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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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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국 11개 국립대병원의 2008-2012년 자료를 이용하여 병원의 의료외수익에 관한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병원의 의료수익, 의료비용, 의료이익, 의료외수익, 총수익, 의료수익의료이익율, 의료수익경상이익율, 총수익대비의료외수익비율의 연도별 변화와 경영성과, 병상수, 지역에 따른 의료외수익의 차이가 주요 분석대상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국립대병원의 의료외수익은 2008-2012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성과에 따른 의료외수익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병상수가 많고 대도시에 위치할수록 의료외수익의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병원의 수익성 다각화를 통해 경영 개선을 제고하기 위한 객관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nonpatient revenues of hospital in korea. The data source for this study was the 11 national university hospitals over the period 2008-2012. In this study, patient revenues, patient expenses, operating profit, nonpatient revenues, total revenues, ratio of the nonpatient revenu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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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1개 국립대병원을 대상으로 의료외수익의 규모 변화 및 구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하지만 의료외수익 관련 국내 연구는 2007년 이후 거의 없는 실정이기에 본 연구의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의료시장의 개방, 정부의 의료수가 통제, 민간보험제도의 확대, 의료기관 수의 증가 등 국내·외 의료환경 변화로 인하여 병원들의 경쟁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이에 병원들은 기존의 환자진료에 의존하는 병원경영 방식에서 벗어나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 방안으로 병원들이 환자 진료를 통한 진료수익의 증대뿐만 아니라 다양한 병원의 부대 사업을 통한 의료외수익(nonpatient revenues)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5].
  • 하지만 2007년 이후 국내병원을 대상으로 의료외수익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국의 11개 국립대병원을 대상으로 2008-2012년의 의료외수익에 관한 분석을 통하여 병원의 수익성 다각화를 통한 경영 개선을 위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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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의료외수익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의료수익은 병원의 주요 사업인 환자진료 수익으로서 입원수익, 외래수익, 기타의료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체적으로 병원 총수익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의료외수익은 일반적으로 병원운영과 관련이 있지만 환자 진료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는 수익을 의미한다. 병원의 의료외수익은 임상의학연구소수익, 의료부대수익, 이자수익, 임대료수익, 외환차익, 외화환산이익, 유형자산처분이익, 대손충당금환입, 기부금수익, 고유목적사업준비금환입, 의료발전준비금환입, 잡이익, 기타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료수익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의료수익은 병원의 주요 사업인 환자진료 수익으로서 입원수익, 외래수익, 기타의료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체적으로 병원 총수익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의료외수익은 일반적으로 병원운영과 관련이 있지만 환자 진료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는 수익을 의미한다.
병원들이 기존의 환자진료에 의존하는 병원경영 방식에서 벗어나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의료시장의 개방, 정부의 의료수가 통제, 민간보험제도의 확대, 의료기관 수의 증가 등 국내·외 의료환경 변화로 인하여 병원들의 경쟁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이에 병원들은 기존의 환자진료에 의존하는 병원경영 방식에서 벗어나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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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양종현, 송태균, 장동민, "의료서비스품질이 암환자의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269-281, 2012. 

  2. N. L. Mackay and L. C. Gapenski, "Nonpatient revenues in hospitals," Health Care Manage Rev, Vol.34, No.3, pp.234-241, 2009. 

  3. 대한병원협회, 병원경영 통계자료, 2011. 

  4. 이정우, 최영진, "전문병원의 시장지향성이 고객지향성, 직업전문성, 직무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22, 2009. 

  5. 서영준, "의료기관 부대수익사업 실태 및 확대방안", 대한병원협회지, 7-8월호, pp.34-41, 2005. 

  6. 이예진, 최승미, 서원식, "의료기관의 비진료수익", 한국병원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pp.93-102, 2012. 

  7. 송홍숙,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의 의료외수익 규모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8. S. R. Singh and P. H. Song, "Nonoperating revenue and hospital financial performance: Do hospitals rely on income from nonpatient care activities to offset losses on patient care?," Health Care Manage Rev, Vol.38, No.3, pp.201-21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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