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인테리어 분야에서 스웨덴의 현대 디자인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스벤스크 텐의 철학과 인본적 기능주의 디자인의 형성과정과 특성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연구를 함에 있어 스벤스크 텐이 형성되던 동시대 건축과 가구디자인의 디자인 패러다임을 연구하고 이 고유의 브랜드가 당시 유럽의 기능주의 디자인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스웨디시 모던 스타일의 대표 주자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1930년대 이후 스벤스크 텐의 독창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 기여를 한 요셉 프랭크의 가구 및 텍스타일 디자인을 동시대 스웨덴의 디자인 사례와 비교하여 스벤스크 텐이 실현하고자 한 인본적 기능주의 디자인을 형태적 재료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개념화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공간과 요소, 양식과 기능의 유기성, 2)아말감화를 통한 독창적 공간, 3)추상적 패턴을 통한 공간의 열린 감성, 4)공간을 파괴하지 않는 가구의 형태, 5)합리적 기능주의의 한계 극복.
이 연구의 목적은 인테리어 분야에서 스웨덴의 현대 디자인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스벤스크 텐의 철학과 인본적 기능주의 디자인의 형성과정과 특성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연구를 함에 있어 스벤스크 텐이 형성되던 동시대 건축과 가구디자인의 디자인 패러다임을 연구하고 이 고유의 브랜드가 당시 유럽의 기능주의 디자인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스웨디시 모던 스타일의 대표 주자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1930년대 이후 스벤스크 텐의 독창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 기여를 한 요셉 프랭크의 가구 및 텍스타일 디자인을 동시대 스웨덴의 디자인 사례와 비교하여 스벤스크 텐이 실현하고자 한 인본적 기능주의 디자인을 형태적 재료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개념화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공간과 요소, 양식과 기능의 유기성, 2)아말감화를 통한 독창적 공간, 3)추상적 패턴을 통한 공간의 열린 감성, 4)공간을 파괴하지 않는 가구의 형태, 5)합리적 기능주의의 한계 극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haracteristic of Swedish craft and modern design in especially furniture and interior design through the philosophy and humanitarian functionalism of Svenskt Tenn. The study completed through researching what the design paradigm of architecture and furni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haracteristic of Swedish craft and modern design in especially furniture and interior design through the philosophy and humanitarian functionalism of Svenskt Tenn. The study completed through researching what the design paradigm of architecture and furniture design in those days was, and theoretically analyzing how this unique brand became a leading modern Swedish style in the European stream of functionalism design. Working upon this research, the study concludes the concept of the humanitarian functionalism design what Firma Svenskt Tenn wanted to realize through analyzing the aspects of form and material of Josef Frank' works who mainly contributed to form the Svenskt Tenn's unique design identity and comparing them to the other design examples of those days. The result are as follows: 1) Organic composition of space and elements, styles and functions, 2) Unique space composition of amalgamation, 3) Open space with abstract patterns, 4) Furniture shapes of displaying space environment, 5) Overcoming the limits of pragmatic functionalism based on rationalis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haracteristic of Swedish craft and modern design in especially furniture and interior design through the philosophy and humanitarian functionalism of Svenskt Tenn. The study completed through researching what the design paradigm of architecture and furniture design in those days was, and theoretically analyzing how this unique brand became a leading modern Swedish style in the European stream of functionalism design. Working upon this research, the study concludes the concept of the humanitarian functionalism design what Firma Svenskt Tenn wanted to realize through analyzing the aspects of form and material of Josef Frank' works who mainly contributed to form the Svenskt Tenn's unique design identity and comparing them to the other design examples of those days. The result are as follows: 1) Organic composition of space and elements, styles and functions, 2) Unique space composition of amalgamation, 3) Open space with abstract patterns, 4) Furniture shapes of displaying space environment, 5) Overcoming the limits of pragmatic functionalism based on rationalis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다섯째, 당시 유럽의 합리주의에서 출발한 기능주의의 영향을 받은 스웨덴의 실용적 기능주의의 한계를 극복하여 공간과 인간의 새로운 관계 가능성을 제시하고 삶의 가치를 근본적으로 높이고자 하였다.
3) 위의 연구를 종합하여 요셉 프랭크와 스벤스크 텐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형태적, 재료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동시대 디자인 패러다임 속에서 어떠한 독점적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이를 통해 스벤스크 텐이 제시하고자 했던 인본적 기능주의의 비젼이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 있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과학적으로 개념화한다.
