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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M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DRM Proxy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DRM Proxy for DRM Cloud Service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2 no.12, 2013년, pp.553 - 560  

이혜주 (공주대학교 응용수학과) ,  허창수 (부경대학교 정보보호협동과정) ,  서창호 (공주대학교 응용수학과) ,  신상욱 (부경대학교 IT융합응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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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스마트 장치 기술의 발전은 다양한 분야에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콘텐츠 서비스에 있어서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기술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다양한 스마트 장치에서 시간 및 장소의 제약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DRM 기술 간의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을 해결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DRM 기능들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DRM 클라우드를 연구하여 서로 다른 DRM 기술들을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상호 운용성을 해결하고자 한다. 즉, 서로 다른 DRM이 적용된 콘텐츠를 스마트 장치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DRM 클라우드로부터 해당 DRM 모듈과 기능들을 SaaS와 같은 서비스로 콘텐츠의 사용을 제어한다. 이를 위해 DRM 클라우드 사용자와 DRM 클라우드 간의 원활한 서비스 호출과 제공을 수행하는 중개자인 DRM Proxy의 기능과 구조를 정의하고 구현 결과를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cloud computing technology and smart devices have increasingly been expanding the influence in various fields. Although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is a very important technology for secure content services, interoperability among DRM technologies must be addressed in order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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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DRM 기술도 포함될 수 있으며, 이에 우리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DRM 기능들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DRMaaS(DRM as a service), 즉 DRM 클라우드에 관하여 개념과 구조, DRM 클라우드를 이용한 콘텐츠 다운로드, 도메인 관리 서비스 시나리오의 예시 등을 제안하였다[26-27]. DRM 클라우드는 콘텐츠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DRM 시스템구축의 비용과 노력을 없애고 DRM 개발자에게는 DRM 개발을 위한 인프라와 플랫폼을 제공하여 개발 비용의 절감 시키고자 한다. 또 다른 목적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로 다른 DRM 기술들을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상호 운용성을 해결하고자 한다.
  • DRM 클라우드는 콘텐츠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DRM 시스템구축의 비용과 노력을 없애고 DRM 개발자에게는 DRM 개발을 위한 인프라와 플랫폼을 제공하여 개발 비용의 절감 시키고자 한다. 또 다른 목적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로 다른 DRM 기술들을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상호 운용성을 해결하고자 한다. 즉, 서로 다른 DRM이 적용된 콘텐츠를 스마트 장치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DRM 클라우드로부터 해당 DRM 모듈과 기능들을 SaaS(software as a service)와 같은 서비스로 제공받아서 콘텐츠의 사용을 제어한다.
  • 이를 위해 DRM 클라우드 사용자와 DRM 클라우드 간의 원활한 서비스 호출과 제공을 수행하는 중개자가 필요하며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엔티티를 DRM Proxy이라고 한다. 문헌 [28]에서는 DRM Proxy에 대한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간단하게 제안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좀 더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DRM Proxy의 기능과 구조를 분류하고 이를 기반으로 설계 및 구현을 논의하고자 한다.
  •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콘텐츠 서비스는 콘텐츠의 보호를 위한 DRM 기술에 해결해야 할 도전 과제로 상호 운용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존의 DRM 기능들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DRM 클라우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DRM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해 DRM 클라우드 사용자와 DRM 클라우드 서비스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개자로써 DRM Proxy라는 엔티티를 제안하고 실질적인 실현 예로써 edge-DRM Proxy의 기능과 구조, 그리고 구현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edge-DRM Proxy의 구현은 2개의 PC를 활용하여 DRM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DRM 클라우드 서비스를 호출하고 실행되는 간단한 구현 결과를 보였다.
  • 현재 콘텐츠 보호를 위한 대표적인 기술로 DECE(digital entertainment ecosystem)의 UltraViolet[13-14], MDC(Marlin Developer Community)의 Marlin DRM[15], Microsoft의 PlayReady ecosystem[16-18]과 OMA(open mobile alliance)의 DRM[19-20]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서비스 환경에서 안전하게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DRM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들 기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참고 문헌들을 참조하길 바라며 이 장에서는 상호 운용성에 대해 고려하고자 한다.
  • Diehl은 Table 2와 같이 5개의 범위로 다시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는 방법을 분류하였다[9]. 이러한 분류법을 통하여 DRM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상호 운용성에 대한 문제점이나 해결책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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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기술은 다양한 스마트 장치에서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콘텐츠 서비스 분야에도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장치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소비자들이 원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3-7]. 콘텐츠 서비스에서 중요한 이슈의 하나로서 콘텐츠 보호 기술인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기술은 다양한 스마트 장치에서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DRM 기술 간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을 필요로 한다[8-12]. 상호 운용성은 서로 다른 DRM 기술이 적용된 콘텐츠일지라도 사용자의 장치들에서 이용 가능해야 함을 의미한다.
기존의 IT 기능들은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하는 서비스 개념으로 변화되고 있는데 그와 관련된 예시는? 클라우드 기술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어 감에 따라 기존의 IT 기능들은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하는 서비스 개념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 예로 IDaaS(identity as a service), CaaS(compliance as a service), DSaaS(data storage as a service) 등을 들 수 있다[1]. 이것은 DRM 기술도 포함될 수 있으며, 이에 우리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DRM 기능들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DRMaaS(DRM as a service), 즉 DRM 클라우드에 관하여 개념과 구조, DRM 클라우드를 이용한 콘텐츠 다운로드, 도메인 관리 서비스 시나리오의 예시 등을 제안하였다[26-27].
DRM 기술이 필요로 하는 상호 운용성의 의미는? 콘텐츠 서비스에서 중요한 이슈의 하나로서 콘텐츠 보호 기술인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기술은 다양한 스마트 장치에서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DRM 기술 간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을 필요로 한다[8-12]. 상호 운용성은 서로 다른 DRM 기술이 적용된 콘텐츠일지라도 사용자의 장치들에서 이용 가능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금까지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져 왔으나 아직까지 주도적인 기술은 없는 상황이다[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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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B. Sosinsky, Cloud Computing, Wiley Publishing, Inc. 2011. 

