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의 분류방법을 사용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를 분석하고 관객, 작품, 작가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류방법 중 기호 및 의미 분류방법[1]을 기반으로 4가지 유형을 분석하고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 분석에 적합한 오감, 몸짓, 단서, 상호작용의 기준으로 재 분류를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각 유형에 상응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을 분석하여 유형별 특성을 도출해 내었다. 또한 작품들이 각 유형에 중첩되는 영역을 분석하고 상호작용하는 대상을 분류한 결과, 작품에 포함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다양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유기적 접목에 의해 관객과 작품을 연결하는 요인으로서 작용한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분류방법을 사용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분석을 통해 관객, 작품, 작가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 제시한다.
본 논문은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의 분류방법을 사용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를 분석하고 관객, 작품, 작가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류방법 중 기호 및 의미 분류방법[1]을 기반으로 4가지 유형을 분석하고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 분석에 적합한 오감, 몸짓, 단서, 상호작용의 기준으로 재 분류를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각 유형에 상응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을 분석하여 유형별 특성을 도출해 내었다. 또한 작품들이 각 유형에 중첩되는 영역을 분석하고 상호작용하는 대상을 분류한 결과, 작품에 포함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다양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유기적 접목에 의해 관객과 작품을 연결하는 요인으로서 작용한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분류방법을 사용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분석을 통해 관객, 작품, 작가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 제시한다.
In this study, we studied methods of communication among audiences, artwork and artist and analyzed interactive media art using the nonverbal communication methods. We analyzed the 4 types of nonverbal communication based on sign and meaning[1] and reclassified suitably for analysis of interactive m...
In this study, we studied methods of communication among audiences, artwork and artist and analyzed interactive media art using the nonverbal communication methods. We analyzed the 4 types of nonverbal communication based on sign and meaning[1] and reclassified suitably for analysis of interactive media art.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 we draw typical characters by analyzing interactive media artwork which were corresponding to the each types. Also we analyzed overlap area and classify. Through these processes, we found communication methods in interactive media artwork connect audiences and artwork by organic combination of several nonverbal communication. In this paper, we suggest a new approach about the communication among audiences, artwork and artist through analyzing interactive media art using nonverbal communication.
In this study, we studied methods of communication among audiences, artwork and artist and analyzed interactive media art using the nonverbal communication methods. We analyzed the 4 types of nonverbal communication based on sign and meaning[1] and reclassified suitably for analysis of interactive media art.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 we draw typical characters by analyzing interactive media artwork which were corresponding to the each types. Also we analyzed overlap area and classify. Through these processes, we found communication methods in interactive media artwork connect audiences and artwork by organic combination of several nonverbal communication. In this paper, we suggest a new approach about the communication among audiences, artwork and artist through analyzing interactive media art using nonverbal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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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분류 하는 방법은 학자마다 다양한 견해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분류방법 중에서 홍기선의 기호/의미 축에 따른 분류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기존의 다른 분류방법의 경우 커뮤니케이터의 외형적 특징인 옷, 장신구 등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기준이 분류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예술작품을 분류하는데 있어 적합하지 않은 분류기준을 갖고 있기도 하다.
본 논문에서는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상관성을 주장하기 위해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류방법 중 기호 및 의미 분류방법[1]의 4가지 유형을 분석하고 인터 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 분석에 적합한 오감, 몸짓, 단서, 상호작용의 기준으로 재분류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의미와 역할을 밝히고 관객의 참여에 따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가 가지는 방향과 목적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에 양지현이 시각과 청각을 통한 저자의 작품을 기반으로 한 연구를 진행한 바 있으나 그 외에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었다[14]. 이에 본 논문에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본능-경험 또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공통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요소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홍기선의 기호/ 의미의 분류를 기준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접근하려 한다.
그러나 사례로 제시한 인터 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인터랙 티브 미디어아트작품이 전체적인 맥락으로 살펴봤을 때에는 한 가지 영역에만 치우쳐 나타나지는 않는다. 이에 본 절에서 사례 작품을 바탕으로 각 영역의 작품이 다른 영역과 중첩되는지를 표로 정리하였다. 또한각 작품이 상호작용하는 대상이 작품인지, 타인인지를 알아보는 분류도 진행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가 작가에 의해 상호작용 경험을 관객에게 일방적으로 부여하는지 혹은 관객의 능동적 신체개입이 작품에 영향을 미쳐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지 구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고찰을 통해서, 본 연구는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분류 방법을 사용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분석을 통해 관객, 작품, 작가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 제시한다.
