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적선 통계분석을 이용한 32피트급 레저보트 선형개발
Hull Form Development of 32-ft Class Leisure Boat by Statistical Analysis of Actual Ship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2 no.3 = no.82, 2008년, pp.58 - 63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선박해양시스템과) ,  박제웅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규선 (주식회사 삼원기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32-ft class leisure boat was newly developed using statistical analysis of actual ships. Resistance performances were investigated by testing models in a high-speed circulating water channel, and with the CFD method. The effects of a trim tab and of a fin attached at the hull side were studied to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선박들은 작은 중량이동만으로도 트림이 급격하게 변하기 때문에 비록 설계단계에서 최적의 초기트림 조건을 찾았다고 할지라도 이 조건으로지속적으로 운항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제적인 초기트림 없이 부가물 만으로 성능을 개선시킬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주남, 정우철, 박제웅, 김도정 (2006). '45노트급 고속정의 초기선형 개발과 저항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0권, 제1호, pp 32-36 

  2. 박제웅, 정우철, 박찬원, 김도정 (2002). '저중속 영역에서 6.67G/T급 연안어선의 저항특성에 관한 고찰', 한국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89-93 

  3. 박종헌, 박근옹, 김동준 (2004). '세일링요트 개발을 위한 20세기초 전통어선의 선형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4호 pp 71-76 

  4. 박충환, 심상목, 진송환 (2004). '활주형선의 Spray Strip 부착에 따른 저항특성 연구',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60-64 

  5. 반석호, 김상현 (2002). '해양레저용 보급형 모터보트 설계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115-118 

  6. 산업자원부 (2004). 전남 조선산업 클러스터 구축방안 

  7. 서관희, 이정관, 서영남, 선지홍, 허재경 (2005). '60M급 반활주 고속정의 선형설계와 부가물 부착에 따른 저항성능 고찰',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869-875 

  8. 신종계, 이재열, 이장련, 반석호, 이상홍, 유재훈 (2006). '소형요트 기본 구조설계 및 구조해석 가법에 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3권, 1호, pp 75-86 

  9. 정우철, 박제웅, 정석호 (2004). '연안용 소형 고속 레저선 선형 개발',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1호, pp 80-84 

  10. 최기철, 현범수 (2006). '요트 킬의 형상에 따른 유체력 및 유동 특성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3권, 14호, pp 414-421 

  11. 해양수산부 (2007). 소형선박의 구조 및 설비 등에 관한 기준 

  12. Clement, E.P. (2004). 'The Plum Hulls', Boat Builder, No 88, pp 82-95 

  13. Kihara, K. and Ishii, T. (1986). 'A New Method of Initial Design for High Speed Craft(2)', Trans. of WJSNA, Vol 72, pp 293-300 

  14. Niwa, S. (2002). 신고속정공학, 단정협회출판부 

  15. Savitsky, D. (1985). 'Planing Craft', Naval Engineers Journal, February, pp 8-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