  2. T. Mather, S. Kumaraswamy, and S. Latif, Cloud Security and Privacy, O'Reilly Media, 2009. 

  3. D. Diaz-Sanchez et. al., "Media Cloud: An Open Cloud Computing Middleware for Content Management," IEEE Tra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57, No.2, pp.970-978, 2011. 

  4. M. Tan and X. Su, "Media Cloud: When Media Revolution Meets Rise of Cloud Computing," in Proceedings of The 6th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Service Oriented System Engineering(SOSE2011), pp.251-261, 2011. 

  5. W. Zhu, C. Luo, J. Wang, and S. Li, "Multimedia Cloud Computing,"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pp.59-69, 2011. 

  6. P. Zou, C. Whan, Z. Liu, and D. Bao, " Phosphor: A Cloud based DRM Scheme with Sim Card." in Proceedings of 12th International Asia-Pacific Web Conference, Computer Society, pp.459-463, 2010. 

  7. R. Petrlic and C. Sorge, "Privacy-Preserving DRM for Cloud Computing," in Proceedings of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formation Networking and Application Workshops, pp.1286-1291, 2012. 

  8. R.H Koenen, J. Lacy, and M. Mackay, and S. Mitchell, "The long march to interoperable digital rights," in the Proceedings of IEEE, pp.883-897, 2004. 

  9. E. Diehl, Securing Digital Video Techniques for DRM and Content Protection, Springer, 2012. 

  10. G. L. Heileman and P. A. Jamkhedkar, "DRM Interoperability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Layered Framework," in the Proceedings of the fifth ACM workshop on DRM, pp.17-26, 2005. 

  11. P. A. Jamkhedkar and G. L. Heileman, "Digital rights management architecture," in Computers and Electrical Engineering 35, pp.376-394, 2009. 

  12. T. Kalker, K. Carey, and J. Lacy, "The Coral DRM Interoperability Framework," [Internet] http://www. intertrust.com/download/ccnc07.pdf,2007. 

  13. T. Kaler, R. Samtani, and X. Wang, "UltraViolet: Redefining the Movie Industry?," IEEE Multimedia, pp.7-11, 2012. 

  14. DSystem: System Specification version 1.0.6 [Internet], http://www.uvvuwiki.com/index.php?titleMain_Page. 

  15. Marlin broadband architecture overview [Internet], http:// www.marlin-community.com/develop/downloads/white_pa pers. 

  16. Microsoft, "Microsoft PlayReady Content Access Technology" [Internet], http://www.microsoft.com/playready/documents/. 

  17. J. A. Bocharov, et. al, "Portable encoding of audio-video objects: The Protected Interoperable File Format(PIFF)" [Internet], http://go.microsoft.com/?linkid9682897. 

  18. Microsoft, "Interoperability, Digital Rights Management and the Web [Internet], http://www.microsoft.com/playready/ documents/. 

  19. open mobile alliance [Internet], http://www.open mobilealliance.org/. 

  20. OMA digital rights management v2.0, [Internet] http://technical.openmobilealliance.org/Technical/release_program/drm_v2_0.aspx. 

  21. Widevine DRMs [Internet], http://www.widevine.com/ wm_drm.html. 

  22. Verimatrix MultiRights [Internet], http://www.verimatrix.com/solutions/multirights.php. 

  23. Coral Consortium [Internet], http://en.wikipedia/wiki/Coral_Consortium. 

  24. KeyChest [Internet], http://en.wikipedia.org/wiki/Keychest 

  25. Digital Media Project [Internet], http://www.dmpf.org. 

  26. H. Lee. S. Shin, and C. Seo, "Cloud-Based DRM Service 8Model for Secure Contents Service,"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Vol.10, No.10, pp.465-473, 2012. 

  27. H. Lee, S. Shin, and C. Seo, "DRM Cloud Architecture and Service Scenario for Content Protection," Journal of Internet Services and Information Security, Vol.3, No.3/4, 2013. 

  28. H. Lee, W. Shin, and S. Shin, "DRM Proxy of DRM-as-a-Service for Content Protection," in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2013, pp.287-28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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