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교육의 주체인 교사가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저작 도구를 사용하여 그들의 경험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쉽지 않고, 제작한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배포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만약 콘텐츠를 저작하여 배포했더라도 사용가능한 디바이스와 표현되는 콘텐츠 기능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사용자 입장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 저작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위지윅(WYSIWYG)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일선 교사나 사용자도 쉽게 콘텐츠를 작성 및 배포할 수 있는 교융용 콘텐츠 저작 도구를 제안한다. 제안한 저작 도구는 XML 형식으로 다양한 미디어 교육용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뷰어를 통해 이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동. 또한, 제안한 저작 도구의 편리성과 표현력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자 설문조사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의 동일하게 표현되는지를 실험하였다.
현장 교육의 주체인 교사가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 저작 도구를 사용하여 그들의 경험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쉽지 않고, 제작한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배포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만약 콘텐츠를 저작하여 배포했더라도 사용가능한 디바이스와 표현되는 콘텐츠 기능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사용자 입장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 저작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위지윅(WYSIWYG)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일선 교사나 사용자도 쉽게 콘텐츠를 작성 및 배포할 수 있는 교융용 콘텐츠 저작 도구를 제안한다. 제안한 저작 도구는 XML 형식으로 다양한 미디어 교육용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뷰어를 통해 이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동. 또한, 제안한 저작 도구의 편리성과 표현력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자 설문조사와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의 동일하게 표현되는지를 실험하였다.
Teachers, who are the subject of on-site training, cannot create education content easily reflecting their experience for themselves, and also cannot distribute the content to leaners. Even though the content is distributed, there are limited in available devices as well as representable content fea...
Teachers, who are the subject of on-site training, cannot create education content easily reflecting their experience for themselves, and also cannot distribute the content to leaners. Even though the content is distributed, there are limited in available devices as well as representable content features. So, an applicable authoring tool is needed at the user level.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uthoring tool by which users and teachers can make education content easier based on WYSIWYG interface, and can distribute that. The proposed authoring tool supports various media education content of XML format so that viewers on various smart devices can see the content regardless of operating systems. And not only we conduct survey of users to evaluate convenience and expression of proposed authoring tool, but also we check whether the content can be equally visualized on various smart devices.
Teachers, who are the subject of on-site training, cannot create education content easily reflecting their experience for themselves, and also cannot distribute the content to leaners. Even though the content is distributed, there are limited in available devices as well as representable content features. So, an applicable authoring tool is needed at the user level.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uthoring tool by which users and teachers can make education content easier based on WYSIWYG interface, and can distribute that. The proposed authoring tool supports various media education content of XML format so that viewers on various smart devices can see the content regardless of operating systems. And not only we conduct survey of users to evaluate convenience and expression of proposed authoring tool, but also we check whether the content can be equally visualized on various smart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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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현장교육의 주체인 일선교사가 학습자 요구에 맞는 전자책 및 콘텐츠를 직접 저작할 수 있는 저작 도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선교사, 일반 사용자도 쉽게 전자책과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고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호환 가능한 교육용 콘텐츠 저작 도구를 제안한다.
그러나 기존의 저작 도구들은 교사가 학습자 요구에 맞는 전자책 및 콘텐츠를 직접 저작하기에는 사용하는 방법이 어렵고 사용가능한 기능이 제한되어 의도에 부합하는 표현을 할 수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제공하는 콘텐츠를 사용해 원하는 내용의 전자책을 작성 가능한 저작 도구를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저작 도구의 사용성, 편리성, 제공 기능과 전체적인 시스템 만족도에 대한 평가를 [표 5]와 같은 내용으로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콘텐츠에 대한 입력이 수행되어 저장된 WPF 컨트롤은 ‘화면 모듈’에서는 실시간으로 작성된 컨트롤 내용을 분석하여 화면에 디스플레이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교육용 콘텐츠 저작 도구 시스템은 문서 생성 및 페이지(또는 장), 텍스트와 이미지 추가 및 편집 기능을 제공하며 저작 도구에서 작성된 콘텐츠들을 XML데이터로 변환 및 저장한다. 이는 기존의 저작 도구에서 작성한 콘텐츠 형식들이 디바이스의 운영체제에 따라 제한적으로 콘텐츠를 표현하는 것과 달리 XML데이터를 사용해 운영체제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PC,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서 동일하게 교육용 콘텐츠를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그림 5]와 [그림 6]은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작성된 내용 그대로 표현됨을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저작 도구는 WPF의 FlowDocument의 문서 구조를 기반으로 작성되어있어 콘텐츠 입력 시 해당하는 WPF의 컨트롤 값으로 표현 및 입력된다. 그러나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 동일한 교육용 콘텐츠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서 웹 서버는 XML 형식으로 저장된 콘텐츠 데이터를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저작 도구는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교육용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가 작성한 내용을 XML데이터로 변환 및 저장한다. 이때 [표 1]에 정의된 파일 포맷을 참조해 데이터 변환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콘텐츠 저작 도구의 시스템 구조는 [그림 1]과 같이, ‘입력 모듈’, ‘화면 모듈’, ‘변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교육용 콘텐츠의 제작 및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 중심의 스마트 교육 시스템에서 “교육용 콘텐츠 저작 도구”를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교육용 콘텐츠 저작 도구는 [표 2]와 같이 문서, 페이지(또는 장), 텍스트, 이미지 콘텐츠 삽입 및 편집에 대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미지와 텍스트는 별도의 편집 도구를 사용해 회전, 자르기, 글꼴 모양 등의 편집이 가능하다.
