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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6 = no.115, 2013년, pp.1 - 6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권수연 (선박안전기술공단 기술연구실) , 최지훈 ((주)대원마린텍) , 김도정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전남분원) , 홍기섭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A 25ft class fishing leisure boat is developed, and the resistance performances are investigated by a model test in a high-speed circulating water channel. The design speed of the developed ship is 25 knots using a 150 ps outboard engine. A catamanan type hull form using a planing section is adop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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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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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모터보트들의 크기와 형식은 어떠한가? | 최근 초기 레저활동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터보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모터보트들은 전장 10미터 이하의 비교적 소형이고, 단동형 활주선이 대부분이다. | |
쌍동형 보트의 Center body는 어떤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가? | 쌍동형 보트의 경우, 갑판 하부에 수면으로 돌출된 Center body를 길이방향으로 부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Center body는 주행안정성을 향상시키고, 파랑 충격에 대한 보강재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나(Niwa, 2002), 그 크기와 역할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결과는 발표된 사례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선에 두 가지 크기와 형상의 Center body를 부착하여 고속회 류수조에서 모형시험을 통하여 그 영향을 검토하였다. | |
쌍동선의 선폭 결정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 쌍동선의 선폭은 갑판면적 뿐 아니라 조종성능과 횡방향 굽힘모우멘트, 무게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선폭이 커지면 갑판면적은 넓게 사용할 수 있으나, 조종성능이 나빠질 뿐아니라 두 선체 연결 부분의 강도가 취약해 질 수 있으며, 배수량 증가에 따라 저항성능이 나빠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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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 U.C., Park, J.W., Jeong, S.H., 2004. Hull Form Development of a Small-Size High-Speed Coastal Leisure Boa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18(1), 8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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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on, S.Y., Jeong, U.C., Hong, K.S., Lee, H.J., Na, H.J., 2012. Study on Development of Control Fin of Longitudinal Position for High Speed Leisure Boat. Proceeding of KAOSTS, Daegu Korea, 1189-1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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