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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를 위한 교육용 콘텐츠 저작 도구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al Content Authoring Tool for Smart Devi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1 - 8  

권순옥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김종오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주성연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정지성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  류관희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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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교육의 주체인 교사가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 저작 도구를 사용하여 그들의 경험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쉽지 않고, 제작한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배포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만약 콘텐츠를 저작하여 배포했더라도 사용가능한 디바이스와 표현되는 콘텐츠 기능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사용자 입장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 저작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위지윅(WYSIWYG)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일선 교사나 사용자도 쉽게 콘텐츠를 작성 및 배포할 수 있는 교융용 콘텐츠 저작 도구를 제안한다. 제안한 저작 도구는 XML 형식으로 다양한 미디어 교육용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뷰어를 통해 이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동. 또한, 제안한 저작 도구의 편리성과 표현력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자 설문조사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의 동일하게 표현되는지를 실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who are the subject of on-site training, cannot create education content easily reflecting their experience for themselves, and also cannot distribute the content to leaners. Even though the content is distributed, there are limited in available devices as well as representable content f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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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장교육의 주체인 일선교사가 학습자 요구에 맞는 전자책 및 콘텐츠를 직접 저작할 수 있는 저작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선교사, 일반 사용자도 쉽게 전자책과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고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호환 가능한 교육용 콘텐츠 저작 도구를 제안한다.
  • 그러나 기존의 저작 도구들은 교사가 학습자 요구에 맞는 전자책 및 콘텐츠를 직접 저작하기에는 사용하는 방법이 어렵고 사용가능한 기능이 제한되어 의도에 부합하는 표현을 할 수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제공하는 콘텐츠를 사용해 원하는 내용의 전자책을 작성 가능한 저작 도구를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저작 도구의 사용성, 편리성, 제공 기능과 전체적인 시스템 만족도에 대한 평가를 [표 5]와 같은 내용으로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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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전자책 형식엔 무엇이 있는가? 현재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전자책 형식으로는 IDPF(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6]의 EPUB3.0과 Apple의 전자책이 있다. EPUB3.
EPUB3.0 전자책 저작 도구엔 무엇이 있는가? EPUB3.0 전자책 저작 도구는 ‘InCube Publisher’, ‘Namo eBookEditor2’ 등이 있다[10][11]. 그러나 대부분의 저작 도구는 EPUB3.
EPUB3.0 전자책 저작 도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0 전자책 저작 도구는 ‘InCube Publisher’, ‘Namo eBookEditor2’ 등이 있다[10][11]. 그러나 대부분의 저작 도구는 EPUB3.0 문서로 변환, 기존의 문서 편집과 같은 단순한 기능을 제공하거나 글씨와 같은 객체를 이미지 위에 올리지 못하는 등 표현의 한계가 많다. 또한 현재 대부분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EPUB3.0의 기능은 제한되어 있어 PC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EPUB3.0을 기반으로 작성된 전자책은 온전하게 표현되지 않는다[11-13]. Apple에서 만든 저작 도구인 ‘iBooks Author’는 위지윅 (WYSIWYG) 기반의 문서 편집으로 사용자가 쉽게 전자책을 작성할 수 있어 많은 호평을 받고 있으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지원 포맷, 지원 파일 형식 및 사용가능한 디바이스가 제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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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노규성, 주성환, 정진택,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2호, pp.79-88, 2011. 

  2. 변호승, 송연옥, "디지털교과서 현황과 발전과제", 정보과학회지, 제28권, 제10호, pp.58-63, 2010. 

  3. K. H. Lee, Nicholas Guttenberg, and Victor McCrary, "Standardization aspects of eBook content formats," Computer Standards & Interfaces, Vol.24, No.3, pp.227-239, 2002. 

  4. 임병노,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현장교사의 인식 및 개선 방안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2호, pp.317-346, 2012. 

  5. 김은수, 박준수, "앱 저작 도구를 이용한 교육용 앱개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5호, pp.1-6, 2012. 

  6. http://idpf.org/ 

  7. http://www.keris.or.kr/index.jsp 

  8.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27930 

  9. 박충식, 애플 디지털교과서 생태계 분석, 한국교육정보원, 연구자료 RM 2012-3, pp.1-59, 2012. 

  10. 정현옥, Multi Publishing!지금 Quark XPress로 시작하자!, monthly PT, 2011. 

  11. http://www.namo.co.kr/modules/product/?codeee01 

  12. 윤성욱, 김희선, 김현기, "전자책(e-Book) 인터페이스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137-144, 2013. 

  13. http://cafe.naver.com/ebookpublisher/378 

  14. 정지성, 김종오, 김도형, 권순옥, 주성연, 이재원, 박찬, 임명숙, 정재진, 장재석, 류관희, "클라우드 환경에서 XML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뷰어", 한국HCI학회, pp.1250-1252, 2013. 

  15. 주성연, 정지성, 김종오, 김도형, 권순옥, 이재원, 김진국, 류관희,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뷰어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 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제11권, 제1호, pp.395-39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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