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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공조 및 냉각시스템 개발 소개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2 no.10, 2013년, pp.26 - 32  

김한경 (한국델파이 연구소) ,  정종대 (한국델파이 연구소 공조기제품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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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용 공조 및 엔진 냉각 시스템은 수주단계, 설계개발단계, 설계검증단계, 양산검증단계의 과정으로 개발된다. 위의 주요 단계를 중심으로 차량용 공조 및 냉각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개발 과정 중심으로 간략히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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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공조 및 냉각 장치의 주요 구성 부품은 무엇인가? 차량용 공조 및 냉각 장치의 주요 구성 부품은 그림 1과 같이 크게 4가지 주요 부품과 각종 기능부품으로 구성된다. 즉 차량 내부 공기의 쾌적성과 관련된 HVAC(냉방장치와 히팅장치), 냉매를 압축하는 압축기, 증발기에서 받은 열을 외부에 방열시키는 응축기, 엔진 냉각을 위한 라디에이터와 냉각팬이 일체로 조립되어있는 CRFM(Condenser, Radiator & Fan Module) 그리고 공조시스템을 제어하는 Control Head가 주요 구성품이다.
차량용 공조 및 냉각시스템의 내구시험 요구조건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내구시험 요구조건은 자동차 회사의 조건과 차량이 사용되는 지역에 영향을 받으며, 최근 자동차 회사의 글로벌화에 따라 전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시험 조건(Global Specification & Requirement)으로 통합되며, 이에 따라 내구시험 조건이 강화되는 추세이다. 내구 시험 중에 문제가 될 경우, 설계 개선 활동이 이루어지며, 재시험을 통해 최종 확인된다.
차량용 공조 및 냉각시스템의 개발단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차량용 공조 및 냉각시스템의 개발과정은 타 제조품과 유사한 단계로서 그림 2와 같이 크게 4개의 단계로 구성된다. 즉, 수주단계, 제품개발 단계, 디자인검증단계, 양산품검증단계이다. 그림 2의 표 중에 마름모는 승인과 관련된 활동이며, 원은 설계검토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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