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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 원문보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4 no.3, 2013년, pp.2 - 11  

최희진 (세종대학교 물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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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이러한 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들의 기본 원리를 소개하고 각 기술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도 간략하게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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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장점은 반대로 기존의 평판 디스플레이 기술이 갖는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단점과도 연결된다. 즉, 현재의 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완전한 3차원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 아니며 이로 인해 사용자에게 입체 피로 현상을 유발한다는 단점을 갖는다. 따라서 이를 대체하기 위한 차세대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요구도 함께 커지고 있다.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이란 무엇인가?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디스플레이 기기가 존재하는 평면을 넘어서 3차원으로 구성된 입체 공간에 실재와 같은 입체 영상을 표현하는 기술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환경은 x-y-z 축으로 표현 가능한 3차원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인간의 시각계는 이로부터 3차원 정보를 얻기에 적합하게 구성 되어 있다.
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의 양안시차를 구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안경식 3차원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기본 원리는 관찰자의 양 눈에 서로 다른 영상을 보여주어 양안시차를 구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디스플레이 기기에는 좌안 영상과 우안 영상이 모두 표시되어야 하고, 사용자가 착용한 안경은 이를 필터링 하여 각 눈에 맞는 영상만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한다. 즉, 사용자가 착용한 안경의 왼쪽 렌즈는 좌안 영상만 통과하고 오른쪽 렌즈는 우안 영상만 통과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지만 이를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구현하느냐에 따라 크게 세 방식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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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S. S. Kim, B. H. You, H. Choi, B. H. Berkeley, and N. D. Kim, "World's first 240Hz TFT-LCD technology for Full-HD LCD-TV and its application to 3D display," SID Int. Sym. Digest Tech. Papers 40, pp. 424-427 (2009). 

  2. D.-S. Kim, S.-M. Park, J.-H. Jung, and D.-C. Hwang, "New 240Hz driving method for Full HD & high quality 3D LCD TV," SID Int. Sym. Digest Tech Papers 41, pp. 762-765 (2010). 

  3. H. Kang, S.-D. Roh, I.-S. Baik, H.-J. Jung, W.-N. Jeong, J.-K. Shin, and I.-J. Chung, "A novel polarizer glasses-type 3D displays with a patterned retarder," SID Int. Sym. Digest Tech. Papers 41, pp. 1-4 (2010). 

  4. B. W. Lee, S.-M. Han, S.-D. Sung, I.-H. Ji, K.-S. Shin, B. H. Berkeley, and S. S. Kim "Distinguished Paper: 120 Hz 3D Driving for AMOLED with Interleaved Scan and Emission Operation," SID Int. Sym. Digest Tech. Papers 42, pp. 264-26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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