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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4 = no.65, 2011년, pp.79 - 84
김재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엔진팀) , 안이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엔진팀) , 이대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연구본부) , 성옥석 (삼성테크윈(주) 파워시스템 연구) , 성인경 (국방과학연구소 KHP기술관리단 2실)
This paper presents development activities of the T700/701K turbo-shaft engine for Korean Utility Helicopter(KUH). The T700/701K is the first rear-drive variant of the GE's T700 engine which is proven for military applications in the world. The main workscope of the development includes a modifi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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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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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700/701K 엔진이란? | 본 논문은 한국형 기동헬기(수리온)에 탑재되는 T700/701K 터보 샤프트 엔진의 개발 현황을 기술한다. T700/701K 엔진은 군용 헬기엔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GE사의 T700엔진을 후방 구동형으로 최초 개조 개발한 엔진이다. 주요 개발 내용은 크게 엔진 장착 요구조건에 의한 후방 구동형 개조, 동력터빈 성능 향상 및 엔진 운전 신뢰성 향상을 위한 2채널 FADEC 시스템 적용 등이다. | |
한국형헬기사업이란? | 한국형헬기사업(KHP, Korean Helicopter Program)은 노후화된 대한민국 군용헬기(UH-1, 500MD 등) 대체를 위해 국내 고유 헬기를 개발하는 사업이며, 이를 통해 한국형기동헬기 ‘수리온’(Fig. 1)이 개발된다. | |
T700/701K 엔진의 주요 개발 내용은? | T700/701K 엔진은 군용 헬기엔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GE사의 T700엔진을 후방 구동형으로 최초 개조 개발한 엔진이다. 주요 개발 내용은 크게 엔진 장착 요구조건에 의한 후방 구동형 개조, 동력터빈 성능 향상 및 엔진 운전 신뢰성 향상을 위한 2채널 FADEC 시스템 적용 등이다. 2006년 6월 사업이 착수되어 개발 및 인증시험용 엔진의 초도 운전이 2008년에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예비비행 정격시험 수행을 통해 2010년 3월에 첫 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
MIL-E-8593A, MILITARY SPECIFICATION, ENGINES, AIRCRAFT, TURBOSHAFT AND TURBOPROP GENERAL SPECIFICATION FOR,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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