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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기동헬기 진동저감장치
Vibration Reduction Devices for Korean Utility Helicopt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12, 2013년, pp.987 - 993  

정세운 (Korea Aerospace Industries) ,  곽동일 (Korea Aerospace Industries) ,  김세희 (Korea Aerospace Industries) ,  최종호 (Korea Aerospace Industries) ,  심대성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초록

한국형기동헬기(KUH)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헬기로서, 2010년 3월 초도 비행을 시작으로 2012년 6월 체계 개발을 성공적으로 종료하였다. 비행시험 단계에서 다양한 진동문제가 발생하였으며 이를 제어하기 위해 적절한 진동저감장치를 설계하고 적용하였다. 한국형 기동헬기의 주요 진동 성분인 $4{\Omega}$ 주파수 진동 저감을 위해 주로터 블레이드, 주기어박스 지지부, 조종실, 승객실 그리고 조종좌석에 진동저감장치를 적용하였다. 또한, 테일-쉐이크 진동 제어를 위해 돔페어링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기동헬기에 적용된 진동저감장치들의 해석 및 설계 기법과 비행시험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Utility Helicopter(KUH) is the first korean-developed helicopter. Its first flight was performed in March 2010 and then its development was completed successfully by June 2012. During flight test phase, KUH faced various vibration problems and appropriate vibration-reduction devices were de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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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주로터 마스트의 후류에 의한 테일-세이크(Tail-Shake) 진동 개선을 위해 돔페어링이 적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기동헬기에 적용된 진동저감장치들의 해석 및 설계 기법과 비행시험을 통해 확인된 진동 저감 효과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기동헬기의 주요 진동 성분인 4Ω 주파수 진동과 테일-쉐이크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적용된 진동저감장치의 해석 및 설계 기법을 보이고 비행시험을 통해 확인된 진동 저감 효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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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기의 진동의 원인은? 비행시험 단계에서 다양한 진동문제가 발생하였으며, 이를 제어하기 위해 적절한 진동저감장치를 설계하고 적용하였다. 헬기의 진동은 회전하는 블레이드의 플래핑(Flapping)과 리드-래그(Lead-Lag) 운동에 의해 생성된 하중에 의해 유발된다. Fig.
국내 최초로 개발된 헬기의 시초는? 한국형 기동헬기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헬기로서, 2010년 3월 초도 비행을 시작으로 2012년 6월 체계 개발을 성공적으로 종료하였다. 비행시험 단계에서 다양한 진동문제가 발생하였으며, 이를 제어하기 위해 적절한 진동저감장치를 설계하고 적용하였다.
주기어박스의 종방향 운동은 무엇을 유발하는가? 항공기 종방향으로 유연한 강성을 갖는 스프링플레이트에 의해 주기어박스의 종방향 운동이 유발된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반대 위상의 종방향 하중에 의해 주로터 허브의 종방향 하중 성분이 감소하게 된다. 스프링플레이트의 종방향 강성 변화에 따른 하중전달율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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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eichert, G., "Helicopter Vibration Control a Survey", Vertica, Vol. 5, No. 1, 1981, pp. 1-20. 

  2. Loewy, R. G., "Helicopter Vibrations: A Techn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29, 4-30, 1984. Control a Survey", Vertica, Vol. 5, No. 1, 1981. 

  3. Se-Hee Kim, Dong-Il Kwak, Se-Un Jung, Jong-ho Choi and Joung-Hun Kim, "Ground Vibration Test for Korean Utility Helicop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6, June 2013, 2013, pp.404-414 

  4. Konstanzer, P. and Enenkl, B., "Recent Advances in Eurocopter's Passive and Active Vibration Control", Proceedings of the 64th Annual AHS Forum, Montreal, Canada, April-May 2008. 

  5. Axel Haber, Stephen Jacklin and Gary deSimone, "Development, Manufacturing and Component Testing of an Individual Blade Control System for a UH-60 Helicopter Rotor",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Aerodynamics Acoustics and Test and Evaluation Technical Specialists Meeting, San Francisco, CA, January 23-25, 2002. 

  6. P.G. de Waad and M.Trouve', Tail Shake Vibration, NLR, American Helicopter Society Annual Forum, May 1999. 

  7. Pil-kwon Shin, Hyung-wook Kim, Yoo-Sang Hwang, Chul-ho Kim, Sang-soo Lee, "Control Effects of Main Rotor Hub Wake by Dome Fair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2008, pp87-90 

  8. Pil-kwon Shin, Hyung-wook Kim, Yoo-Sang Hwang, Sang-won Jung, Snag-soo Lee, Wun-Gab Jung, "Flight Test Evaluation of Dome Fairing for Lateral Vibration Red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2010, pp87-90 

  9. Kristin L. Harrer, Debra Ynigue, Maria Majar, David Ellenbecker, Nancy Estrada, Mark Geiger, "Whole Body Vibration Exposure for MH-60S Pilots", 43th SAFE Association Symposium, Ut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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