본 연구는 20세기 디자인 분야에 있어 스웨디시 모던을 이끈 대표적 사례인 스벤스크 텐의 특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그들의 홈 퍼니싱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들이 추구하는 부드러운 모더니즘과 디자인의 인본주의적 비젼에 대해 규명한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에 당시 스웨덴을 둘러싼 디자인 패러다임과 스벤스크 텐의 형성과정을 비교하기 위하여 스웨덴의 현대 디자인 형성과정과 동시대 유럽의 시대성에 대한 논문,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한편, 스벤스크 텐의 역사와 발자취는 당시 설립자인 에스트리드 에릭슨과 중추적 디자이너인 요셉 프랭크의 자서전, 그리고 스벤스크 텐의 카달로그 및 웹사이트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였다. 그들의 발전 과정은 당시 스벤스크 텐을 다룬 인터뷰 자료와 전시회 서문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스벤스크 텐 철학이 가시화 된 사례를 동시대에 활동하던 관련 분야의 다른 디자이너의 작업과 비교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소재 혹은 용도에 의해 구분되던 그간의 연구와 달리 생활양식 전부를 아우르는 홈 퍼니싱(home furnishing)의 관점에서 스웨덴 현대 디자인을 바라보고 20세기 초 유럽을 강타한 모더니즘의 흐름과는 다른 방향으로 그들만의 정체성을 확립한 대표적인 사례로서 독자적인 스웨디시 모던을 이끈 스벤스크 텐(Svenskt Tenn: 이하 스벤스크 텐)의 철학과 비젼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홈 퍼니싱의 통합적 관점 속에서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전통적 수공예의 현대적 가능성을 모색함과 동시에 시간을 뛰어넘는 아름다움을 제시하고자 했던 스벤스크 텐의 성공은 현재의 우리의 디자인 논의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스벤스크 텐이 기능주의 시대를 마감하고 혁명적 변화를 맞이한 결정적 시기는 1934년 요셉 프랭크와 함께 일하며 시작되었다[그림 4]. 이에 본 장에서는 요셉 프랭크의 공간 구성법과 텍스타일디자인, 그리고 가구 디자인을 중심으로 그의 신념이 가시화된 대표적 사례를 연구, 동 시대의 다른 디자이너의 디자인 특성과 비교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우선 당시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내용과 그와 관련된 20세기 초 스웨덴과 유럽의 디자인과 건축 분야의 특성을 배경으로 하여 스벤스크 텐의 탄생과 스웨디시 스타일의 모델로서 발전과정, 그리고 그 의의를 시대적 흐름에 따라 알아본다.
2) 위의 흐름에 있어 1930년 대 이후 스벤스크 텐의 독창적 디자인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요셉 프랭크를 중심으로 그의 디자인이 동시대 인테리어 디자인 이념과 비교하여 어떤 의의를 갖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를 위해 당시 큰 흐름을 형성하고 있던 기능주의의 디자인 패러다임에도 불구하고 그가 독창적으로 발전시킨 가구 및 텍스타일 사례들의 특성을 동시대 디자인과 구체적으로 비교․분석한다.
3) 위의 연구를 종합하여 요셉 프랭크와 스벤스크 텐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형태적, 재료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동시대 디자인 패러다임 속에서 어떠한 독점적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이를 통해 스벤스크 텐이 제시하고자 했던 인본적 기능주의의 비젼이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 있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과학적으로 개념화한다.
이에 당시 스웨덴을 둘러싼 디자인 패러다임과 스벤스크 텐의 형성과정을 비교하기 위하여 스웨덴의 현대 디자인 형성과정과 동시대 유럽의 시대성에 대한 논문,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한편, 스벤스크 텐의 역사와 발자취는 당시 설립자인 에스트리드 에릭슨과 중추적 디자이너인 요셉 프랭크의 자서전, 그리고 스벤스크 텐의 카달로그 및 웹사이트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였다. 그들의 발전 과정은 당시 스벤스크 텐을 다룬 인터뷰 자료와 전시회 서문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스벤스크 텐 철학이 가시화 된 사례를 동시대에 활동하던 관련 분야의 다른 디자이너의 작업과 비교하였다.
