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2, 2013년, pp.37 - 49
정준오 (호서대학교 환경공학과) , 최선미 (호서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In this paper, articles in full body of JEER in Korea and JEE in U.S. were classified into two categories- Research area and Key words-to endeavor a comparative study of th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EER) topics and their temporal changes. In the recent 4 year term, 'Accreditation of Engineer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의 공학교육에 관한 연구는 언제부터 본격화되었는가? | 한국의 공학교육에 관한 연구는 공학교육학회가 설립된 시점(1994년)인 1990년대 이후 본격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는, 1970-80년대 국가 주도의 산업기술인력 양성정책과 1990년대 대학자율화를 거치면서 공과대학의 양적 팽창은 지속되었지만 교육 시스템과 졸업생 역량이 시대사회적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공학교육의 한계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발생하던 시기였다. | |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설립은 무엇을 표방하였는가? | 공학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는 공학 교육에 대한 연구활동을 포함하여, 다각적인 공학교육개혁으로 추진되었다. 1999년 이른바 ‘자율개선 순환적 공학교육 시스템’을 표방하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설립은 한국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2001년 2개 대학 11개 공학프로그램(EAC)의 인증을 시작으로 2012년 현재 컴퓨터 정보기술(CAC), 공학기술(ETAC)을 포함 총 63개 대학 393개 프로그램이 참여하는 공학교육인증제는 공과대학의 보편화 된 공학교육 운영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 |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분류 체계의 특징을 네 가지로 요약하면? | 연구자는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분류 체계의 특징을 네 가지로 요약 할 수 있었다. 첫째, 대상 논문 들을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어야하고, 둘째, 분류의 재현성이 확보되도록 보편적이어야 한다. 셋째, 분류 항목은 분류를 통하여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적절한 수로 구성되며, 마지막으로 분류 항목 명칭은 분류의 목적이 명확히 드러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상의 분류체계의 특징에 근거하여, 한국 공학교육연구 분야의 확장과 아젠다 수립에의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의 분류체계를 다음과 같이 수립하였다.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www.abeek.or.kr/htmls_kr/contents. jsp?menu_l4&menu_m24.
주우석 외(2009). 2020 엔지니어교육 미래공학교육에 대한 비전. (주)시그마프레스, 39-42.
조벽(2008). 미국의 공학교육, 서울대학교 미국학, 31(2): 141-161.
Wankat, P.(1999). An Analysis of the Articles in th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8(1): 37-42.
Wankat, P.(2004). Analysis of the First Ten Years of th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3(1): 13-21.
Whitin, K. and Sheppard, S.(2004). Taking Stock: An Analysis of the Publishing Record as Represented by th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3(1): 5-12.
Koro-Ljungberg, M. and Douglas, E.(2008). State of Qualitative Research in Engineering Education: Metaanalysis of Jee articles, 2005-2006.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7(2): 163-175.
Borrego, M., Douglas, E. and Amelink, C.(2009). Quantitative, Qualitative, and Mixed Research Methods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8(1): 53-66.
CASEE, http://www.nae.edu/Activities/Projects/CASEE/ GeneralInformation/ResearchThrusts/Research Areas.aspx.
Purdue University, https://engineering.purdue.edu/ENE/ Research.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http://ocean.kisti.re.kr/IS_mvpopo00 1P.do?methodmultMain&poidkseedu&fre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http://www.jee.org/pastissues.
The Steering Committee of the National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Colloquies(2006). The research agenda for the new discipline of engineering edcation (Special Repor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5(4): 259-261.
Marra, R., Palmer, B.. and Litzinger, T.(2000). The Effects of a First-Year Engineering Design Course on Student Intellectual Development as Measured by the Perr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9(1): 39-45.
Sorby, S., Bartmans, B.(2000). The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a Course for Enhancing the 3-D Spatial Visualization Skills of First Year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9(3): 301-3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