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외국어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 연구 -영어, 일어, 중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A Study on Web Identity of Online Education Contents for Foreign Languages -Focused on Foreign Language Education in English, Japanese and Chinese)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493 - 498  

김미정 (열린사이버대학교 컨텐츠디자인학부) ,  황정혜 (열린사이버대학교 컨텐츠디자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에서 대학학위 과정 교육을 목적으로 제작된 외국어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 규명의 필요성과 규명된 웹 아이덴티티와 학습동기유발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본 연구에서 채택된 외국어 교육 콘텐츠는 타 교육 분야보다 각 민족 언어의 아이덴티티가 시각적으로 재현되는 방식이 다양하다는 점에서 연구대상으로 부각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에 제시된 바 있는 웹 아이덴티티 분석 기준에서 출발하여 온라인 교육 콘텐츠 측면에서 이를 적용 및 재해석하고, 온라인 교육 콘텐츠 의 웹 아이덴티티 기준을 추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4년제 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국내 0 사이버대학교의 외국어 교육 콘텐츠(영어, 일어, 중국어)의 사례를 웹 아이덴티티를 구현하는 세부 요소--시각디자인측면, 사운드측면, 인터페이스측면--에 맞추어 분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웹 아이덴티티가 적용된 각 외국어 교육 콘텐츠의 교육 효과 획득을 위한 학습동기유발 효과와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하여 웹 아이덴티티가 적용, 제작된 외국어 교육 콘텐츠와 웹 아이덴티티가 적용되지 않은 채 제작된 외국어 교육 콘텐츠 간의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등 학습동기유발 효과를 비교하는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 외국어 교육 콘텐츠에 있어서 웹 아이덴티티의 개발과 적용이 외국어 교육 효과를 높이는 학습동기유발에 유의미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재 온라인 외국어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가 어떻게 구현 되었는지를 위의 세 가지 웹 아이덴티티 구현 요소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해당 언어의 독특한 문화와 그 아이덴티티를 교육 콘텐츠에 구현한다면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에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에 이들 온라인 외국어 교육 콘텐츠를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교육의 대표 사례라고 할 수 있는 온라인 대학의 교육 콘텐츠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고 기존에 제시되어 온 웹 아이덴티티 구현 요소에서 출발하여 교육 콘텐츠 측면에서 이를 재해석하고 그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웹 아이덴티티와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학습동기유발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ARCS 이론에 근거한 학습동기 유발 평가항목을 통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에서 대학학위 과정 교육을 목적으로 제작된 외국어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를 결정하는 요소를 제시하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 현황을 분석하고 보다 효율적인 학습 효과를 얻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 분야 중 외국어 교육 분야를 연구의 대상으로 채 택한 것은 각 언어를 사용하는 문화만이 가지는 독특한 소재(이미지) 및 각 언어마다의 특성을 담은 사운드 및 개별 문자의 형태 등이 존재하여 이를 통한 웹 아이덴티티 구현이 온라인 외국어 교육 콘텐츠 제작에서 용이할 것으로 기대되고, 더 나아가 웹 아이덴티티 분석에 알맞은 대상으로 부각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 아이덴티티 구현 요소 중 디자인 측면-이미지/소재, 색상, 인터페이스-을 바탕으로 외국어 교육에서 웹 아이덴티티를 결정하는 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실제 예를 통하여 분석해 본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영어 일어 중국어를 효과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문화와 그 모습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고 수업에 몰입을 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각 언어 교육 콘텐츠에 해당 나라의 다양한 문화 사진을 보여주고 그 나라의 문화를 언어로 표현하고 사운드 및 멀티미디어 효과를 해당 나라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하여 교육 콘텐츠에 적용한다면 그 교과목의 웹 아이덴티티를 극대화 할 수 있고 교육 효과를 목적으로 한 학습동기유발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것이 본 연구의 가설이다. 즉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 구현은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이를 유지시키는 방법이며 이는 학습 효과를 증대시키고 학습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주요 방법의 하나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 구현은 어떠한 방법인가? 따라서, 각 언어 교육 콘텐츠에 해당 나라의 다양한 문화 사진을 보여주고 그 나라의 문화를 언어로 표현하고 사운드 및 멀티미디어 효과를 해당 나라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하여 교육 콘텐츠에 적용한다면 그 교과목의 웹 아이덴티티를 극대화 할 수 있고 교육 효과를 목적으로 한 학습동기유발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것이 본 연구의 가설이다. 즉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 구현은 학습의 동기를 유발시키고 이를 유지시키는 방법이며 이는 학습 효과를 증대시키고 학습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주요 방법의 하나인 것이다.
통일된 웹 아이덴티티를 구현하기 위해 어떤 웹 스타일 콘덕터를 주요 분석기준으로 채택하였는가? (1) 시각적 디자인 시스템  (2) 네비게이션과 정보설계 시스템  (3) 기능 및 상호작용 디자인 시스템  (4) 멀티미디어 디자인 시스템  (5) 기술 시스템 3
본 연구가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 현황을 분석하고 보다 효율적인 학습 효과를 얻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둔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에서 대학학위 과정 교육을 목적으로 제작된 외국어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를 결정하는 요소를 제시하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육 콘텐츠의 웹 아이덴티티 현황을 분석하고 보다 효율적인 학습 효과를 얻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 분야 중 외국어 교육 분야를 연구의 대상으로 채 택한 것은 각 언어를 사용하는 문화만이 가지는 독특한 소재(이미지) 및 각 언어마다의 특성을 담은 사운드 및 개별 문자의 형태 등이 존재하여 이를 통한 웹 아이덴티티 구현이 온라인 외국어 교육 콘텐츠 제작에서 용이할 것으로 기대되고, 더 나아가 웹 아이덴티티 분석에 알맞은 대상으로 부각되기 때문이다. 특히, 해당 언어의 독특한 문화와 그 아이덴티티를 교육 콘텐츠에 구현한다면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에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에 이들 온라인 외국어 교육 콘텐츠를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