.11, 2013년, pp.19 - 28  

심중표 (군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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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발전용 연료전지는 2008년부터 상용화가 시작되어 정부의 제도적 지원 하에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이다. 수송용 연료전지는 미국 에너지성(United States Department of Energy, DOE)에서 2005년부터 5년간 3억 6천만달러 규모의 시범 운행 사업을 추진한 사례가 있고 일본에서는 혼다와 도요타에서 2015년부터 일반을 대상으로 판매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일본, 유럽, 국내 자동차회사를 중심으로 2015년부터 시장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2020년 에는 연간 50~250만대 정도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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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에너지가 미래의 에너지원으로써 주목되는 이유는? 수소는 고효율의 장점을 갖고 있으며 전기분해에 의해 생산되고 미미한 환경피해를 유발하면서 사용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에너지의 저장과 장거리 수송에 적합 하기 때문이다. 이 수소에너지를 높은 효율로 전환시키려면 카노트 싸이클에 의해 에너지 전환효율이 제한받지 않아야 하는데 이러한 장치로 현재 주목받고 있는 것이 연료전지이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하여 전기 화학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해내는 장치이다. Anode 에서 연료인 수소가 산화 반응을 일으키고, cathode에서 산소가 환원 반응을 일으킨다.
연료전지의 특징은? 1) 고효율 : 연료전지는 연료의 연소와 열에너지를 기계적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과정이 없으므로 기존 에너지 원보다 효율이 10-20%정도 높아진다. 2) 무공해 : 연료전지는 연료로써 화석연료를 사용하므로 개질기에 의한 조작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경우 탈황, 분진제거를 충분히 할 수 있어서 SOx와 분진의 방출은 거의 없다. 또, 종합 효율이 높기 때문에 이산화탄소(CO2)의 발생도 적게 된다. 3) 열의 유효이용 : 반응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유효 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전기와 열을 동시에 발생하는 코제네레이션 시스템에 최적이다. 투입한 도시 가스의 에너지의 약 40%가 전기로, 약 40%가 온수나 증기로 되고, 종합적으로는 약 80%가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는 뛰어난 장치이다. 4) 설치의 간편성 : 전력의 요구 조건에 맞추어 용량의 조절이 용이하며 도서산간지역 또는 섬 지역, 고립된 지역에 독립적인 설치와 운전이 가능하다. 5) 연료의 다양성 : 신뢰도가 중요시 되는 특수목적용으로 순수소가 사용되나 일반전력 공급용으로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탄화수소계열의 연료가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6) 부지선정의 용이성 : 연료전지를 이용해 발전을 할 경우 공해요인이 없으므로 도심지 속에서의 건설이 가능하고, 다른 발전방식에 비해 소요면적이 적으며 지속적인 냉각수 공급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발전소용 부지의 선정이 용이하다. 7) 저소음, 저진동 : 연료전지는 기계적 구동부분이 없고, 가스공급기 등에 약간의 소음, 진동 등이 있을 뿐이므로 기계식의 발전기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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