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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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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술 발전과 더불어 해양에서의 안전과 환경보호를 위해 선박에서의IT기술 특히 정보통신 기술과의 융합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국제해사기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e-navigation은 조선 및 선박에 IT 융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선박에 디지털 및 전자장비들이 도입되고 있으며, 통신의 형태도 폐쇄적인 선박 통신 구조에서 개방형, 통합형 형태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본 고에서는 해양 안전을 위해 국제해사기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e-navigation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조선-IT 융합 특히 선박에서의 통신과 관련된 기술동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특히, IEC와 ISO와 같은 국제 표준화 기구들의 역할과 최근 동향 및 향후 국제표준화 방향에 대해 정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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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navigation의 적용을 위한 핵심요소로는 선박에서의 정보의 통합화 및 자동화, 육상에서의 안전 운항을 위한 다양한 지원시스템 그리고 선박과 육상을 연결하기 위한 통신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고에서는 특히, e-navigation의 적용을 위해 선박에서의 ICT 융합기술, 특히 다양한 정보의 통합화와 자동화를 위해 필요한 선박 통신과 관련된 다양한 국제기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제표준화 및 기술동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서 살펴 보고자 한다.
  • 국제해서기구에서는 e-navigation과 관련된 정책 및 성능 표준을 제정하고 있으며,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세부 기술 표준을 IEC와 ISO에서 제정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국제해사기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e-navigation에 따라 IEC와 ISO에서 추진되고 있는 표준화 현황 특히, 선박 통신과 관련된 표준화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 본 고에서는 최근 ISO TC 8 SC 6 WG 16에서 제정하였으며, 2013년도 상반기에 국제표준으로 발표될 예정인 ISO 16425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10].
  • 본 절에서는 각 장치들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고 있는 WG 6의 표준화 동향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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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란? 국제해사기구(IMO)는 국제무역에 종사하는 선박의 해상안전과 해양오염 방지 등 기술적 사항의 해운 문제에 관하여 정부간의 협력과 계속적인 토의를 거쳐 다국간의 국제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s) 제정을 전담하는 유엔(UN)의 12번째 산하기관이다.
2013년 국제해사기구의 회원국은 몇 개국인가? 국제해사기구는 1948년 제네바 협약에 의해 채택되어 정부간 해사협의기구 (IMCO : Inter-governmental Maritime Consultative Organization)로 불리다가, 1982년 국제해사기구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 국제해사기구)로 바뀌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2013년 현재170개국의 회원국을 가지고 있다[1].
선박 장치들간의 인터페이스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은 무엇인가? 선박 장치들간의 인터페이스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이 NMEA 0183 이다[2]. NMEA 0183 표준은 일반적으로 선박을 비롯하여 다른 기계 장치들간의 인터페이스로 사용되는 표준이나, 이 중에서 선박 그 중에서 항해 장치들에서만 사용하는 표준만을 한정하여 IEC 표준화한 것이 바로 IEC 61162-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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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이 광일 외 2인, "선내 통신 국제 표준화 동향," TTA 저널, 2009. 

  2. NMEA 0183, "Standard for Interfacing Marine Electronic Navigational Devices", Dec, 1987. 

  3. Ornulf. J. Rodseth et al., "Design challenges and decisions for a new ship data network," ISIS 2011, Sep., 2011. 

  4. Luft. L. A et al,"NMEA 2000 A digital interface for the 21st centry", Institute of Navigation's 2002 National Technical meeting, San Diego, 2002. 

  5. IEC61162-1, "Maritimenavigation and radiocommunication equipment and systems - Digital interfaces - Part 1:Single talker and multiple listeners" 

  6. IEC61162-2, "Maritimenavigation and radiocommunication equipment and systems - Digital interfaces - Part 2:Single talker and multiple listeners - High speed" 

  7. IEC61162-3, "Maritimenavigation and radiocommunication equipment and systems - Digital interfaces - Part 3: Serial data instrument network" 

  8. IEC61162-450, "Maritimenavigation and radiocommunication equipment and systems - Digital interfaces - Part 450: Multiple talker and multiple listeners - Ethernet interconnection" 

  9. NMEA OneNet "Standard for Serial-data networking of Marine Electronic Devices - Ethernet High Speed Transport," draft, May. 2013. 

  10. ISO 16425,"Ships and marine technology - Installation guideline for ship communication network of improving communication for shipboard equipment and system". 

  11. IEC TC 80, http://www.iec.ch 

  12. ISO TC 8,http://www.iso.org 

  13. NMEA,http://www.nmea.org 

  14. IMO, http://www.imo.org 

  15. IEC 61162-450,"Maritime navigation and radiocommunication equipment and systems - Digital interfaces - Part 460: Multiple talker and multiple listeners - Ethernet interconnection-Safety and Security"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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