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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의 인본적 기능주의 디자인과 스벤스크 텐
Swedish Humanitarian Functionalism Design and Svenskt Ten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126 - 135  

강현대 (상명대학교 생활예술학과) ,  곽철안 (상명대학교 실용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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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인테리어 분야에서 스웨덴의 현대 디자인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스벤스크 텐의 철학과 인본적 기능주의 디자인의 형성과정과 특성을 알아보고자 함이다. 연구를 함에 있어 스벤스크 텐이 형성되던 동시대 건축과 가구디자인의 디자인 패러다임을 연구하고 이 고유의 브랜드가 당시 유럽의 기능주의 디자인의 흐름 속에서 어떻게 스웨디시 모던 스타일의 대표 주자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1930년대 이후 스벤스크 텐의 독창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 기여를 한 요셉 프랭크의 가구 및 텍스타일 디자인을 동시대 스웨덴의 디자인 사례와 비교하여 스벤스크 텐이 실현하고자 한 인본적 기능주의 디자인을 형태적 재료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개념화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공간과 요소, 양식과 기능의 유기성, 2)아말감화를 통한 독창적 공간, 3)추상적 패턴을 통한 공간의 열린 감성, 4)공간을 파괴하지 않는 가구의 형태, 5)합리적 기능주의의 한계 극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characteristic of Swedish craft and modern design in especially furniture and interior design through the philosophy and humanitarian functionalism of Svenskt Tenn. The study completed through researching what the design paradigm of architecture and furnit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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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섯째, 당시 유럽의 합리주의에서 출발한 기능주의의 영향을 받은 스웨덴의 실용적 기능주의의 한계를 극복하여 공간과 인간의 새로운 관계 가능성을 제시하고 삶의 가치를 근본적으로 높이고자 하였다
  • 3) 위의 연구를 종합하여 요셉 프랭크와 스벤스크 텐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형태적, 재료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동시대 디자인 패러다임 속에서 어떠한 독점적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이를 통해 스벤스크 텐이 제시하고자 했던 인본적 기능주의의 비젼이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 있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과학적으로 개념화한다
  • 본 연구는 20세기 디자인 분야에 있어 스웨디시 모던을 이끈 대표적 사례인 스벤스크 텐의 특성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함으로써, 그들의 홈 퍼니싱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들이 추구하는 부드러운 모더니즘과 디자인의 인본주의적 비젼에 대해 규명한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당시 스웨덴을 둘러싼 디자인 패러다임과 스벤스크 텐의 형성과정을 비교하기 위하여 스웨덴의 현대 디자인 형성과정과 동시대 유럽의 시대성에 대한 논문, 그리고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 웹사이트를 분석하는 한편, 스벤스크 텐의 역사와 발자취는 당시 설립자인 에스트리드 에릭슨과 중추적 디자이너인 요셉 프랭크의 자서전, 그리고 스벤스크 텐의 카달로그 및 웹사이트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였다. 그들의 발전 과정은 당시 스벤스크 텐을 다룬 인터뷰 자료와 전시회 서문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스벤스크 텐 철학이 가시화 된 사례를 동시대에 활동하던 관련 분야의 다른 디자이너의 작업과 비교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소재 혹은 용도에 의해 구분되던 그간의 연구와 달리 생활양식 전부를 아우르는 홈 퍼니싱(home furnishing)의 관점에서 스웨덴 현대 디자인을 바라보고 20세기 초 유럽을 강타한 모더니즘의 흐름과는 다른 방향으로 그들만의 정체성을 확립한 대표적인 사례로서 독자적인 스웨디시 모던을 이끈 스벤스크 텐(Svenskt Tenn: 이하 스벤스크 텐)의 철학과 비젼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홈 퍼니싱의 통합적 관점 속에서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전통적 수공예의 현대적 가능성을 모색함과 동시에 시간을 뛰어넘는 아름다움을 제시하고자 했던 스벤스크 텐의 성공은 현재의 우리의 디자인 논의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스벤스크 텐이 기능주의 시대를 마감하고 혁명적 변화를 맞이한 결정적 시기는 1934년 요셉 프랭크와 함께 일하며 시작되었다[그림 4]. 이에 본 장에서는 요셉 프랭크의 공간 구성법과 텍스타일디자인, 그리고 가구 디자인을 중심으로 그의 신념이 가시화된 대표적 사례를 연구, 동 시대의 다른 디자이너의 디자인 특성과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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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웨덴의 근대화 과정에서 디자이너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무엇인가? 스웨덴의 근대화 과정에서 디자이너들이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바로 기능주의적 디자인을 통해 실현되는 '사회적 평등에 대한 이상'이었다[8]. 사실 이와 같은 민주적 생활환경의 구현에 대한 이상은 스웨덴의 디자인적 이상으로서만 한정된 것은 아니며 20세기 초 유럽 대륙의 기능주의 디자이너들의 공동적 목표였다고 할 수 있다.
1930-50년대의 스웨덴의 텍스타일 디자인들이 최소의 기하학적 패턴으로 매우 정교하고 인상적인 디자인을 보여준 이유는 무엇인가? 요셉 프랭크가 스벤스크 텐을 통해 활발히 텍스타일 디자인을 선보이던 1930-50년대의 스웨덴의 텍스타일 디자인들은 최소의 기하학적 패턴으로 매우 정교하고 인상적인 디자인을 보여주었다. 북유럽의 해가 많이 나지 않는 기후적 조건을 반영하는 정제된 색감과 단순한 패턴이 잘 조화되어 어떠한 구상성을 지니지 않고 현대적 공간과 잘 어울릴 수 있었기 때문이며 모더니즘의 특징에 부합하는 등 쉽게 유행할 수 있는 요소가 있었기 때문이다[표 1]. 
스벤스크 텐은 누가 설립했는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벤스크 텐(Svenskt Tenn: 스웨덴의 백랍공예)은 백랍공예품을 전문으로 하는 숍과 공방으로 1924년 에스트리드 에릭슨(Estrid Ericson, 1894-1981)에 의해 처음 문을 열었다. 스벤스크 텐이 설립됐던 1920년대는 'Beautiful Everyday'의 기조 아래 예술을 산업과 접목하자는 주장을 펼쳤던 그레고르 파울(Gregor Paulsson, 1889-1997: Svenska Slöjdföreningen의 총 책임자를 지내며 스웨덴 디자인의 현대화를 이끈 예술사가 혹은 비평가)의 스웨디시 모더니즘이 범국가적으로 전개되던 시기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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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현주, "스웨덴 디자인의 발전과 현재", 한국 디자인학회, 제11권, pp.1-9, 1995. 

