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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기후 대비 노면배수 3D유체시뮬레이션 활용방안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5 no.4 = no.58, 2013년, pp.14 - 21  

송연수 ((주)바우컨설탄트 도로부) ,  복진훈 ((주)바우컨설탄트 도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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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재 노면배수 설계법은 등류해석을 통한 길어깨 통수량 만을 고려한 수리계산법으로 강우가 내리는 지속시간과 노면에서 발생하는 유량의 유입 되는 도달시간 등을 고려하지 않고 최대 강우강도 시 발생되는 유량과 통수단면만을 고려한 수리계산법이며, 배수시설까지 도달하는 동안의 배수피해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한계성을 갖고 있으므로 실제 고속도로 노면상의 문제가 되는 구간에 대한 분석과 3D유체시뮬레이션 적용사례, 앞으로 도래할 스마트하이웨이 고속화도로 건설과 맞물려 이상기후에 대응하기 위한 향후 방법론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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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유체시뮬레이션기법을 통한 유체실험으로 정의하여 설계 시 참고자료 및 설계기준으로의 정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현재 고속도로의 경우 설계강우강도를 일반 적인 도로의 10년 빈도보다는 강화하여 적용하고 있고, 2011년 12월 국토부에서 개정된 IDF곡선을 적용하면 기본적으로 강우강도는 강화되어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도로의 평면 및 종단선형과 편경사의 관계를 고려한 배수설계는 현재 적용되는 배수설계 법이 존재하지 않고, 그 관계를 수리학적으로 풀어내기 힘든 부분이 있으므로 편경사 변화구간에 대한 물고임 우려구간의 길이 산정, 종단곡선 오목부의 물고임구간 길이 산정 등 3D유체시뮬레이션기법을 통한 유체실험으로 정의하여 설계 시 참고자료 및 설계기준으로의 정립이 필요하다.
비가 왔을 때 사고의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9명으로 맑은 날 대비 1.3배나 높게 나타나는 등 노면배수가 불량하여 우수가 직접 배제되지 않을 경우에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타이어 접속면과 노면사이 우수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수막현상 및 물튀김에 의한 시거불량 등은 사고의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노면배수가 발생한 사례는 무엇인가? 특히, 노면배수 배수불량구간 개선방법은 강우강도 상향조정 등의 이유로 설계 당시에 고려되어야 할 구간과 시공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구간으로 나뉠 수 있다. 그 사례로 남해고속도로(동광양IC)는 평면선형 S커브구간(편경사 변화구간)과 완만한 종단선형으로 인한 물고임이 발생하였는데, 이는 설계당시부터 평면선형 변화부의 편경사와 종단곡선의 SAG와는 겹치지 않게 설치하고 종단곡선이 +에서 -로 변화되는 종단곡선 SAG부에서는 기준보다 더 많은 집수정 및 도수로를 설치하여 종단곡선으로 인한 물고임 현상을 설계당시부터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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