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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바일 핫스팟을 위한 밀리미터파 이동무선백홀 기술
mmWave Moving Wireless Backhaul Technologies for Mobile Hotspot Networks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1 no.5, 2016년, pp.31 - 40  

김일규 (이동무선백홀연구실) ,  정희상 (이동무선백홀연구실) ,  노고산 (이동무선백홀연구실) ,  김준형 (이동무선백홀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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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5G 이동통신 표준화 및 연구개발이 시작되었다. 기존의 4세대까지의 이동통신은 주로 가정, 사무실 등 보행자 중심의 Nomadic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이고 120km/h 이상의 고속환경에서는 통신접속이 끊어지지 않는 정도의 서비스에 한정되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중심의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사용량이 매년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며 보행자 중심의 저속환경뿐만 아니라 지하철, 고속철 등 그룹이동체 내에서의 서비스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이동 중인 차량 내에서 일반 사용자들은 차량외부의 이동통신망을 통해 직접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고 이동무선백홀과 결합된 WLAN 혹은 펨토셀과 같은 차량내 이동 핫스팟 네트워크(MHN)형태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최근 5G 이동통신에서는 고속환경(최대 500km/hr)에서도 최적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룹이동체 내의 이동소형셀의 지원을 위한 이동무선백홀 기술의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수 Gbps급 이상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할 수 있는 밀리미터파 기반의 MHN 이동무선백홀 기술을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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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형태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룹이 동체 내의 이동소형셀 지원을 위한 이동무선백홀 기술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수 Gbps급 이상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지원할 수 있는 밀리미터파 기반의 Mobile Hotspot Network(MHN) 이동무선백홀 기술을 소개한다.
  • 있다. 현재는 주로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Railway(GSM-R)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열차의 고속화에 따른 안전성을 보장하고, 철도망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GSM-Re 향후 LIE 기반 서비스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⑻.
  • 이어서 TSG RAN에서 'New Radio' 접속 기술 표준화를 시작하였고 TSG SA에서 'Next Generation' 코어 기술 표준화를 시작하였다. New Radio 접속 기술은 기존 LTE 및 LTE-A와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지 않는 대신 IMI-2020에서 제시한 5G 요구사항 및 사용 사례 (Use case)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16]. Next Generation 코어 기술은 다양한 사용 사례 및 구축 시나리오와 다중 R紅 간 연동이 지원되는 새로운 구조의 정의를 목표로 한다.
  • 본고에서는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중요한 요소인 지하철/고속철/버스 등의 그룹이동체를 위한 기존의 이동무선백홀 기술 및 현재 국책과제로 개발 중인 밀리미터파 기반의 Mm 이동무선백홀 기술을 소개하였다.
  • 밀리미터파 이동무선백홀에 기반한 MHN 시스템을 선도 개발하여 국내 지하철/열차 등에서 우선 상용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중소/중견업체가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조성하는 것이 MHN 기술개발의 목표이다. 개발된 MHN 시스템을 기반으로 향후 서울 지하철 및 고속열차 노선에 구축하여 시범 서비스를 보임으로써 한국의 rr 기술 위상을 국제적으로 홍보하면 향후 관련업체가 세계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많은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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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정희상 외, "모바일 핫스팟을 위한 이동무선백홀 기술 동향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30권 제1호, 2015. 2. 

  2. Huawei Digital Railway Solution Brochure, Huawei Technologies Co., LTD, 2013 

  3. http://www.nfyg.com.cn/wifi 

  4. Maxima Telecom, "Wi-Fi in the Wubway: The Last Chance to Get Massive Mobile Data Traffic," Train Communications System, June 2015, London. 

  5. FLUIDMESH, "FLUIDITY Train to Ground Technology," Train Communications System, June 2015, London 

  6. D. T. Fokum and V. S. Frost, "A Survey on Methods for Broadband Internet Access on Trains," IEEE Communications Surveys & Tutorials, vol. 12, no. 2, Second Quarter, 2010. 

  7. ITU-R WP 5A, Working Document Towards a Preliminary Draft New Report ITU-R M.Rail.Link, Nov. 2014 

  8. J. Calle-Sanchez, "Long Term Evolution in High Speed Railway Environments: Feasibility and Challenges," Bell Labs Technical Journal, vol. 18, Aug. 2013, pp. 237-253. 

  9. http://www.c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2307 

  10. 김일규 외, "mmWave 기반 5G 이동통신 소개," JCCI, 2014. 

  11. J. Kim and I. Kim, "Distributed Antenna System-based Millimeter-Wave Mobile Broadband Communication System for High Speed Trains," ICTC, 2013. 

  12. TTAK.KO-06.0404, "이동무선백홀기술 (물리 채널과 물리신호의 정의 및 변조 방식)," 정보통신단체표준(TTAS), 2015. 12. 16. 

  13. TTAK.KO-06.0405, "이동무선백홀기술 (채널 코딩 방식, 다중화 방식, 그리고 물리 채널 매핑 방식)," 정보통신단체표준 (TTAS), 2015. 12. 16. 

  14. TTAK.KO-06.0406, "이동무선백홀기술 (물리계층 절차)," 정보통신단체표준(TTAS), 2015. 12. 16. 

  15. D. Flore, "RAN Workshop on 5G: Chairman Summary," RWS-150073, Sept, 2015, ftp://ftp.3gpp.org/workshop/2015-09-17_18_RAN_5G/Docs/RWS-150073.zip 

  16. 3GPP TR 38.913, "Study on Scenarios and Requirements for Next Generation Access Technologies," 2016. 

  17. 3GPP TR 38.802, "Study on New Radio (NR) Access Technology Physical Layer Aspects," 2016. 

  18. 3GPP R1-162567, "Considerations for eMBB in the new RAT," ETRI, RAN1#84bis, Apr. 2016. 

  19. 3GPP R1-165484, "WF on evaluation assumptions for high speed train scenario: Macro + relay at 30GHz," Mitsubishi Electric, ETRI, RAN1#85, May 2016. 

  20. Junhyeong Kim et al., "Mobile Wireless Backhaul for Fast Moving Cells", IEEE 802.15-14-0671-00-wng0, Nov. 2014 

  21. http://www.ieee802.org/15/ 

  22. Ke Guan et al., "Mobile Channel Characterization in Typical Subway Tunnels at 30 GHz", IEEE 802.15-15-0666-02-hrrc, Sept. 2015 

  23. Ke Guan et al., "Ray-tracing based Study on Mobile Channel in Typical Urban Environment with Various Beamforming Strategies at 32 GHz," IEEE 802.15-15-0837-01-hrrc, Nov. 2015 

  24. Sung-Woo Choi et al., "Performance Evaluation of Millimeter-wave-based Communication System in Subway Tunnels," IEEE 802.15-16-0185-01-hrrc, Ma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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