  2. 정경연, 박하나, "스웨덴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연구", 한국공예논총, 제14권, 제1호, pp.96-110, 2011. 

  3. 홍의택, "근대 스웨덴 디자인의 형성과 그 전개",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통권19호, pp.43-44, 1997(5). 

  4. 홍민정, 최정신, "1980년대 이후 스웨덴 가구디자인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구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0-25, 2012. 

  5. 홍민정, 최정신, "스웨덴 근?현대 가구 디자인의 특성과 브루노 맛손의 작품세계", 한국가구학회지, 제20권, 제5호, pp.517-532, 2009. 

  6. 최정신, "20세기 스웨덴 현대 가구디자인의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19권, 제1호, pp.148-157, 2010. 

  7. 강현주, 디자인사 연구, 조형교육, 2004 

  8. 전용덕, 복지국가의 미래 덴마크와 스웨덴의 고민, 북코리아, 2013 

  9. Aaron Betsky and Adam Eeuwens, False Flat, Phaidon press, 2004 

  10. Christina Wangberg-Eriksson, Book Josef Frank Livstrad i Krigets Skugga, Svenskt Tenn, 1994. 

  11. Ingrid Sommar, 손주현, 이경래 역,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비즈앤비즈, 2012 

  12. Karl Kramer, Bau und Wohnung, Stuuugart, 1927. 

  13. Monica Boman 외, Founder of Svenskt Tenn, Svenskt Tenn, 2003. 

  14. Sven Thiberg, 이연정 역, 스웨덴의 주택연구와 디자인, 태림문화사, 1999 

  15. http://www.dezeen.com/2012/06/16/masonitememoriam-by-folkform-for-svenskt-tenn/ 

  16. http://www.swedishdesign.org/ 

  17. http://www.svenskttenn.se/default.aspx 

  18. http://www.scandinaviandesig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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