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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221 - 234
박귀순 (한국연구재단) , 신숙경 (한국연구재단) , 송영동 (미래창조과학부) , 이성종 (한국연구재단) , 이은규 (한국연구재단) , 차은종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 provides underpinning to boost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in convergence research including research amalgamating Science and Engineering with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ivision of Electrical Engineering, Information Sciences and Convergence Res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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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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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서 말하는 창의와 변혁은 무엇을 요구합니까? | 또한 [5]는 과학과 인문학의 결합을 통한 초학문적 융합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식융합을 첫째,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학제간 연구, 둘째,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글쓰기, 세 번째, 융합기술에서 발전된 융합학문연구로 제시하였다. 미래에서 말하는 창의와 변혁은 연구의 주체인 연구자, 학문의 주체인 학문분야 뿐만 아니라 사고 및 협력의 범위, 주체, 방식까지도 전환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크라우드소싱, 위키노믹스, 오픈소스와 같이 기존의 관습적 개념의 사고의 틀을 벗어난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을 통한 혁신 사례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6]. | |
한국연구재단은 2009년에 어떠한 연구지원기관의 통합을 통해서 무엇을 지원하였습니까? | 한국연구재단은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現, 미래창조과학부와 교육부) 산하 3개 연구지원기관(한국과학재단1), 한국학술진흥재단2),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3))의 통합을 통해 전 학문분야의 기초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학문분야 간 융·복합 연구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은 ‘기관 중장기(’12~‘14) 경영목표 및 추진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기초연구를 지원하는 2개 본부(기초연구본부, 인문사회본부) 산하 2개 단(전자정보·융합연구단, 문화융복합단)과 원천연구를 지원하는 국책연구본부 나노융합단을 융합연구 전담부서로 지정하였다. | |
ESF에서는 복수학제를 다학문적, 학제간, 교차학문적, 초학문적 연구로 구분하였는데 각각의 정의는 어떠합니까? | ESF에서는 복수학제를 다학문적, 학제간, 교차학문적, 초학문적 연구로 구분하고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1) 다학문적 연구 : “단일분야의 한 가지 주제를 연구하되 타분야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여러 가지 관점이 결합하지만 주도적 학문분야의 목적이 최우선시 된다. 각 분야별 요소들은 원래의 정체성을 유지한다. 다학문성은 지식, 정보, 방법의 확대를 증진한다.” 2) 학제간 연구 : “다수 분야에 속하는 하나의 주제에 관해 연구하되 서로 타학문분야의 방식을 활용한다. 연구주제는 서로 다른 분야의 접근 방식과 방법들을 통합한다.” 3) 교차학문적 연구 : “다수 분야의 교차지점에 해당하는 주제를 연구하며 분야 간 공통부분이 존재한다.” 4) 초학문적 연구 : “학문분야 간, 여러 분야에 걸친 분야를 초월하는 연구 활동으로 지식의 통합이라는 대전제하에 현존하는 세계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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