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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십진분류법 제6판 체육학 분야의 분류체계 개선방안
The Improvements of the Physical Education Field in the 6th Edition of KDC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4, 2013년, pp.301 - 317  

이희진 ((주)서지정보 문헌정보과) ,  김정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체육학 분야의 학문적 특성과 분류체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체육학 분야의 분류특성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KDC 제6판 체육학의 분류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체육학의 학문분류체계는 체육학이론, 체육사회학, 체육심리학, 체육경영학 등 이론적인 분과학문 위주로 연구영역이 구분되어 있는 것에 비해, 문헌분류체계는 스포츠 위주의 세목으로 전개되어 있다. 둘째, 국립중앙도서관의 유별 자료 분석결과 전체 344만여건 중 체육학 자료는 38,585건이며, 그 가운데 특히 692(체육학, 스포츠)에 22,870건이 집중되어 있다. 이는 스포츠 항목보다 이론적인 학문에 기반한 자료들이 많이 출판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로 인해 하나의 분류기호에 많은 자료가 집중되는 문제점이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분류항목을 중심으로 주제어 분석을 하였다. 셋째, 분류명사나 항목의 세분전개는 체육학의 학문적 특성과 주제어 분석을 반영하여 수정 전개하였으며, 항목간의 이동은 최소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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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d general problems concerning the physical education field in the KDC 6th edition based on comparative analysis of academic characteristics and classification system, and suggested some ideas for the improvements of them. Results of this study are is summarized as follows. Fi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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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유별 자료현황에 나타난 바와 같이 특정 분류항목에 자료가 집중되어 있는 곳이 많으며, 이들 분류항목은 세분할 필요가 있음에도 하위세목이 없어 더 이상 세분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이들 항목의 주제어 분석을 함으로써 분류항목의 세분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앞서 분석한 체육학의 학문적 특성 및 분류체계, 유별 자료현황 및 주제어 분석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능한 기존의 KDC 분류체계를 유지하면서 항목이 미비하거나 지나치게 집중된 항목은 새로 전개하고, 용어가 불합리하거나 명확하지 않은 곳은 용어를 수정하고 주기를 첨가하여 명확하게 하였다.
  • 이 연구는 KDC 제6판 체육학 분야의 분류체계 개선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취지에서 이 연구는 체육학의 학문적 특성과 분류체계, 국립중앙도서관의 『대한민국 국가서지』를 대상으로 KDC 유별 자료현황 및 주제어를 분석함으로써 KDC 제6판 체육학 분야의 분류체계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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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육학이란? 체육학은 인간의 운동 현상에 관하여 개념·법칙·이론을 구성하고, 그 이론을 통하여 운동의 효과를 기술·설명·예측하는 종합적인 학문으로 정의한다. 체육학의 대상, 영역, 방법 등이 명확해지고, 독립적인 이론체계를 정립하게 된 것은 거의 20세기에 들어오면서부터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분류표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분류표라고 할 수 있는 한국십진분류법(KDC)은 처음부터 DDC를 바탕으로 주류를 배치하였으며, 우리의 실정에 맞게 강목부분을 대폭 수정 전개하였다. 그런데 그 동안 다섯 차례의 분류표 개정작업이 있었지만 분류표의 실증적인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대한민국 국가서지 2012 유별 자료현황과 주제어를 분석한 결과 문제점은? 첫째, 체육학의 학문분야와 자료 수에 비해 이론적인 분과학문에 대한 세목이 매우 부족하다. 그런데 KDC의 체육학 분류는 경기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692~692.9 사이에 분과학문의 세목을 전개하고 있지만 <표 4>~<표 6>의 주제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들 항목에 대한 세목의 전개가 필요하다. 둘째, 692.069(종합체육대회)와 692.076(트레이닝, 코치, 심판)에는 자료가 집중되어 있지만 대부분 유사주제의 자료이거나 특정 스포츠에 관한 자료이다. 따라서 이러한 자료가운데 스포츠에 관한 자료는 해당 스포츠에 전개함으로써 집중된 자료가 세분될 수 있다. 셋째, 693.4(맨손체조), 693.5(기계체조), 694.3 (경주, 경보)은 주제어 분석결과 주기에 있던 항목을 세목으로 전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696(수상경기)의 ‘스쿠버, 스킨다이빙, 스킨스쿠버’ 등은 같은 범주의 자료가 분산되어 있어 조정이 필요하다. 다섯째, 체육위생학과 체육의학, 스포츠의학, 스포츠생리학, 스포츠영양학 등의 구분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체육위생학에 이들을 구분할 수 있는 주기가 필요하다. 여섯째, <표 9>에서와 같이 자료가 이론적인 분과학문과 스포츠경기로 분산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692의 주기에 특정 스포츠경기에 관한 주제가 포함된 자료는 해당 스포츠에 분류하도록 하는 분류주기를 명시해주고, ‘구기’나 ‘태권도’와 같이 비교적 자료량이 많은 분류항목의 경우 ‘도서관에 따라 692와 같이 세분할 수 있다’라는 분류주기를 명시하여 스포츠영역 내에서 주제별로 세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주기를 명시함으로써 분류자의 혼란을 방지하여 분류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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