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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0 no.3, 2013년, pp.80 -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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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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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핫스팟 내에서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에 제약이 있었던 이유는? | 그러나 승객들이 느끼는 서비스 수준은 매우 낮은 상태이다. 실제로 모바일 핫스팟 내에서 진행한 성능측정 연구 결과, 불안정한 통신상태와 매우 낮은 uplink throughput 등으로 인해, VoIP (voice over IP)와 같은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에 제약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4]. 이는 모바일 핫스팟 구조에서의 효율적인 이동성 관리와 자원관리 기법 등의 부재로 인한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
모바일 핫스팟의 장점은 무엇인가? | 모바일 핫스팟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차량 내의 승객들은 외부의 기지국이 아닌 차량에 설치된 AP와 Wi-Fi를 통해 통신을 하기 때문에, 사용자 단말의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고 [3], 보다 나은 무선 채널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외부의 기지국과 연결되어 있는 것은 AP이기 때문에, 차량의 이동성에 따르는 시그널링 메시지 오버헤드를 줄일 수있다. 또한 WWAN을 위한 무선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을 취한다. | |
모바일 핫스팟은 무엇인가? | 차량 네트워크에서의 대표적인 인터넷 접속 아키텍처로는 모바일 핫스팟 (Mobile Hotspot) 구조가 있다 [2]. 모바일 핫스팟은 <그림 1>과 같이 WLAN (Wireless Local Area Network) 과 WWAN (Wireless Wide Area Network) 두 이질적인 네트 워크가 결합된 구조로서, 빠르게 이동하는 차량 내의 승객들에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안된 구조이다. WLAN과 WWAN을 위한 무선접속 기술로는 각각 Wi-Fi (Wireless Fidelity)와 cellular가 대표적으로 활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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