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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요양병원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가치 요인
Consumption Values on the Intention to Re-use on Geriatric Hospita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921 - 930  

권진 (김포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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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 도입 이후 노인요양병원은 양적으로 빠르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노인요양병원 이용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는 Sheth의 소비가치이론을 우리나라 노인요양병원 환자들의 특성에 맞게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시립노인요양병원과 민간노인요양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재이용 의사를 분석하여 노인요양병원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도출하였다.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시립노인요양병원 2개소와 민간노인요양병원 3개소에서 진료를 받고있는 60세 이상의 입원환자 475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개발하여 2012년 8월 1일부터 2012년 9월 30일 까지 자기 기입방법과 면담 설문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version14.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통해 범주를 추출하고,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소비가치 요인 중에서 기능적 가치인 재활치료의 만족도가 병원을 재이용하도록 하는 가장 강한 요인이었으며, 감정적 가치인 첨단 고급성과 진료서비스의 신뢰성, 건강적 가치인 운명적인 건강관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노인요양병원의 경영에 있어서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병원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재활치료 프로그램의 향상 및 시설, 장비의 개선, 직원의 친절도 향상 등의 전략을 수립하고, 병원 재이용 의사를 제고하기 위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After introduction of the Elderly Long Term Care Insurance, number of geriatric hospitals increased greatly. However, few studies were conducted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tients of the geriatric hospitals especially on the intention to reuse geriatric hospitals. Methods: The current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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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구사회학적 특성들은 통제변수로 활용하였다. 다섯 가지 소비가치들이 노인요양병원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노인요양병원의 경영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생산하고자 한다.
  • 재이용 의사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다시 구매할 것인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가장 직접적으로 나타내주는 지표로서 재방문 의도 또는 고객충성도라는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소비가치 요인들이 노인요양병원 재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노인요양병원의 경영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생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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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재이용 의사가 소비자의 병원 이용만족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인 이유는? 병원 재이용 의사는 소비자의 병원 이용만족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병원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이용만족도가 높아야 병원을 재이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노인요양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우수한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은? 또한 노인요양병원의 경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노인요양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우수한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노인요양병원의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병원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킬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병원 이용만족도는 서비스의 질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 만족도이며 중요하게 관리해야 한다.
노인요양병원을 이용한 환자가 서비스에 만족하였을 때 보이는 태도는? 노인요양병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적절하고 타당한 분석모형은 Sheth(1991)[1]의 ‘소비가치 이론’이라 할 수 있다. 노인요양병원을 이용한 환자는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만족스러우면 노인요양병원의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고, 구전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홍보를 하거나 그 노인요양병원을 이용하도록 추천하는등 호의적인 감정에 몰입된 태도와 행동으로 발전하고, 추후 노인요양병원 이용이 필요할 경우 재이용하게 된다. 특히 노인요양병원에서 입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환자의 경우에는 만성질환자가 많기 때문에 노인요양병원을 이용해야 할 필요성이 크고,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급성병원의 경우보다 노인요양병원의 경우 재이용 의사가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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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N. Sheth, B. I. Newman, and B. Gross, "Consumption values and market c h o i c e : Theory and applications," South-Wester Publishing Co, 1991. 

  2. 윤태석, 신제품 성공의 요인간 관계에 관한 연구: 소비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3. 

  3. 최귀선, 의료서비스 질과 환자만족도, 서비스 가치,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4. 권진, "노인요양병원 션택요인이 환자만족도와 재이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단법인 한국콘텐츠학회, 제11권, 제10호, 2011. 

  5. 조혜란, 입원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병원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6. 문상준,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병원 재이용 의사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7. 이영아, 연령에 따른 진료외적 병원서비스가 뱡원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8. 박수익, 병원 이미지와 의료서비스 품질이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소병원의 의료서비스 가치와 환자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9. 김정숙,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질이 환자만족과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10. 권진, 소비가치이론에 의한 병원선택 요인 규명: 서울 시내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11. A. G. Woodside, S. Frey, and R. Daly,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s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9, No.4, pp.5-17, 1989. 

  12. R. E. Reidenbach and B. Sandifer-Smallwood (1990), "Exploring perceptions of ho spi t al operations by a modified SERVQUAL approach,"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0, No.4, pp.47-66, 1990. 

  13. J.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pp.55-68,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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