제안 방법
이를 통해 관객들이 작품에 접근하는 방법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호와 의미를 사용함에 따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 다른 작품보다 능동적으로 작품에 참여하도록 하며 관객이 인터페이스로서 기능하는 참여자 역할을 수행하여 작품의 오브젝트로서 작용하도록 한다. 또한 각 작품들이 중첩된 영역을 분석하고 상호작용하는 대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작품에 포함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한가지로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이 유기적으로 접목되어 관객과 작품을 연결하는 요인으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절에서 사례 작품을 바탕으로 각 영역의 작품이 다른 영역과 중첩되는지를 표로 정리하였다. 또한각 작품이 상호작용하는 대상이 작품인지, 타인인지를 알아보는 분류도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호와 의미를 기준으로 본능-경험과 일방-쌍방의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 영역을 오감, 몸짓, 단서, 상호작용의 영역으로 재 정의한다. 영역을 분류하는 기준은 관객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를 중심으로 관객이 작품에 처음 접근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논문에서는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류 방법 중 홍 기선의 기호/의미 분류방법을 이용하여 4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 분석에 적합한 기준으로 재 분류를 시도하였다. 이에 오감, 몸짓, 단서, 상호작용으로 재 정의한 기준을 통해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 사례를 분류하였다.
영역을 분류하는 기준은 관객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를 중심으로 관객이 작품에 처음 접근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선택된 작품은 각 해당 유형을 명확하게 보여주거나 대중적인 작품을 선정하였으며 선행된 논문들의 작품분석을 참고 하였다.
앞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분류방법 중 기호/의미 분류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적용 가능한 오감, 몸짓, 단서, 상호작용 영역으로 나누어 분류해보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작품을 분류하는 기준은 관객이 작품에 접근하는 방법이다.
이에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류방법 중 기호 및 의미 분류방법[1]의 4가지 유형을 분석하고 인터 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 분석에 적합한 오감, 몸짓, 단서, 상호작용의 기준으로 재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각 유형에 상응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을 분석 하여 유형별 특성을 도출해 내고 작품들이 각 유형에 중첩되는 영역을 분석하고 상호작용하는 대상을 분류 하였다. 2장에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특징, 분류에 관하여 설명한다.
본 논문에서는 비언어 커뮤니케이션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의 상관성을 주장하기 위해서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류방법 중 기호 및 의미 분류방법[1]의 4가지 유형을 분석하고 인터 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 분석에 적합한 오감, 몸짓, 단서, 상호작용의 기준으로 재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각 유형에 상응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을 분석 하여 유형별 특성을 도출해 내고 작품들이 각 유형에 중첩되는 영역을 분석하고 상호작용하는 대상을 분류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류 방법 중 홍 기선의 기호/의미 분류방법을 이용하여 4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 분석에 적합한 기준으로 재 분류를 시도하였다. 이에 오감, 몸짓, 단서, 상호작용으로 재 정의한 기준을 통해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작품 사례를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관객들이 작품에 접근하는 방법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호와 의미를 사용함에 따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 다른 작품보다 능동적으로 작품에 참여하도록 하며 관객이 인터페이스로서 기능하는 참여자 역할을 수행하여 작품의 오브젝트로서 작용하도록 한다.
그러나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에 작가-작품-관객이라는 요소의 존재와 역할이 중요한 만큼, 이 세 요소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중요하다. 이에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특히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분석을 통해 각 요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작품이 작가의 의도에 따라 창조되고 작품은 그의도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품과 작가의 의도를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는 점을 명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는 모르는 것을 알고,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서로 돕고 관계를 맺고, 혹은 오락을 즐기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한다[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관계유지와 정보교환, 오락과 휴식이 대표적이다[3]. 예를 들면 친구들과 영화를 보거나, 가족과 여행을 떠나 거나, 심지어 홀로 미술 관람을 위해 전시회에 가더라도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미디어아트는 무엇을 말하는가?
미디어아트는 미디어테크놀로지와 예술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예술을 말한다[12]. 여기에 ‘상호작용’이란 의미의 ‘interactive’가 결합되어 상호작용이 가능한 미디어아트를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라고 한다.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서 말하는 언어 이외의 다른방식에 포함되는 것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은 언어 이외에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4]. 이때 다른 방식이란 신체 움직임, 장소와 시간의 사용뿐만 아니라 한숨, 웃음소리 같은 비어휘적 음성까지도 포함된다[5]. 앨버트 머라이언(Albert Merharabian)은 의미 전달의 93%를 비언어가 차지한다고 주장하고, 레이 버드휘스텔(Ray Birdwhistell)은 표현수단으로서 언어와 비언어가 65대 35의 비율에 이른다고 설명한다[6].
참고문헌 (22)
홍기선,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류에 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과학, 제15권, 제1호, pp.3-23, 1995.
J. A. DeVito, Human communication: The basic course(8th ed.),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 2000.
나은영, 인간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한나래, 2002.
마크 냅, 주디스 홀,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C. H. Dodd, Dynamic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Wm. C. Brown Company Publishers, 1982.
오미영,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G. M. Goldhaber,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Wm. C. Brown Company Publishers, 1983.
L. A. Samovar, R. E. Porter, and N. C. Jain, Understanding Intercultural Communication, Wadsworth Publishing Co., 1981.
김우룡, 장소원,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론, 나남출판, 2004.
J. C. Condon and F. Yousef, an Introduction to Intercultural Communication, The Bobbs-Merrill Company, Inc., 1975.
J. Ruesch and W. Kees, Nonverbal Communication: Notes on the Visual Perception of Human Relations, Univ. of California Press,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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