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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6, 2013년, pp.15 - 26
김철민 (디지털콘텐츠협동연구센터) , 강경헌 (디지털콘텐츠협동연구센터) , 김은석 (동신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In recent years, studies in BCI game with popular BCI devices are progressing actively by the development of BCI(Brain Computer Interface) techniques. Most of BCI games have developed as experimental contents for researching. On the game control paradigm, it is insufficient to conduct a study abou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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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전도는 무엇인가? | 뇌파(腦波)는 신경계에서 뇌신경 사이에 신호가 전달될 때 생기는 전기의 흐름으로 심신의 상태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뇌의 활동 상황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 전극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얻어지는 뇌 표면의 미세한 신호 궤적을 뇌전도(EEG: electroencephalogram)라고 부른다. BCI는 사람의 두뇌와 컴퓨터를 연결해 뇌파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 |
리듬게임은 무엇인가? | 리듬게임이란 음악에 맞춰서 손, 혹은 몸을 사용해 조작하는 게임을 총칭하는 말로 ‘음악 게임’ 혹은 ‘리듬 액션 게임’이라고도 하며 음악과 악보라고 할 수 있는 노트(note)로 구성된다. 노트는 음악의 박자에 따라 미리 정의된 연주 패턴으로서 사용자에게 타이밍에 맞춰 주어진 입력을 요구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 |
리듬게임의 노트는 무엇인가? | 리듬게임이란 음악에 맞춰서 손, 혹은 몸을 사용해 조작하는 게임을 총칭하는 말로 ‘음악 게임’ 혹은 ‘리듬 액션 게임’이라고도 하며 음악과 악보라고 할 수 있는 노트(note)로 구성된다. 노트는 음악의 박자에 따라 미리 정의된 연주 패턴으로서 사용자에게 타이밍에 맞춰 주어진 입력을 요구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반복되는 노트의 패턴은 음악을 지각하는데 유용하고, 음악과 노트의 매칭이 정확할수록 사용자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15].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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