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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 성공을 위한 실증분석
An Empirical Study on Ssuccessful Crowdfunding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2, 2017년, pp.55 - 63  

최석웅 (한국과학기술원) ,  이두연 (중소기업청) ,  김원준 (한국과학기술원) ,  강재원 (한국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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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크라우드펀딩은 창업 성장을 위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벤처기업의 새로운 자금 조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기업이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직접 금융방식으로써, 유망한 사업 아이템에 대한 일반인의 소액자금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투자 플랫폼이다. 본 논문은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요인 분석을 위하여 모집 형태, 방식, 기간 등이 성공 가능성과 목표금액 대비 실제 투자액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는 국내에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운영하는 3개 업체를 이용하여 2012년부터 2014년 10월까지 자금을 모집한 총 239개의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다. 회귀분석 결과 All or Nothing 방식의 경우 투자 모집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을수록 성공 확률이 높았고, Keep It All 방식은 투자 모집 기간 뿐만 아니라 참여자 수에 따라 투자성과가 변화하였다. 한편, 목표금액은 크라우드펀딩 성공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형태가 후원 기부형 형태보다 성공률과 목표달성도 모두 높음을 확인하였다. 두 방식 모두를 고려하였을 때는, All or Nothing 방식이 Keep It All 방식의 프로젝트 보다 더 많은 목표금액 대비 투자금 유치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투자액은 실제 참여자 수에 대해 비선형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모집기간이 짧을수록 더 좋은 성과를 보여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wdfunding recently receives a great deal of attentions as an alternative finance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or business ventures that suffer from financial constraints. Crowdfunding is a new form of platform that enables a large number of people to invest a small amount of money for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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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자금 조달을 제고하기 위하여 크라우드펀딩 모집 방식, 기간, 유형 등이 목표금액 대비 실제 투자액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최근 새로운 자금모집 방식 각광받고 있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실증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투자방식 및 유형에 따라 목표금액 대비 실제 모금액이 변화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모집형태와 모집기간 역시 All or Nothing 방식과 같은 결과인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일관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가설 1은 기각, 가설 6번은 지지된다. 하지만, Keep It All 방식에서도 목표금액은 크라우드펀딩에 중요변수가 아님이 확인되어 가설 2번은 기각된다.
  • 예를 들어,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기 어려운 신생기업의 경우, 그 기업의 사모투자(Private Placement) 유치가 시장(Market)에 강한 긍정적 시그널을 제시하게 된다(Janney & Folta, 2003; 2006). 따라서, 예비참여자의 투자 결정 시점에서 기존 참여자의 수가 많을수록, 예비참여자에게 긍정적인 시그널을 제시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은 긍정적 시그널의 한계효과(Marginal Effect)는 고정되어 있기 보다는 참여자 수에 따라 변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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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펀딩이란 무엇인가?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성장에 꼭 필요한 자금 조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다. 크라우드펀딩이란 기업이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직접 금융방식으로써, 유망한 사업 아이템에 대한 일반인의 소액자금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투자 플랫폼이다. 크라우드펀딩 사례 중 가장 성공적인 것이 페블 테크놀로지(Pebble Technology)의 “페블 와치(Pebble Watch)” 프로젝트로 킥스타터(Kickstarter)를 통해 원래 목표금액인 10만 달러를 훨씬 초과한 1,000만 달러가 넘는 투자금액을 유치하여 시제품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중소․벤처기업은 사업성과 기술력이 있는 경우에도 상환부담이 큰 은행대출에 크게 의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중소․벤처기업은 사업성과 기술력이 있는 경우에도 회사채 발행을 통한 직접 금융 조달에 어려움을 겪어 상환부담이 큰 은행대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중소기업청, 2014). 그러나, 기술보증기금 또는 신용보증기금이나 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이 있는 경우에 한해 담보의 제공을 면제하는 은행의 관행으로, 담보가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의 경우 대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비참여자의 투자 결정 시점에서 기존 참여자의 수가 많을수록, 예비참여자에게 긍정적인 시그널을 제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정보 비대칭성 하에서, 타인의 투자 행위는 프로젝트의 질에 대한 시그널(Signal)이 된다. 예를 들어,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기 어려운 신생기업의 경우, 그 기업의 사모투자(Private Placement) 유치가 시장(Market)에 강한 긍정적 시그널을 제시하게 된다(Janney & Folta, 2003; 2006). 따라서, 예비참여자의 투자 결정 시점에서 기존 참여자의 수가 많을수록, 예비참여자에게 긍정적인 시그널을 제시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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