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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연구' 논문지의 공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 i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1, 2013년, pp.45 - 53  

노태천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  김영민 (충남대학교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최선미 (충남대학교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  황민정 (충남대학교대학원 공업기술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KSEE) has been conducted scholarship meeting, workshop, and publicated academic journal,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since 1998. Kim Jin-soo analysed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on methods of research and contents. However, there are an in cre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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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공학교육연구지 논문지(1998년)인 1권 1호부터 최신호(2012년 2월)인 15권 1호까지 게재된 논문들을 분석하여 그 동안의 공학교육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향 후 연구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998년 1권부터 2012년 1권까지 발간된 공학교육연구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417편을 분석하였다. 수록 논문들을 연구 분야와 연구 방법, 그리고 1저자 소속을 기준으로 분석함으로써 해당 학회지를 통한 한국 공학교육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하여 후속 연구 방향성 모색에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이후 2008년부터 수록 논문 수가 크게 증가하고, 2010년부터는 년 간 발행 호수가 6권으로 늘어나는 등 연구지의 양적 증가가 크게 이루어져, 이들 연구에 대한 분석과 정리가 요구된다. 학회지 발간 15년을 맞이하는 2012년 현재, 저자는 공학교육연구의 양적 증가와 함께 이루어진 다양한 연구 동향을 분석, 정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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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공학교육에 대한 학술적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언제부터 인가? 한국의 공학교육에 대한 학술적 논의는 1993년 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 주축으로 ‘한국공학기술학회’가 설립되면서부터 본격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공학기술학회는 설립이후 공학교육관련 학술대회 및 워크숍, 학회지 등을 주관하였으며, 2003년 ‘한국공학교육학회(KSEE: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로 명칭을 변경하였고, 1998년부터 논문집 ‘공학교육연구(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를 발간해 왔다.
공학교육에 대한 본격적 연구를 한국공학교육학회의 설립(1993)과 논문집 발간(1998)을 기준으로 할 때 그 역사는 얼마인가? 공학교육에 대한 본격적 연구를 한국공학교육학회의 설립(1993)과 논문집 발간(1998)을 기준으로 할 때 그 역사는 약 20여년이 된다. 미국공학교육학회(ASEE, 1893년 설립), 일본 공학교육협회(JSEE, 1952년 설립) 등과 비교하면 짧은 기간이지만, 해당 기간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설립(2000)과 워싱턴어코드 정회원 가입(2007), 서울어코드 설립(2008), 공학교육혁신포럼(2006), 공학교육혁신사업(2007∼현재), 공학교육 · 연구 국제학술회의(2009) 등 한국 공학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발전이 진행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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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성군.노태천.함승연.김정식(2006). 한국공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공학교육연구, 9(2): 21-33. 

  2. 김영민.김현정.이창훈.김기수(2011). 특성화 고등학교 산학협 동 관련 연구 동향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1): 95-114. 

  3. 김용익(2007). 두 개의 전문 학술지 분석을 통해서 본 기술교과 교육 연구 동향: 1997-2006.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49-73. 

  4. 김진수(2007). "공학교육연구" 논문들에 대한 연구방법론과 내용의 분석. 공학교육연구, 10(2): 19-43. 

  5. 손다미.노진아.김태훈(2011). 기술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 기술교육학회지, 11(1): 191-209. 

  6. 왕유진.김태훈.박수진.이한규(2011). 국내 초등발명교육의 연구 동향 분석.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지, 16(3): 97-118. 

  7. 이병욱.노태천.김춘길(2001). 공학 교육의 미래 지향적 평가 방안. 공학교육연구, 4(1): 3-19. 

  8. 이종승(2011). 교육, 심리, 사회 연구방법론. 교육과학사. 

  9. 성태제(2010).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10. 조재주.최유현.이소이.김연진(2011). 기술 교과 중심의 통합, STEM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1): 21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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