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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유형과 특성
Study on the Digital Storytelling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Designer Brand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8, 2013년, pp.43 - 57  

홍윤정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ystemize the fashion digital storytelling by analyzing the communication method and its elements, and extracting the characteristics and processes of digital storytelling. Based on the previous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types of storytelling the followi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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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헌 연구를 통해서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관련된 개념 및 특성을 살펴보고, 커뮤니케이션 과정으로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프로세스를 고찰하였다. 또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체계화하기 위해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프로세스에 따른 스토리의 구성요소와 매체의 종류에 대해 고찰하였다. 실증적 연구로는 최근 2000년 S/S 이후부터 2010년 5월 S/S 시즌까지의 4대 컬렉션(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을 중심으로 한 패션 디지털 스토리텔링 사례를 수집하여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바탕으로 패션 영상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 유형을 도출하였다.
  • 이 디지털 스토리텔링 유형의 스토리 주제로는 실제 디자이너의 일상이나 디자이너의 주변인들, 브랜드의 철학에 대한 정보로 패션을 다루고 있는 주제가 활용된다. 실제 디자이너나 실존 했던 디자이너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인터뷰를 통해 디자이너의 내면적 성찰과 직업적 일상을 보여주고 패션에 대한 열정과 창의성을 전달하고자 한다. 주변 인물은 주로 디자이너의 주변인들이며 이들을 인터뷰하는 취재 형식으로 보여주거나 디자이너 또는 아티스트의 패션쇼 준비 과정이나 작업과정을 담은 영상 이 외에 디자이너와 주변 인물들과 관련된 일상을 보여준다.
  • 이 영화는 우연히 호텔의 방 열쇠를 주운 ‘줄르’라는 소년이 ‘멜린다(Melinda)’ 라는 미지의 여인에게 전화를 걸어 그녀를 기다린다는 사건의 줄거리로 하나의 스토리 형식의 극적 구성으로 되어있으며 마치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극적 체험을 제공한다.
  • 이 연구에서는 패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체계화하고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에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용 사례 분석에 적용하였다. 즉, 이 연구는 스토리텔링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프로세스와 특성을 도출하고 구성요소와 소통방식을 분석하여 패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체계화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 즉, 패션 브랜드에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내용 유형을 분류하여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가’의 내용적 측면과 ‘어떻게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전달하고 소통하는 가’의 형식적 측면으로 논의하였다. 패션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여 활용 가능성과그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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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패션 디자이너 예로 들 수 있는 것은? 단순히 의복만을 통해서는 전달할 수 없었던 자신만의 아이디어나 이야기를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서 소비자와 소통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가레스 퓨(Gareth Pugh),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은 패션쇼를 동영상 프레젠테이션으로 시도하고 있으며,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이나 프라다(Prada) 또한 2000년 이후부터 패션 필름을 제작해오고 있다. 이렇듯 최근 의상을 통해서 전달할 수 없었던 디자이너 고유의 아이디어나 이야기를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서 소비자와 소통하고자 하는 패션 디지털 스토리텔링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나 그에 관한 연구는 초기 단계에 있다.
National Storytelling Association(1997)에서 스토리텔링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어떠한 콘텐츠를 수신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개념으로서 스토리텔링은 이야기(story), 말하기(tell), 현재진행형(-ing)의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1) National Storytelling Association(1997)에서는 ‘특정 청중에게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 발성, 물리적 움직임과 행동을 사용하는 기술’로 스토리텔링을 정의하고 있다.2) 따라서 스토리텔링은 화자가 스토리를 효과적인 매체를 통하여 대상에게 전달하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패션은 어떠한 수단이 되는가? 패션은 그 시대를 읽을 수 있는 시대 문화의 산물로서 문화적 기호로 그 시대의 의복과 스타일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패션 영역을 통해 시대의 감정과 정신을 확인할 수 있다.8) 패션은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의미와 가치를 생산하고 교환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의 기능을 하며, 스토리 자체가 되기도 하고, 스토리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9)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 패션은 사회 속에서 개인의 자아를 규정하는 기능을 하는 동시에 음악, 시, 그림, 건축과 같이 동 시대를 표현하는 하나의 문화적 매체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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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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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성유정 외 (2009), 패션쇼를 위한 패션 스토리텔링 기법의 설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6), p. 211. 

  3. 최혜실 외 (2007), 문화산업과 스토리텔링, 서울: 다할미디어, p. 12. 

  4. McLuhan, M. (1964),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s of man, Corte Madera, CA: Gingko Press. pp. 7-8. 

  5. 이인화 외 (2004), 디지털 스토리텔링, 서울: 황금가지, 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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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혜원 (2000), 문화 전이의 시각에서 본 젠 패션 연구, 한국학술정보, 4(1), p. 74. 

  9. McLuhan, M. 1964. Understanding media: the extensions of man, Corte Madera, CA: Gingko Press., pp. 119-122.. 

  10. 고은주 외 (2009), 패션 마케팅: 현재와 미래, 서울: 박영사, p. 193. 

  11. Paul Jobling (1999), fashion spreads: word and image in fashion photograpy since 1980, Oxford & NY: Berg, pp. 1-3. 

  12. 유용희 (2006), 여성 패션잡지 의류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요소와 소비가치에 관한 내용분석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광고홍보전공 석사학위논문, p. 76. 

  13. Solomon, Michael R., & Nancy J. Rabolt (2004), Consumer behavior: in fashion, New Jersey: Prentice Hall, p. 322. 

  14. 고은주 외 (2009), 패션 마케팅: 현재와 미래, 서울: 박영사, p.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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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홍혜림 (2010),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2를 참고로 저자가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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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Cakes", 자료검색일 2010. 4. 3, http://www.fly16x9.com. 

  35. "Automne Hiver 2009-2010", 자료검색일 2010. 4. 3, http://www.vanessabruno.com. 

  36. "Le bel ete", 자료검색일 2010. 4. 3, http://www.vanessabruno.com. 

  37. "Gareth Pugh 2009 F/W presentation", 자료검색일 2010. 4. 3, http://www.showstudio.com. 

  38. "Melinda", 자료검색일 2010. 4. 3, http://www.diametre.fr/YSL. 

  39. "The Veil", 자료검색일 2010. 4. 3, http://www.fly16x9.com. 

  40. "String", 자료검색일 2010. 4. 3, http://www.fly16x9.com. 

  41. 홍혜림 (2010), 디지털 영상을 활용한 패션쇼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8-79를 참고로 저자가 재구성. 

  42. "The Thunder Perfect Mind", 자료검색일: 2010. 4.3, http://en.wikipedia.org/wiki/The_Thunder,_Perfect_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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