2) 위의 흐름에 있어 1930년 대 이후 스벤스크 텐의 독창적 디자인의 스타일을 구축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요셉 프랭크를 중심으로 그의 디자인이 동시대 인테리어 디자인 이념과 비교하여 어떤 의의를 갖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를 위해 당시 큰 흐름을 형성하고 있던 기능주의의 디자인 패러다임에도 불구하고 그가 독창적으로 발전시킨 가구 및 텍스타일 사례들의 특성을 동시대 디자인과 구체적으로 비교․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그림 6]은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요셉 프랭크의 당시 스웨덴의 텍스타일과 가구 디자이너와 비교하여 각 분야에 따른 디자인 특성을 포지셔닝 맵으로 구성한 것이다. 본 연구가 분석 대상으로 삼은 20세기 초중반의 스웨덴은 독일의 합리주의적 이해와 가치가 거대한 물결로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던 시기였다. 또한 그레고르 파울손이 전개한 예술 민주주주의 운동으로 탄생한 스웨덴의 미학적 가치가 스웨덴의 전반적인 디자인의 조류를 형성하고 있었다.
성능/효과
넷째, 가구는 공간을 점령하거나 파괴하지 않아야 하며, 공간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높은 다리와 열린 구조의 등판으로 디자인 되어야한다. 또한 이를 통해 이동하기 쉬우며 시각적으로 우아하면서도 시원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둘째, 홈 퍼니싱의 숙주인 집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위적인 공간 연출보다는 다양한 재료, 색과 패턴, 그리고 개인적 소장품과 같은 집처럼 느끼게 하는 요소를 통해 편안한 구성을 창조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알아본 스벤스크 텐 디자인의 가장 큰 특성은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수집가를 위한 컬렉션 대상이 아닌 현재에도 여전히 많은 대중의 일상 속에서 사랑받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생명력은 스벤스크 텐이 시대적 흐름에 따른 디자인을 하기보다 사용자의 일상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과 홈 퍼니싱이 지닌 가치의 중심을 인간에 두고 끊임없이 고민한 결과라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웨덴의 근대화 과정에서 디자이너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무엇인가?
스웨덴의 근대화 과정에서 디자이너들이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바로 기능주의적 디자인을 통해 실현되는 '사회적 평등에 대한 이상'이었다[8]. 사실 이와 같은 민주적 생활환경의 구현에 대한 이상은 스웨덴의 디자인적 이상으로서만 한정된 것은 아니며 20세기 초 유럽 대륙의 기능주의 디자이너들의 공동적 목표였다고 할 수 있다.
1930-50년대의 스웨덴의 텍스타일 디자인들이 최소의 기하학적 패턴으로 매우 정교하고 인상적인 디자인을 보여준 이유는 무엇인가?
요셉 프랭크가 스벤스크 텐을 통해 활발히 텍스타일 디자인을 선보이던 1930-50년대의 스웨덴의 텍스타일 디자인들은 최소의 기하학적 패턴으로 매우 정교하고 인상적인 디자인을 보여주었다. 북유럽의 해가 많이 나지 않는 기후적 조건을 반영하는 정제된 색감과 단순한 패턴이 잘 조화되어 어떠한 구상성을 지니지 않고 현대적 공간과 잘 어울릴 수 있었기 때문이며 모더니즘의 특징에 부합하는 등 쉽게 유행할 수 있는 요소가 있었기 때문이다[표 1].
스벤스크 텐은 누가 설립했는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벤스크 텐(Svenskt Tenn: 스웨덴의 백랍공예)은 백랍공예품을 전문으로 하는 숍과 공방으로 1924년 에스트리드 에릭슨(Estrid Ericson, 1894-1981)에 의해 처음 문을 열었다. 스벤스크 텐이 설립됐던 1920년대는 'Beautiful Everyday'의 기조 아래 예술을 산업과 접목하자는 주장을 펼쳤던 그레고르 파울(Gregor Paulsson, 1889-1997: Svenska Slöjdföreningen의 총 책임자를 지내며 스웨덴 디자인의 현대화를 이끈 예술사가 혹은 비평가)의 스웨디시 모더니즘이 범국가적으로 전개되던 시기였다[3].
참고문헌 (18)
강현주, "스웨덴 디자인의 발전과 현재", 한국 디자인학회, 제11권, pp.1-9, 199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