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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합소재를 활용한 B필러 강화재의 구조해석 및 설계
Structural Analysis and Design of B-pillar Reinforcement using Composite Material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4 no.1, 2021년, pp.35 - 46  

강지헌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김건우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장진석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김지욱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양민석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구윤식 (A-jin Industrial Co. Ltd.) ,  안태민 (A-jin Industrial Co. Ltd.) ,  권순덕 (Gyeongbuk Hybrid Technology Institute) ,  이재욱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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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량에 사용되는 B필러의 강화재를 기존의 스틸 소재에서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와 GFRP(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s)로 대체하여 경량화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서는 무게는 감소시키면서 기존 B필러를 대체할 수 있는 구조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기존 B필러는 스틸 아우터(outer)를 포함하여 다양한 형상의 스틸 강화재로 구성되며, 이와 같은 스틸 강화재 중 2가지의 스틸 강화재를 복합재로 대체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스틸 강화재는 강화재 각각을 따로 제작하여 용접을 통해 결합되지만, 복합재 강화재는 패치(patch) 형태의 CFRP와 리브(rib) 구조의 GFRP를 활용하여 압축과 사출 공정을 통해 한번에 제작된다. CFRP는 B필러의 고강도부에 부착되어 측면 하중에 저항하도록 하였으며, GFRP 리브는 위상 최적화(Topology optimization) 기법을 통해 비틀림과 측면 하중을 저항하도록 설계하였다. 구조해석을 통해 기존 스틸 강화재와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고, 경량화율을 산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reduce weight by replacing the reinforcements of the B-pillar used in vehicles with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and GFRP(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s) from the existing steel materials. For this, it is necessary to secure structural stability that can replace the ex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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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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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차체를 구성하는 다양한 부품들 중에서 일반적으로 차량의 측면 1열과 2열 사이에 위치하여 차체의 강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Fig. 1과 같은 B필러를 복합소재로 대체하여 경량화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B필러는 차량의 측면 충돌 시 탑승자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이다.
  • 복합재는 스틸 소재보다 뛰어난 비강성과 비강도를 가지고 있지만, 소재의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복합재 강화재를 통해 경량화하는 동시에 B필러 제작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Fig. 4와 같은 하이브리드 성형 컨셉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하이브리드 성형 과정은 압축공정과 사출공정이 한번에 수행되는 성형 방법이며, 이를 위해 Fig.
  • 위상최적화 기법은 제품의 개념설계 단계에서 기하학적인 형상에 해당하는 위상을 최적으로 설계하는 기법으로, 특정한 하중 및 경계조건에 대한 밀도의 분포를 통해 응력이 분포하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여 경량화된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위상 최적화를 통해 GFRP 리브 형상에 대한 컨셉 설계가 완료되면, 고강도 부에 추가적으로 CFRP 패치를 부착하여 B필러를 보강하고자 한다.
  • 6(a)와 같이 선정하였다. 복합재 강화재로 사용되는 CFRP는 상대적으로 고강도를 요구하는 상부의 굽힘 하중(혹은 충돌 하중) 을 보강하고, GFRP 리브는 B필러 아우터 상∙하부의 전체적인 굽힘 하중에 저항하는 동시에 기본적인 비틀림 하중에 대한 저항을 통해 구조적 안정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굽힘 하중에 대한 조건을 통해 GFRP의 위상최적화를 수행하게 되면, 굽힘 하중에 가해지는 국부적인 영역에만 GFRP 형상이 생성되므로 앞서 언급한 GFRP 리브의 설계 목적을 만족하고, 요구되는 리브 형상을 도출할 수 있도록 비틀림 하중에 대한 조건으로 위상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스틸 강화재가 사용된 B필러에 대해서 CFRP와 GFRP의 복합재를 사용한 강화재로 대체하여 경량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기존의 스틸 강화재 B필러는각각의 강화재를 형상에 맞게 성형하고, 용접을 통해 결합하는 추가 공정이 필요한 단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압축과 사출 공정을 동시에 수행하는 하이브리드 성형 공법을 이용하여 복합재 강화재 B필러에 적용하였다.
  • 또한 상대적으로 소재 비용이 비싼 CFRP 영역을 감소시키고 CFRP 대비 저렴한 GFRP를 이용하였다. 따라서 기존 소재 대비 높은 비용의 복합소재를 하이브리드 공정을 통한 공정 비용 감소, 저렴한 GFRP의 활용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B필러 단품에 대한 평가 기준의 부재로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스틸 강화재 B필러와의 상대적인 비교로 복합재 강화재 B필러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하지만 실제 측면 충돌 상황에서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복합재의 연신율은 기존 스틸 대비 작아 충돌 흡수 관점에서 분석이 요구되며, 복합재의 파손 거동이 기존 스틸 소재와 상이하기 때문에 시제품 제작과 충돌 시험과의 비교를 통해 해석 모델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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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wang, Y.T., Lim, J.Y., Nam, B.G., and Kim, H.S., "Analytical Prediction and Validation of Elastic Behavior of Carbon-Fiber-Reinforced Woven Composites," Composites Research, Vol. 31, No. 5, 2018, pp. 276-281. 

