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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코디네이터 교육프로그램 분석연구
Analyzing Training Program for Hospital Coordinato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530 - 539  

양혜정 (동원대학교) ,  서원식 (가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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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코디네이터 교육은 아닌 병 의원 실무에서 가장 필요로 요구하는 것을 반영하여 병원서비스 전문인력으로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병원코디네이터 민간자격증 발급기관과 자격취득을 위한 검정과목 및 사설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법을 활용하여 각 유형별 병원코디네이터가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본역량과 핵심역량을 분석하여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병원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 11명을 대상으로 DACUM 법을 통하여 도출된 공통기본역량은 친절한 서비스마인드, 고객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마음가짐, 고객응대 및 전화예절과 매너, 커뮤니케이션 스킬, 고객 심리학, 의학기초, 건강보험관련이해, OA(Office Automation)장비활용능력, 컴퓨터 활용능력, 병원정보관리 및 프로그램 활용능력, 직원들과의 친화력 등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16개의 교과목을 포함한 표준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eded to provide a supplicated and standardized training program for hospital coordinators to boost their competencies as profession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 standardized training program for hospital coordinators especially trained at private institutions. Using DACUM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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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목적은 민간자격증 발급기관을 중심으로 자격검정 내용과 교육기관들의 교육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하여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의 틀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자격증 발급기관의 출제기준과 검정과목 및 세부 내용분석을 통하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존의 교육내용을 분석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여러 교육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표준화된 병원코디네이터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병원코디네이터를 채용하고 있는 병원급 의료 기관 상담실장·총괄실장·진료팀장 등 전문가 11인을 대상으로 DACUM 위원회를 구성하여 병원코디네이터 핵심역량 도출을 위한 10 시간의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병·의원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병원코디네이터의 기본역량 및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표준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현재 제공되고 있는 교육과정이 이러한 역량을 강화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병원코디네이터 민간자격증 발급기관 중 자료확보가 가능한 26곳의 병원코디네이터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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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코디네이터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또한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는 소비자 주도의 시장을 형성 하면서 고객만족 및 서비스 품질향상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진료전 상담을 통하여 의사의 진료시간을 단축시키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고객관리로 병원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1].
병원코디네이터 직무의 정의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병원코디네이터(hospital coordi -nator)’ 직무의 정의를 보면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대응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현장에서 고객 상담을 비롯한 지속적 관리, 원활한 조직관리, 병원관리와 마케팅을 담당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되어있다[9].
병원코디네이터가 병원서비스 전문 인력으로서의 역량을 갖추고 병.의원 실무에서 요구되는 것을 반영한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을 취득한 인력의 학력 및 능력 차이 또한 커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병원코디네이터에게 의료서비스 마인드뿐만 아니라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업무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4]. 이에 병원서비스 전문 인력으로서의 역량을 갖추고 병·의원 실무에서 요구되는 것을 반영한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이 매우 필요하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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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권순복, 김영남, 문희정, 신명숙, 한경숙, 한순진, "치과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 및 인식도에 관한 조사연구", 치과위생과학회지, 제5권, 제4호, pp.211-220, 2005. 

  2. 최영진, "병원코디네이터에 관한 인식과 양성교육의 효과", 심리행동연구, 제3권, 제2호, pp.125-142, 2011. 

  3. 이태경, 병원코디네이터의 관계혜택이 관계의 질및 장기적 관계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4. 유형식, 김기훈, "병원코디네이터 주문식 교육과정 개발 연구", 경북전문대학 논문집, 제23권, pp.493-523, 2005. 

  5. 조경원, "보건의료 직업윤리 및 서비스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0호, pp.224-233, 2008. 

  6. 박수아,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과 필요도 인식에 관한 조사, 경희대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7. 임복희, 정연화, 김혜숙, "치과 코디네이터 업무수행 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189-197, 2010. 

  8. 정연화, 일차의료기관에서의 병원코디네이터 업무에 관한연구, 부산가톨릭대학교 생명화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9. 이상준, "병원코디네이터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4. 

  10. 유형식, 김기훈,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과 필요도 인식에 관한 조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1. 임혜경, 김정아,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길라잡이, 새로운사람들, 2003. 

  12. 조석련, 대학평생교육원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 프로그램의 운영실태와 내용분석,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3. 김미경, 의료관광 코디네이터의 역할 인식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4. http://www.pqi.or.kr/indexMain.do 

  15. L. Anderson, S. Scrimshaw, M. Fullilove, J. Fielding, and J. Normand, "Culturally Competent Health care Systems:A Systemic Review,"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Vol.24, pp.68-79, 2003. 

  16. K. Bozorgmehr, "The 'global health' education framework: a conceptual guide for monitoring," evaluation and practice, 2011. 

  17. 김숙정, 김기훈, 유형식, "실버헬퍼형(Silver Helper) 병원코디네이터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북전문대학 논문집, 제26권, pp.357-38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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