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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핫스팟: 차량 내 WiFi 접속 기술 연구 동향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0 no.3, 2013년, pp.80 - 88  

김영현 (고려대학교) ,  백상헌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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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에서는 차량 내에서 WiFi 기기를 사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인 모바일 핫스팟 (Mobile Hotspot)에 대한 연구 동향을 기술한다. 모바일 핫스팟과 관련된 연구 주제로는 1) 차량이 이동하더라도 인터넷 서비스를 끊임 없이 제공하는 이동성 관리 기술, 2) 사용자들의 향상된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는 기술, 그리고 3) 모바일 핫스팟의 성능을 심도있게 분석하는 연구 등이 있다. 본 고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 주제로 진행된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향후 연구 주제를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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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빠르게 이동하는 차량 내에서 WiFi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게 할 수 있는 구조인 모바일 핫스팟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바일 핫스팟과 관련된 연구 주제로 차량의 이동성 관리와 서비스 품질 보장 (QoS), 모바일 핫스팟의 성능 분석 등과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았다. 모바일 핫스팟 구조는 현재 기차와 전철, 포터블 릴레이, 스마트 폰의 테더링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장소와 기기 등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구조이며 앞으로도 차량 네트워크를 위해 활발히 사용될 것으로 예측된다.
  • 본 고에서는 모바일 핫스팟과 관련하여 발표된 기존 연구 결과들을 정리하고 향후 연구 이슈와 과제를 살펴본다.
  • 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16]은 모바일 핫스팟에서 양단간 자원 예약 기법인 BSR (Bandwidth-Sharing Reservation) 기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주요 아이디어는 자원 예약 관리 기능을 사용자 단말과 상대 노드에서 각각 모바일 핫스팟에 설치된 MR (Mobile Router)과 MR의 HA (Home Agent)로 이전시키는 것이다. 즉, <그림 7>과 같이, 모바일 핫스팟 내의 사용자들의 QoS를 보장하기 위한 터널을 MR이 연결돼 있는 라우터와 MR의 HA 간에 생성한다.
  • 본고에서는 빠르게 이동하는 차량 내에서 WiFi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게 할 수 있는 구조인 모바일 핫스팟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바일 핫스팟과 관련된 연구 주제로 차량의 이동성 관리와 서비스 품질 보장 (QoS), 모바일 핫스팟의 성능 분석 등과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았다.
  • 실제로 모바일 핫스팟 내에서 진행한 성능측정 연구 결과, 불안정한 통신상태와 매우 낮은 uplink throughput 등으로 인해, VoIP (voice over IP)와 같은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에 제약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4]. 이는 모바일 핫스팟 구조에서의 효율적인 이동성 관리와 자원관리 기법 등의 부재로 인한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지난 2009년에 자동차 IT 융합 기술발전을 위해 현대기아 자동차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마이크로 소프트사가 함께 차량 IT 혁신 센터 (AIIC: Automotive IT Innovation Center) 를 출범하였다. 차량 IT 혁신 센터는 IT 중소 기업의 연구개발 지원은 물론 미래 차량 IT 신기술과 차량용 통신, 텔레매틱스 (telematics), 위치 기반 서비스 (location based service: LBS) 등의 최첨단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 외에도 첨단 교통 기술과 교통 정보를 활용한 지능적 교통체계의 운영을 위해,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세계적으로 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프로젝트를 십수 년 전부터 진행하고 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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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핫스팟 내에서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에 제약이 있었던 이유는? 그러나 승객들이 느끼는 서비스 수준은 매우 낮은 상태이다. 실제로 모바일 핫스팟 내에서 진행한 성능측정 연구 결과, 불안정한 통신상태와 매우 낮은 uplink throughput 등으로 인해, VoIP (voice over IP)와 같은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에 제약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4]. 이는 모바일 핫스팟 구조에서의 효율적인 이동성 관리와 자원관리 기법 등의 부재로 인한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모바일 핫스팟의 장점은 무엇인가? 모바일 핫스팟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차량 내의 승객들은 외부의 기지국이 아닌 차량에 설치된 AP와 Wi-Fi를 통해 통신을 하기 때문에, 사용자 단말의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고 [3], 보다 나은 무선 채널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외부의 기지국과 연결되어 있는 것은 AP이기 때문에, 차량의 이동성에 따르는 시그널링 메시지 오버헤드를 줄일 수있다. 또한 WWAN을 위한 무선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을 취한다.
모바일 핫스팟은 무엇인가?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대표적인 인터넷 접속 아키텍처로는 모바일 핫스팟 (Mobile Hotspot) 구조가 있다 [2]. 모바일 핫스팟은 <그림 1>과 같이 WLAN (Wireless Local Area Network) 과 WWAN (Wireless Wide Area Network) 두 이질적인 네트 워크가 결합된 구조로서, 빠르게 이동하는 차량 내의 승객들에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안된 구조이다. WLAN과 WWAN을 위한 무선접속 기술로는 각각 Wi-Fi (Wireless Fidelity)와 cellular가 대표적으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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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G. Karagiannis, O. Altintas, E. Ekici, G. Heijenk, B. Jarupan, K. Lin, and T. Weil, "Vehicular Networking: A Survey and Tutorial on Requirements, Architectures, Challenges, Standards and Solutions," IEEE Communications Surveys & Tutorials, vol. 13, no. 4, pp. 584-616, 4th Quarter 2011 

  2. A. Lera, A. Molinaro, S. Polito, and G. Ruggeri, "End-to-End QoS Provisioning in 4G with Mobile Hotspots," IEEE Network, vol. 19, no. 5, pp. 26-34, September/October 2005. 

