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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대학생의 감성적 실재감, 라포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on College Student's Emotional Presence, Rapport and Learning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259 - 267  

송윤희 (한국침례신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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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수업에서 교수자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더불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학습과정과 학습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근거하여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연계된 학습자의 학습과정 변인으로 감성적 실재감라포, 학습성과 변인으로 학습만족도를 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대학생의 감성적 실재감, 라포 및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규명하는 데 있다. 경기지역 A대학교 및 대전지역 K대학교의 재학생 378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대학생의 감성적 실재감과 라포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감성적 실재감은 라포와 학습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라포는 학습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교수자는 수업 중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ing and learning is based on communication between instructors and learners. In addition to instructor's verbal communication in the classrooms, non-verbal communication plays an important role. There is growing concerned about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affecting the learning proce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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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보고자 한다. 먼저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생성되는 감성적 실재감과 라포에 대해 학습자가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살펴보고 이러한 감성적 실재감과 라포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학습자의 감성적 실재감과 라포에 영향을 주며 이는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실증연구로 대학수업에서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며 실제적 효용성을 제공해 주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에 대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교수자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인식해야 할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대학생의 학습과정과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학습과정 변인으로 감성적 실재감과 라포를, 학습결과 변인으로 학습만족도를 선정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규명하는 데 있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보고자 한다. 먼저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생성되는 감성적 실재감과 라포에 대해 학습자가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살펴보고 이러한 감성적 실재감과 라포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대학생의 감성적 실재감과 라포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대학생의 감성적 실재감은 라포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생의 라포는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둘째, 대학생의 감성적 실재감은 라포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생의 라포는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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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undaram과 Webster이 구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는 무엇인가? Sundaram과 Webster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4가지로 구분하고 있다[11]. 첫째는 신체언어로 미소, 악수, 시선처리, 표정 등이며 둘째는 공간언어로 공간배치, 환경 등이다. 셋째는 신체적 외향으로 외모, 자세, 호감도 등이며 넷째는 유사언어로 목소리의 크기 및 톤, 발음 등이다.
의사소통은 어떤 요소로 전달되는가? 인간의 삶 속에서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은 필수적이다. 의사소통은 언어적(verbal) 요소와 비언어적(nonverbal) 요소로 전달된다. 언어적 요소와 더불어 비언어적 요소도 의사소통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수업에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교수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수업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교수에 대한 신뢰성과 수업 및 교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쳤으며[5], 수업몰입[6], 수업만족도[7] 등과도 연계된다. 또한 교수자는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다양한 비언어적 신호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며[8], 이는 학습자와의 라포를 형성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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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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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이경탁, "교수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용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략마케팅학회지, 제18권, 제4호, pp.125-140, 2010. 

  6. 이호열, 박재우, "공무원 연수 체육프로그램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참여자의 스포츠 몰입 및 지속적 참여행동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51권, 제4호, pp.223-235, 2012. 

  7. 이승아, 무용교사의 언어적.비언어적 지도행동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8. 장성호, 이제영, 이재영, "대학교수의 비언어적 요소가 수업성취도에 미친 영향의 유형에 관한 연구: Q방법론 적용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2권, 제3호, pp.90-117, 2014. 

  9. G. M. Goldhaber,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Brown Company Publishers, 1983. 

  10. A. Kendon(ed.), Nonverbal Communication, Interaction, and Gesture. Selections from Semiotica Series, Vol.41, Walter de Gruyter, 1981. 

  11. D. S. Sundaram and C. Webster, "The role of nonverbal communication in service encounter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4, No.5, pp.378-391, 2000. 

  12. C. P. Zeki, "The importance of non-verbal communication in classroom management,"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 pp.1443-1449, 2009. 

  13. 이경탁, "교수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사용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제18권, 제4호, pp.125-140, 2010. 

  14. 신진화, 김공, "교수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따른 학생들의 전반적인 태도 및 인식 예측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4권, 제4호, pp.657-672, 2015. 

  15. B. G. Witmer and M. J. Singer, "Measuring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s: A Presence Questionnaire," Presence, Vol.7, No.3, pp.225-240, 1998. 

  16. M. J. Wang and M. Kang, "Cybergogy for engaged learning: A framework for creating learner engagement through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M. S. Kinde (Ed.), Engaged Learning with Emerging Technology, pp.225-253, Springer Publishing, 2006. 

  17. P. Campbell and M. Cleveland-Innes, "Educational presence in the community inquiry model: The student's viewpoint," 21st Annual Conference of Distance Teaching and Learning, 2005. 

  18. 강명희, 협력학습을 위한 Cybergogy 모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2005. 

  19. M. H. Kang, S. H. Kim, H. S. Choi, and S. H. Park, "Validating an Emotional Presence Scale to Measure Online Learners' Engagement," In G. Richards (Ed.),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pp.6079-6082, Chesapeake, AAC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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