  2. Moon, J.B., Kim, J.H., Jang, H.K., and Park, J.S., "A Study on Calculation of Composites Lamina Material Properties through Reverse Engineering of Light Weight Composite Car-body,"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5, No. 1, 2017, pp. 1-10. 

  3. Kim, G.H., Lim, D.W., Choi, J.H., Kweon, J.H., Lee, T.J., Song, M.H., and Shin, S.J., "Fabrication and Evaluation of Composite Panel with Hat-shaped Stiffeners," Composites Research, Vol. 23, No. 2, 2010, pp. 31-39. 

  4. Lee, J.J., Mun, J.H., Yoon, W.H., Kang, D.K., Ahn, M.S., Roh, H.J., Kang, J.H., and Lee, J.W., "Study on Structural Reliability Assessment of a Partition Panel Made of a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8, No. 10, 2019, pp. 68-74. 

  5. Shin, K.B., and Koo, D.H.,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Failure for Carbody Structures made of Laminated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Using Total Laminate Approach," Composites Research, Vol. 17, No. 1, 2004, pp. 18-28. 

  6. UN_IPRES Corp., "Total Press Engineering - Unipres' Technical Strength homepage", accessed Dec. 12, 2020, www.unipres.co.jp/en/products/total/ 

  7. Behrens, B.A., Bouguecha, A., Gaebel, C.M., Moritz, J., and Schrodter, J., "Hot Stamping of Load Adjusted Structural Parts," Proceeding of th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chnology of Plasticity, Nagoya, Japan, Oct. 2014, pp. 1756-1761. 

  8. Nam, K.W., Park, S.H., Yoo, J.S., and Lee, S.M., "Analysis of Impact Characteristics of Bonded Dissimilar Materials for Center Pilla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 36, No. 8, 2012, pp. 929-934. 

  9. Lee, I.C., Lee, T.K., and Jang, D.H., "Development Process of Side Impact Beam for Automotive Light-Weighting Door using Sheet Type,"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24, No. 2, 2015, pp. 130-137. 

  10. Nam, K.W., Park, S.H., Lee, K.H., and Lee, M.Y., "Mechanical Properties of Laser-Welded Multi-Material Tailor-Welded Blank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 36, No. 8, 2012, pp. 857-863. 

  11. Toeh, E.R., and Lund, A.K., "IIHS Side Crash Test Ratings and Occupant Death Risk in Real-World Crashes," Traffic Injury Prevention, Vol. 12, No. 5, 2011, pp. 500-507. 

  12. Ghadianlou, A., and Abdullag, S.B., "Crashworthiness Design of Vehicle Side Door Beams under Low-speed Pole Side Impacts," Thin-Walled Structures, Vol. 67, 2013, pp. 25-33. 

  13. Hill, R., "A Theory of the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eeding of the Royal Society, Series A, Vol. 193,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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