또한, 위지윅(WYSIWYG)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일선 교사, 콘텐츠 전문가,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교육용 콘텐츠를 작성 및 배포할 수 있다. 제안하는 저작도구의 성능 평가를 위해 저작 도구에서 작성된 XML 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사용 여부와 설문 조사를 통해 저작 도구 사용의 만족도 및 편리성에 대한 내용을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저작도구에서 작성한 콘텐츠는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나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저작 도구에서 작성한 내용 그대로 감상할 수 있다.
성능/효과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교육용 전자책 저작 도구는 위지윅(WYSIWYG)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제공하는 콘텐츠를 활용해 표현하려는 의도에 맞는 교육용 전자책을 손쉽게 저작할 수 있다. 또한 XML데이터를 사용해 운영체제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 PC, PC 등)에서 동일하게 전자책을 표현할 수 있다.
제안하는 저작도구의 성능 평가를 위해 저작 도구에서 작성된 XML 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사용 여부와 설문 조사를 통해 저작 도구 사용의 만족도 및 편리성에 대한 내용을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저작도구에서 작성한 콘텐츠는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나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저작 도구에서 작성한 내용 그대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설문을 통해서 저작 도구 사용방법이 쉽고 편리하나 콘텐츠 및 기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후속연구
실험 결과 제안하는 저작도구에서 작성한 콘텐츠는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나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저작 도구에서 작성한 내용 그대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설문을 통해서 저작 도구 사용방법이 쉽고 편리하나 콘텐츠 및 기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사용 환경 또는 이미지 크기 등에 의해 일부 사용자에게서 저작도구 처리속도의 보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제안하는 저작 도구는 사용자들이 손쉽게 사용가능하나 콘텐츠 및 기능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향후에는 현재 문서 생성, 페이지 추가, 텍스트 입력 및 편집, 이미지 삽입 및 속성 수정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동영상, SVG, 3D 콘텐츠 등의 미디어 콘텐츠 추가, 단축키를 이용한 편집과 같은 기능적인 보완과 처리속도의 보완에 대한 연구를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전자책 형식엔 무엇이 있는가?
현재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전자책 형식으로는 IDPF(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6]의 EPUB3.0과 Apple의 전자책이 있다. EPUB3.
EPUB3.0 전자책 저작 도구엔 무엇이 있는가?
EPUB3.0 전자책 저작 도구는 ‘InCube Publisher’, ‘Namo eBookEditor2’ 등이 있다[10][11]. 그러나 대부분의 저작 도구는 EPUB3.
EPUB3.0 전자책 저작 도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0 전자책 저작 도구는 ‘InCube Publisher’, ‘Namo eBookEditor2’ 등이 있다[10][11]. 그러나 대부분의 저작 도구는 EPUB3.0 문서로 변환, 기존의 문서 편집과 같은 단순한 기능을 제공하거나 글씨와 같은 객체를 이미지 위에 올리지 못하는 등 표현의 한계가 많다. 또한 현재 대부분 웹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EPUB3.0의 기능은 제한되어 있어 PC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EPUB3.0을 기반으로 작성된 전자책은 온전하게 표현되지 않는다[11-13]. Apple에서 만든 저작 도구인 ‘iBooks Author’는 위지윅 (WYSIWYG) 기반의 문서 편집으로 사용자가 쉽게 전자책을 작성할 수 있어 많은 호평을 받고 있으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지원 포맷, 지원 파일 형식 및 사용가능한 디바이스가 제한되었다.
참고문헌 (15)
노규성, 주성환, 정진택,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2호, pp.79-88, 2011.
K. H. Lee, Nicholas Guttenberg, and Victor McCrary, "Standardization aspects of eBook content formats," Computer Standards & Interfaces, Vol.24, No.3, pp.227-23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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