  3. N. Balasubramanian, A. Balasubramanian, A. Venkataramani, "Energy Consumption in Mobile Phones: A Measurement Study and Implications for Network Applications," in Proc. ACM IMC 2009, November 2009. 

  4. Y. Kim, J. Ko, W. Kim, and S. Pack, "A Measurement Study on Internet Access in Vehicular Wi-Fi Networks," in Proc. IEEE VTC 2010 Fall, September 2010. 

  5. V. Devarapalli, R. Wakikawa, A. Petrescu, and P. Thubert, "Network Mobility (NEMO) Basic Support Protocol," IETF RFC 3963, January 2005. 

  6. C. Ng, P. Thubert, M. Watari, and F. Zhao, "Network Mobility Route Optimization Problem Statement," IETF RFC 4888, July 2007. 

  7. A. Shahriar, M. Atiquzzaman, and W. Ivancic, "Route Optimization in Network Mobility: Solutions, Classification, Comparison,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IEEE Communications Surveys & Tutorials, vol. 12, no. 1, pp. 24-38, 1st Quarter 2010. 

  8. J. Lee and T. Ernst, "Lightweight NEtwork MObility Within PMIPv6 for Transportation Systems," IEEE Systems Journal, vol. 5, no. 3, pp. 352-361, September 2011. 

  9. S. Jeon and Y. Kim, "Cost-Efficient Network Mobility Scheme over Proxy Mobile IPv6 Network," IET Communications, vol. 5, no. 18, pp. 2656-2661, December 2011. 

  10. S. Pack, "Relay-Based Network Mobility Support in Proxy Mobile IPv6 Networks," in Proc. IEEE CCNC 2008, January 2008. 

  11. I. Soto, C. Bernardos, M. Calderon, A. Banchs, and A. Azcorra, "NEMO-Enabled Localized Mobility Support for Internet Access in Automotive Scenarios,"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47, no. 5, pp. 152- 159, May 2009. 

  12. W. Chiang, W. Chang, and L. Liu, "Simultaneous Handover Support for Mobile Networks on Vehicles," in Proc. IEEE WCNC 2008, March 2008. 

  13. Z. Zhang, A. Boukerche, and R. Pazzi, "A Novel Network Mobility Management Scheme for Vehicular Networks," in Proc. IEEE GLOBECOM 2010, December 2010. 

  14. Y. Kim, H. Ko, S. Pack, W. Lee, and X. Shen, "Mobility-Aware Call Admission Control Algorithm with Handoff Queue in Mobile Hotspot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to appear. 

  15. C. Lee, Y. Sun, and M. Chen, "HiMIP-NEMO: Combining Cross-Layer Network Mobility Management and Resource Allocation for Fast QoS Handovers," in Proc. IEEE VTC 2008 Spring, May 2008. 

  16. J. Wang, Y. Hsu, and C. Tseng, "A Bandwidthsharing Reservation Scheme to Support QoS for Network Mobility," in Proc. IEEE ICC 2006, June 2006. 

  17. S. Pack, X. Shen, J. Mark, and J. Pan, "Mobility Management in Mobile Hotspots with Heterogeneous Multihop Wireless Links,"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45, no. 9, pp. 106-112, September 2007. 

  18. J. Rosenberg, H. Schulzrinne, G. Camarillo, A. Johnston, J. Peterson, R. Sparks, M. Handley, and E. Schooler, "SIP: Session Initiation Protocol," IETF RFC 3261, June 2002. 

  19. E. Perera, H. Petander, K. Lan, and A. Seneviratne, "A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Mobile Hotspot," in Proc. WMASH 2005, September 2005. 

  20. M. Chen, C. Yang, C. Chang, M. Hsu, K. Lee, and C. Chou, "Towards Energy-Efficient Streaming System for Mobile Hotspots," in Proc. SIGCOMM 2011 (Poster), August 2011. 

  21. S. Pack, X. Shen, J. Mark, and L. Cai, "Throughput Analysis of TCP-Friendly Rate Control in Mobile Hotspots," IEEE Transactions on Wireless Communications, vol. 7, no. 1, pp. 193-203, January 2008. 

  22. Y. Kim, K. Kim, S. Pack, and W. Lee, "Analysis of Session Handover Probability in NEMO-based Vehicular Networks," Springer Wireless Personal Communications, Vol. 61, No. 4, pp. 697-710, December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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