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적층구성과 충돌에너지의 변화에 따른 CFRP 구조부재의 충격특성
Impact Characteristics of CFRP Structural Member according to the Variation of Stacking Condition and Impact Energy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2 no.6, 2013년, pp.976 - 981  

여인구 (Department of Advanced Parts & Materials Engineering, Graduate School, Chosun University) ,  최주호 (Department of Advanced Parts & Materials Engineering, Graduate School, Chosun University) ,  최영민 (Department of Advanced Parts & Materials Engineering, Graduate School, Chosun University) ,  양용준 (Department of Fire Safety Management) ,  황우채 (Department of Advanced Parts & Materials Engineering, Graduate School, Chosun University) ,  양인영 (Department of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ims to examine experimentally the absorption behavior and strength of circular CFRP members with different stacking configurations on exposure to a separate impact velocity. In addition, considered the dynamic characteristics. Circular and square CFRP members were prepared from 8-ply unidirec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자동차의 설계는 안전성을 고려하면서 차체중량을 줄이기 위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강도, 비강성이 뛰어나며 적층배향에 따라 기계적 특성이 변화하는 이방성 재료인 CFRP 구조부재에 수직식 충격시험기를 이용하여 충격실험을 행하여 충격에너지의 변화에 따른 CFRP 적층구조부재의 충격특성 및 압궤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특히, 적층구성의 차 즉 CFRP 구조부재의 형상(원형, 사각), 계면수 및 적층각의 차이에 따른 에너지흡수 능력과 충격속도의 크기에 따른 충격특성을 정량적으로 고찰할 수 있도록 하고자한다.
  • 연구에서는 CFRP 구조부재가 승용차용 사이드부재에 사용될 것을 상정하여 CFRP 구조부재의 단면형상의 변화, 적층계면수의 차 및 최외각층의 변화가 충돌에너지의 변화에 따라 CFRP 부재의 충격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적으로 고찰하여 수송기계의 경량화를 위한 사이드부재로 사용 될 수 있는 설계 데이터를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계면수 및 형상이 다른 CFRP 구조부재가 충격하중을 받을 때 충격에너지가 변화 할 때의 충격특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자체 제작한 수직식 공기압 충격 시험 장치를 이용하여 3단계의 충격속도 범위에서 충격 압궤실험을 행하였다.
  • 연구에서는 계면수 및 형상이 다른 CFRP 구조부재에 다양한 충격이 가해질 때의 CFRP 구조부재의 충격특성을 고찰 하였다. 특히, 각각의 형상의 변화, 계면수의 변화에 따른 흡수에너지 및 동적특성을 정량적으로 고찰하여 경량화를 고려한 수송기계의 개발 및 설계 시 유용한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 연구에서는 계면수 및 형상이 다른 CFRP 구조부재에 다양한 충격이 가해질 때의 CFRP 구조부재의 충격특성을 고찰 하였다. 특히, 각각의 형상의 변화, 계면수의 변화에 따른 흡수에너지 및 동적특성을 정량적으로 고찰하여 경량화를 고려한 수송기계의 개발 및 설계 시 유용한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의 설계에서 차량전체의 전면충돌을 예측하기 전에 먼저 파악되어야 하는 것은? 따라서, 차량의 설계 단계에서는 차량전체의 전면 충돌을 예측하기 전에 사이드부재와 같이 충돌 시 에너지흡수가 크고, 간단한 구조부재에 대해서 압궤거동과 에너지흡수특성을 정확히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이다[6-10].
CFRP 구조부재의 특성은? 따라서 자동차의 설계는 안전성을 고려하면서 차체중량을 줄이기 위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강도, 비강성이 뛰어나며 적층배향에 따라 기계적 특성이 변화하는 이방성 재료인 CFRP 구조부재에 수직식 충격시험기를 이용하여 충격실험을 행하여 충격에너지의 변화에 따른 CFRP 적층구조부재의 충격특성 및 압궤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자동차 설계시 연비개선 및 배기가스 규제에 대한 차량의 경량화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자동차의 충돌에 의한 교통사고는 경사방향을 포함한 전면충돌의 경우가 측면이나 후면으로부터의 충돌에 비해 많이 발생하는 사고 형태이기 때문에 전면충돌의 안전성능에 대한 차량개발이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또한, 자동차 설계 시 탑승자들의 안전뿐만 아니라, 배기가스를 줄이려는 친환경적인 면과 연비를 향상시키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려는 경제적인 면을 고려해 설계 되어야 하므로 연비개선 및 배기가스 규제에 대한 차량의 경량화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bramowicz, W., 1981, Simplified Crushing Analysis of Thinwalled Column and Beams, Engineering Transaction, 29 5-26. 

  2. Abramowicz, W., Wierzbicki, T., 1986, On the Crushing Mechanics of Thin-walled Structure, J. Appl. Mech., 50 157-174. 

  3. John, F., 1996, Handbook of Vehicle design analysi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9-12. 

  4. Donald, F. A., 1990, Test Methods For Composite Materials: Seminar Notes A Thesis for a Doctorate, Technomic Publishing Company, USA. 

  5. Farley, G. L., Jones., R. M., 1991 Crushing Characteristics of Continuous Fiber-Reinforced Composite Tub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26 388-404 

  6. Farley, G. L., Jones., R. M., 1992, Relationship between mechanical - property and energy-absorption trends for Composite Tub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26 388-404 

  7. Lee, K. S., Cha, C. S., Yang, I. Y., 2005 A Study on the Axial Crushing Behavior of Aluminum CFRP circle Members for Light Weight, Transaction of KSAE, 13:5 50-56. 

  8. Wang, Q., Fan, Z., Gui, L., 2003, Theoretical analysis for axial crushing behaviot of aluminum foam-filled hat section, Int. J. Mech .Sci., 49 515-521. 

  9. Yang, Y. J., Yang, I. Y., Sim, J. K., 2009, Collapse Characteristics of CFRP Hat Shaped Members under the Hygrothermal Environment According to Stacking Angle, Journal of KSMTE, 18:5 507-513. 

  10. Yang, Y. J., Cha, C. S., Yang, I. Y., 2009, Collapse Characteristics of CFRP Hat Shaped members According to Variation of Interface Numbers under the Hygrothermal Environment, Journal of KSMTE, 18:3 .241-247. 

  11. Michael., 1992, Niu, Composite Airframe structures, Hong Kong, Conmilit Press Ltd., Hong Kong.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