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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캐릭터 문화콘텐츠 산업의 권역별 입지 경쟁력 분석에 대한 종단적 연구
Longitudinal Analysis to Regional LQ Index Competitiveness of Character Culture Contents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439 - 446  

김연정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  박기호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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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캐릭터 문화콘텐츠 산업의 전국 권역별 경쟁력 분석을 위해 입지적 LQ 지수를 비교하여 권역별 캐릭터산업의 현황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007년, 2009년, 2011년의 종단적 관점에서 캐릭터산업의 산업체수, 종업원 수, 매출액에 기초한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수도권을 포함한 경우 종사자수와 산업체 수에 있어서 3개년 연속 제주권, 동남권과 수도권이 캐릭터산업이 타 산업보다 경쟁력이 제시되었으며, 매출액에서는 3개년 연속 수도권 제외 전 권역의 캐릭터 산업이 타 산업 대비 경쟁적이었다. 한편 수도권을 제외한 6개 권역 분석에서 종사자수와 산업체수에 있어서 제주권과 동남권의 경쟁력이 제시되었고 충청권이 2009년에 종사자수에서, 2011년 산업체수에서 LQ 지수 1이상으로 나타냈다. 매출액에 있어서는 제주권 만이 3개년 연속 경쟁적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종사자수, 산업체수와 매출액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3개년 동안 동남권, 제주권과 충청권이 경쟁력 있는 권역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atus and the competitiveness improvement of character industry comparing to relative LQ index of the no. of character company, the no. of employee and the amount of revenue of 2007, 2009, and 2010 between including Metro area and regional blocks(kangw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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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캐릭터산업의 생태계를 구성하는 산업체수, 종사자수와 매출액 기준의 2007년, 2009년, 2011년의 LQ 지수를 기초로 캐릭터산업의 권역별 경쟁력을 종단적 연구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권역별 경쟁력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 산업 중 캐릭터산업이 게임, 애니메이션과 함께 OSMU 핵심 사업이라는 중요성에 견주어 캐릭터산업의 권역별 상대적 비교우의의 산업경쟁력 상황을 분석하고자 권역별 산업체수, 종업원 수, 매출액을 기초로 한 기업 인프라 관점에서 입지적 LQ 계수를 분석하였다. 권역에 대한 산업클러스터 선정의 타당성 및 문화산업 표준체계 선정 등 권역의 산업경쟁력을 LQ 지수로 분석한 선행연구[1][4][5][12][14][16]가 당해년도 자료에 기초하여 분석되었으나, 기업생태계 경쟁력은 자원의 투입, 과정과 산출의 시스템 접근의 중장기 관점에서 파악해야 성과추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 분석을 통한 결과 유추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 본 연구는 산업의 성장력 관점에서 캐릭터산업의 역량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8년 시행된 캐릭터 산업의 특정 권역별 중점지원의 효과가 권역별 민간 산업 인프라 확충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 2007년, 2009년, 2011년까지 2년 간격의 콘텐츠산업 통계자료[8] 기준의 종단적 관점에서 국내 권역의 입지적 LQ 지수를 비교하여 권역별 캐릭터산업의 현황을 제시하고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기여점은 캐릭터산업의 권역별 고경쟁력 유지 여부와 경쟁력 변화를 판단하기 위해 3개년도의 종단적 연구를 통해 권역별 캐릭터산업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캐릭터 문화콘텐츠 산업의 국내 권역의 산업경쟁력 현황파악과 지방 권역의 성장가능성을 분석하여 권역별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기여점은 캐릭터산업의 권역별 고경쟁력 유지 여부와 경쟁력 변화를 판단하기 위해 3개년도의 종단적 연구를 통해 권역별 캐릭터산업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캐릭터 문화콘텐츠 산업의 국내 권역의 산업경쟁력 현황파악과 지방 권역의 성장가능성을 분석하여 권역별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문화콘텐츠 통계라는 2차 자료 분석 정황상 경쟁력 기준 변수들의 세부적 하위항목의 미분석과, 방법론에서 LQ 지수 외 타 병행 지표가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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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산업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캐릭터산업은 초기 비용을 제외하고는 생산과 유통 비용이 급속하게 감소하는 고부가가치 소프트산업인 전형적인 OSMU 산업으로 라이센싱 및 머천다이징이 가능하며, 미디어 믹스 과정에서 전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정의된다[17].
정부가 문화콘텐츠산업의 비교우위 경쟁력을 평가하여, 권역별 특성화된 문화콘텐츠 산업 재편을 중요 정책목적으로 삼아온 배경은 무엇인가? 2000년 초반부터 중앙 및 지방정부는 광역경제권별로 특화된 문화 및 산업생태계를 고려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역량 강화를 강조해왔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산업 전반의 연관효과가 큰 산업으로 지식서비스 산업의 특성이 매우 크다. 특히 콘텐츠의 지적재산권 보호가 중요 산업의 이슈로 떠오르고 타산업과의 문화콘텐츠 접목 및 문화콘텐츠 산업 간의 장벽 완화 및 응용 확대를 통한 시장 활성화가 중요 이슈로 제기되었다[6]. 이를 위해 정부는 문화콘텐츠산업의 비교우위 경쟁력을 평가하여 권역별 특성화된 문화콘텐츠 산업 재편을 중요 정책목적으로 삼아 왔다.
캐릭터산업은 유형별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캐릭터 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소프트산업으로 인기캐릭터로 성장시키는 초기비용을 제외하고는 생산과 유통에 소모되는 비용이 급속도로 하락되어 이윤창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된다. 또한 캐릭터산업은 유형별로 창작개발, 라이센싱, 머천다이징, 상품유통으로 구분된다[13]. 특히 디지털 기술발전과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캐릭터산업은 스마트폰 기반의 커뮤니티 서비스 시장에서 스킨, 아이콘 등의 꾸미기 아이템을 통해 캐릭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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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연정, "국내 캐릭터산업의 권역별 문화콘텐츠 역량과 R&D 성과 분석",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6호, pp.231-242, 2011. 

  2. 김효영, 박진완, "문화콘텐츠 특수성을 반영한 문화기술(CT) 분류체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183-190, 2013. 

  3. 류준호, 윤승금, "생태계 관점에서의 문화콘텐츠 산업 구성 및 구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327-339, 2010. 

  4.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산업클러스터 지형도 작성을 위한 지역문화산업 육성방안, 2006. 

  5. 문화체육관광부, 지역특화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CT 기반 조성연구, 2008 

  6. 문화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CT) 개발 5개년 계획: Creative touch, 2007. 

  7. 문화체육관광부, "Korea Content"서비스 전용공간 마련, press release, 2010. 

  8.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통계 2008-2012. 

  9. 이선경, "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pp.26-28, 2008. 

  10. 차태호, "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에 관한 연구-산업발전을 중심으로-", 정보디자인연구, 제5권, pp.81-191, 2002. 

  11.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8년도 국내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보고서, 2009. 

  12. 한국콘텐츠진흥원, 권역별 문화산업의 표준분류 체계 기준 사업체기초통계조사, 2007. 

  13. 한국콘텐츠진흥원, 캐릭터산업백서, 2007-2010 

  14.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산업단지 및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원산업 선정현황('08지역문화산업 현황), 2008. 

  1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지역문화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평가체제구축방안,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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