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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과 영화영상미디어 콘텐츠 제작과의 관계분석을 통한 성공적인 펀딩 연구
Crowd-funding between the Movie Content Prodution through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or the Successful Funding Case Resear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81 - 91  

진승현 (호서대학교 공연영상학부 영상미디어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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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의 발전에 따라 소셜 미디어(Social Media)가 활성화되어 새로운 기부 문화형태인 '크라우드 펀딩'이 생성되었다. '크라우드 펀딩'은 문화예술분야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투자금을 받기 위해 많은 대중의 후원을 받는 형태로 알려졌다. 요즘 영화 영상미디어 콘텐츠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해외에서는 <도널드 밀더>, <베로니카 마스> 등 성공한 사례들이 많았지만 한국 영화 영상미디어 콘텐츠 시장에서는 뚜렷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영화 <26년>으로 대중들에게 크라우드 펀딩이 알려지기 시작한 이후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영화이 1, 2차 모금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3차 모금을 진행하면서 한국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대중 인지도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SNS를 이용하는 대중들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그에 대한 결론과 분석을 통해 국내 크라우드 펀딩의 현주소를 파악하였다. 앞으로 크라우드 펀딩이 국내에서 확대되기 위한 요소와 그에 대한 문제점 또한 논하였다. 법률에 대한 추진방안과 그에 대한 소음을 극복해내는 방안을 모색하여 크라우드 펀딩이 확고하게 자리 잡음으로써 영화 콘텐츠 산업의 미래에 대해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Media has been vitalized according to development of technology, it make the crowd-funding which have a form of new donation culture. The crowd-funding has been known as form that is supported for getting investments of ongoing or new project by much public in area of cultural art. Nowaday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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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에 대해 설명 하기 위해 영화에서 사용된 크라우드 펀딩을 주축으로 각종 문헌연구와 자료 등을 기반으로 연구하였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관련 홈페이지들을 참고하였다. 그리고 그에 대한 성공사례, 실패의 원인들을 해외와 국내 사례들로 차별화를 두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인식과 현재 위치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크라우드 펀딩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인식과 현재 위치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크라우드 펀딩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새로운 크라우드 펀딩의 형태를 시작한 한국 영화 들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그뿐만 아니라 크라우드 펀딩의 현재 국내에서 위상, 그리고 불러올 시너지 효과가 국내에서 대중화되기 위한 방안들을 분석해보았다.
  • 그리고 새로운 크라우드 펀딩의 형태를 시작한 한국 영화 들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그뿐만 아니라 크라우드 펀딩의 현재 국내에서 위상, 그리고 불러올 시너지 효과가 국내에서 대중화되기 위한 방안들을 분석해보았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우선 크라우드 펀딩의 배경 및 개념을 뚜렷하게 잡고 넘어가고자 한다. 그에 대해 설명 하기 위해 영화에서 사용된 크라우드 펀딩을 주축으로 각종 문헌연구와 자료 등을 기반으로 연구하였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관련 홈페이지들을 참고하였다.
  • 그리고 그에 대한 성공사례, 실패의 원인들을 해외와 국내 사례들로 차별화를 두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인식과 현재 위치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크라우드 펀딩에 필요한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새로운 크라우드 펀딩의 형태를 시작한 한국 영화 들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정의와 개념을 정리하고, 영화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해외의 성공사례 및 국내의 성공사례를 살펴보며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적인 요소에 대해 논하였다. 그리고 영화콘텐츠의 크라우드 펀딩의 인식에 관해 SNS를 통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대중들의 의견을 살펴보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 사례를 소개하면서 사례의 특징들을 짚고 넘어가며본 연구를 위해 실시한 ‘크라우드 펀딩의 인식조사’ 설문조사를 접목해 성공하게 된 이유와 앞으로의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전망에 대해 논의하였다.
  • 제작사 <청어람>은 이 웹툰을 영화화를 결정했고, 2년 동안 기획과정을 걸쳐 준비했지만, 투자사들이 계약을 위반하여 제작비를 철회하면서 무산되었다. 이 영화에 투자하겠다는 투자사들이 나타나지 않아 영화사는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기로 결정짓고, 국내 크라우드 펀딩 중 최고 목표 금액인 10억을 목표로 하였다. 이 소식이 SNS에 전파되면서 이틀 동안 1억 3천이 모여 각종 매체들의 시선을 받았다.
  •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을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후원하는 새로운 기부형태’로 정의 지어 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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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법에서 정의하는 크라우드 펀딩은 무엇인가? 미국 법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을 자본가가 아닌 개인들로부터 소규모 금액의 기부, 후원, 투자 약정을 얻어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것'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2012년 4월, 투자자의 보호를 위한 법이 SEC(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에 의해 제안되어 법률로 인정받고 있다[3].
크라우드 펀딩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크라우드 펀딩은 대중의 자금을 모아 진행하는 만큼‘수익’의 개념보다는 ‘기부’의 개념으로 대중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자신들이 기부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자신이 원하는 액수만큼 기부하는 방법인 만큼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신뢰도에 많은 대중의 선택이 좌우될 것으로 예측해본다.
어떤 경우에 크라우드 펀딩 중 아이디어로 자금을 모으는 형태를 영화에서 사용하는가? 아이디어로 자금을 모으는 형태는 주로 아이디어는 존재 하나 사업비용을 충당할 수 없는 프로젝트들이 진행을 한다. 영화에서는 시나리오는 존재하나 감독과 작가, 등장하는 배우들이 유명하지 않거나 시나리오가 상업성이 없는 이유로 투자금을 지원받지 못해 진행을 하지 못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한다.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는 사이트 텀블벅의 염재승 대표는 영화를 제작하고 싶으나 산업에 미치지 않고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은 어렵고, 제작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내기 위해 사이트를 만들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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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백연재, 문화예술의 크라우드 펀딩 사례 비교 연구를 통한 향후 발전방안,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 

  2. 김휘정, "문화예술분야 크라우드 펀딩의 쟁점과 활성화 방향", 예술경영연구, 제23집, 2012. 

  3. 윤보미, 비영리 단체의 온라인 대중모금 연구, 경희대학교 NGO대학원, 2013. 

  4. 손창은, 리워드사이트를 통한 기부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석사, 2010. 

  5. 이원태, 정부연, "소셜 플랫폼의 사회적 영향력 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6. 장원석 이코노미스트, "크라우드 펀딩 국내도입 : 당신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 내가 삽니다", 중앙일보사 미디어, 2012. 

  7. 김동우, "KB daily 지식 비타민-크라우드 펀딩 현황 및 파급 효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2. 

  8. 김일규, "高利.먹튀에 멍드는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한국경제, 2013(7). 

  9. http://bfvoice.tistory.com/398, BeautifulVoice_IN, 2011.06.27 

  10. http://www.kickstarter.com 

  11.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사무소,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Kocca, 2013. 

  12. http://www.nll2002.com/ 

  13. 김휘정, "문화예술 분야 크라우드 펀딩의 쟁점과 활성화 방향," 예술경영연구, Vol.23, 2012. 참고 

  14. 국제금융 이슈 : 일본의 크라우드 펀딩 현주소, 주간 금융 브리프, Vol.22 No.33, 2013. 참고 

  15. 라도삼, "예술시장의 기부실태와 활성화 방안", 정책리포트, Vol.146, 2013.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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