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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I 리듬게임을 위한 시청각 피드백 생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eneration Method of Visual-Auditory Feedback for BCI Rhythm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6, 2013년, pp.15 - 26  

김철민 (디지털콘텐츠협동연구센터) ,  강경헌 (디지털콘텐츠협동연구센터) ,  김은석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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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BCI(Brain Computer Interface)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보급형 BCI 장치를 활용한 게임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BCI 게임은 대부분 연구를 위한 실험적인 체험용 콘텐츠 형태로 개발되어 왔으며, 명령 패러다임에 있어서 BCI 게임 명령에 적합한 뇌파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의 리듬을 시청각적으로 표현하는 새로운 플레이 요소를 제공하는 BCI 리듬게임과 음악의 템포와 뇌파를 동기화 시켜 다양한 형태의 시청각 피드백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방법은 실험을 통해 게임조작에 필요로 하는 뇌파를 유도하여 게임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studies in BCI game with popular BCI devices are progressing actively by the development of BCI(Brain Computer Interface) techniques. Most of BCI games have developed as experimental contents for researching. On the game control paradigm, it is insufficient to conduct a study abou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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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BCI를 이용하여 연주하는 리듬게임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연주방법을 청각적으로 인지시키고, 음악의 리듬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법과 조작에 필요한 뇌파 리듬에 동기화 되는 다양한 시청각 피드백 생성 방법을 제시한다.
  • 실험은 30대 직장인 6명을 대상으로 3주간에 걸쳐 총 20회 수행하였고 회당 두가지 환경으로 게임 점수를 측정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사용자의 뇌파는 컨디션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세 가지 실험환경에서의 게임 점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또한, BCI 게임의 조작 행위로 사용되는 사용자의 의지는 몰입도 수준에 의해 결정되며, 다양한 자극이 제공됨으로써 증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주해야할 노트의 위치에 따라 양쪽 귀에 들리는 음악의 강도를 조절하여 뇌를 자극하고 청각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의 변화와 연관성이 있는 뇌파를 이용하여 뇌파 리듬에 따라 노트를 연주할 수 있는 리듬게임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리듬을 시각화 하는 방법과 시각적인 노트를 청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플레이 요소를 생성하여 BCI 리듬게임의 조작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BCI 리듬게임에서 뇌파와 동기화되어 생성된 시청각 피드백이 사용자 게임 숙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30대 직장인 6명을 대상으로 3주간에 걸쳐 총 20회 수행하였고 회당 두가지 환경으로 게임 점수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실험자에게 제공된 리듬게임 플레이 정보와 뇌파와 동기화 되어 발생하는 피드백이 뇌를 자극하는 정도의 기준은 다를 것이다. 또한 피드백에 따라 조작방법으로 사용하는 뇌파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는 사용자의 몫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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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전도는 무엇인가? 뇌파(腦波)는 신경계에서 뇌신경 사이에 신호가 전달될 때 생기는 전기의 흐름으로 심신의 상태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뇌의 활동 상황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 전극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얻어지는 뇌 표면의 미세한 신호 궤적을 뇌전도(EEG: electroencephalogram)라고 부른다. BCI는 사람의 두뇌와 컴퓨터를 연결해 뇌파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리듬게임은 무엇인가? 리듬게임이란 음악에 맞춰서 손, 혹은 몸을 사용해 조작하는 게임을 총칭하는 말로 ‘음악 게임’ 혹은 ‘리듬 액션 게임’이라고도 하며 음악과 악보라고 할 수 있는 노트(note)로 구성된다. 노트는 음악의 박자에 따라 미리 정의된 연주 패턴으로서 사용자에게 타이밍에 맞춰 주어진 입력을 요구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리듬게임의 노트는 무엇인가? 리듬게임이란 음악에 맞춰서 손, 혹은 몸을 사용해 조작하는 게임을 총칭하는 말로 ‘음악 게임’ 혹은 ‘리듬 액션 게임’이라고도 하며 음악과 악보라고 할 수 있는 노트(note)로 구성된다. 노트는 음악의 박자에 따라 미리 정의된 연주 패턴으로서 사용자에게 타이밍에 맞춰 주어진 입력을 요구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반복되는 노트의 패턴은 음악을 지각하는데 유용하고, 음악과 노트의 매칭이 정확할수록 사용자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15].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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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J. Vidal "Toward Direct Brain-Computer Communication", Annual Review of Biophy sics and Bioengineering, Vol. 2, pp. 157-180,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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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 Marshall, D.Coyle, S. Wilson, and M. Callaghan, "Games, Gameplay, and BCI: The State of the Art", IEEE Transactions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AI in Games, Vol. 5, No. 2, pp. 82-99, 2013. 

  4. S.I. Hjelm, "The Making of Brainball", Interactions, Vol. 10, No. 1, pp. 26-34, 2003. 

  5. J.A. Pineda, D.S. Silverman, A. Vankov, and J. Hestenes, "Learning to Control Brain Rhythms: Making a Brain-Computer Interface Possible", IEEE Transactions on Neural Systems and Rehabilitation Engineering, Vol. 11, No. 2, pp. 181-184, 2003. 

  6. W. Pengfei, "An Virtual Vehicle Control Game for Online Brain Computer Interface Feedback Training", in Proc. IEEE Int. Conf. Mechatron. Autom., pp. 1942-1944, 2010. 

  7. I. P. Ganin, S. L. Shishkin, and A. Y. Kaplan, "A P300 BCI with Stimuli Presented on Moving Objects", in Proc. 5th Int. Conf. Brain-Computer Interface, pp. 308, 2011. 

  8. B.V.D. Laar, H. Gurkok, D.P.O. Bos, M. Poel, and A. Nijholt, "Experiencing BCI Control in a Popular Computer Game", IEEE Transac tions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AI in Games, Vol. 5, No. 2, pp. 176-184, 2013. 

  9. M.G. Ahn and S.C. Jun, "Brain-Computer Interface System: Principle and Technology Trends",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Review, Vol. 29, No. 4, pp. 42-53, 2011 

  10. M.J. Ko, G.H. Oh, and K.W. Bae, "A Study on New Gameplay Experience Based on Brain-Computer Interfac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9, No. 6, pp. 31-44, 2013. 

  11. J.Y. Lee, "The Process of Music Information in the Brainwave: P3 Event-Related Potential", Quarterly Publication of Romantic Music, Vol. 14, No. 2, pp. 127-154, 2002. 

  12. B.C. Min, G.J. Jun, and H.W. Kim, "Rhythm Analysis of EEG Variation due to Stimulation of Meditation Music and Community Noise", 2006 Fall Conference of Ergonomics Society of Korea, pp. 281-284, 2006. 

  13. T.A. Tanaka, "I Will be Faster as the Rotation of the Head is Surprised by Auditory Stimulation", Kiko Shobo. Tokyo, 2005. 

  14. S.I. Park and T.S. Kihl, "Rhythm Game Design for Effective Music Education",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2, No. 1, pp. 33-42, 2012. 

  15. J.U. Lim, J.E. Kim, and G.H. Oh, "A Study on Music Visualization Method in Game with Musical Not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14, pp. 269-283, 2008. 

  16. S.D. Yang, "A Study on Player's Immersion by Difference of Input Control Devices in Computer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0, No. 1, pp. 35-4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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